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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esents a study of path-planning method for AGV(automated guided vehicle) based on path-tracking. It is important to find an optimized path among the AGV techniques. This is due to the fact that the AGV is conditioned to follow the predetermined path. Consequently, the path-planning me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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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제안된 방법의 실험을 위해 기존 유도 방식의 단점을 해결할 수 있는 레이저 내비게이션과 자이로, 엔코더의 센서융합을 이용한 위치측정 방식을 통해 경로추적 방법과 같은 주행제어를 하였다. 다시 말해,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AGV 시스템을 가상의 경로를 추적하는 시스템에 관해 연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경로 추적 방식의 AGV에 최적화된 작업 경로를 탐색하기 위해 수정된 2진 트리를 이용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경로탐색 방법은 연산량이 많고 교착상태나 충돌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단점이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방향·단방향 주행 구간을 설정하는 방법과 수정된 2진 트리를 이용하여 AGV의 최적경로를 탐색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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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GV 기술에 있어서 유도 시스템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AGV는 유연한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반 요소로써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그 수요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1,2]. AGV 기술에 있어서 유도 시스템(guidance system)은 주요 기반기술로써 위치측정 기술과 주행제어 기술을 함축한 기술을 의미한다[3]. 위치측정 기술은 이전 지점에서 상대적으로 얼마나 이동하였는지 측정하는 지역위치측정 기술과 절대 좌표계에서 현재 좌표를 측정하는 전역 위치측정 기술로 나뉜다.
위치측정 기술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AGV 기술에 있어서 유도 시스템(guidance system)은 주요 기반기술로써 위치측정 기술과 주행제어 기술을 함축한 기술을 의미한다[3]. 위치측정 기술은 이전 지점에서 상대적으로 얼마나 이동하였는지 측정하는 지역위치측정 기술과 절대 좌표계에서 현재 좌표를 측정하는 전역 위치측정 기술로 나뉜다. 여기서 지역 위치측정 기술은 일반적으로 엔코더, 자이로 등의 센서를 이용하여 이동거리 및 방향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으며, 전역 위치측정 기술은 대표적으로 GPS를 이용하여 좌표 및 방향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
주행제어 기술 중 완전 자율주행 방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주행제어 기술은 완전 자율주행 방식과 경로추적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완전 자율주행 방식은 목표 지점까지 임의의 경로를 생성해서 주행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환경에서도 유지 보수에 유연하며 완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완전 자율주행 방식은 안전을 위해 작업장의 모든 환경을 인지해야 하는 어려움 때문에 실제 산업 현장에서는 정해진 경로를 따라 주행하는 경로추적 방식을 사용한다[4,5]. 이러한 경로추적 방식은 경로계획 방법에 따라 그 성능이 좌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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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I. A. Vis, "Survey of Research in the Design and Control of Automated Guided Vehicle System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170, No.3, pp.677-709, 2006. 

  2. T. Le-Anh. "A review of design and control of automated guided vehicle system", Eur J Oper Res, Vol.171, pp.1-23, 2006. 

  3. R. M. Inigo, D. Alley, "Algorithms for path planning, navigation and guidance of an AGV",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Vol.7, issue4, pp.309-326, 1991. 

  4. 정경훈, 김정민, 박정제, 김성신, 배선일, "센서융합을 이용한 AGV의 라인 트레킹 방법", 한국지능시스템학회논문지, Vol.20, No.1, pp.54-59, 2010. 

  5. E. Shi, J. Guo, C. He, T. Cai, "Experiment Study of Multi-Step Predictive Control in AGV Path Tracking", Automation and logistics conference, pp.531-535, 2007. 

  6. 김정민, 허정민, 김성신, "수정된 유전자 알고리즘과 퍼지 추론 시스템을 이용한 무인 자율주행 이송장치의 다중경로계획", 한국해양 정보통신학회 논문지, Vol.13, No.8, pp.1483-1490, 2009. 

  7. Khanmohammadi, S. Mirnia, M.K. Rezvani, K. Badamchizadeh, "Multi AGV hybrid path planning using fuzzy inference systems", 2010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and Automation Engineering, Vol.1, pp.789-792, 2010. 

  8. 배정연, 이수용, 이범희, "효율적 환경탐사를 위한 이동로봇 경로 계획기", 로봇공학회 논문지, Vol.1, No.1, pp.9-16, 2006. 

  9. J. Borenstein, "The OmniMate: A Guidewire and Beacon-free AGV for highly Reconfigurable Ap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Vol.38, No.9, pp.1993-2010, 2000. 

  10. M. J. Caruso, T. Bratland, C. H. Smith and R. Schneider, "A New Perspective on Magnetic Field Sensing", Sensor Magazine, Vol.15, No.12, pp.34-46, 1998. 

  11. 박정제, 김정민, 도주철, 김성신, 배선일, "레이저 유도 시스템을 이용한 AGV의 경로추적", 한국 로봇학회 논문지, Vol.5, No.2, pp.120-126, 2010. 

  12. 강재구, 이중재, 지민석, 유범재, "퍼지 위험지수에 의한 이동로봇의 물체 추적 및 장애물 회피 주행제어기", 로봇공학회 논문지, Vol.2, No.3, pp.212-220, 2007. 

  13. 윤영환, 최정식, 이범희, "확장충돌맵의 수학적 분석을 이용한 다개체의 충돌탐지", 로봇공학회 논문지, Vol.2, No.3, pp.234-24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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