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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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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중량물 운송을 위한 AGV(autonomous guided vehicle)의 주행 제어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일반적으로 실제 산업 현장에서 하루 20시간 이상 작업하는 경로 추적 방식의 fork-type AGV는 팔레트 하역 작업 시에 목표 지점에 대한 높은 정지 정밀도와, AGV의 정지 정밀도를 높이기 위해 저속으로 주행 하는 기술이 요구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엔코더의 데이터를 계측 받아 AGV의 주행 속도를 측정 및 분석하여 AGV의 최저 주행 속도 유지 및 AGV의 정지 정밀도를 높이는 주행 제어 방법을 연구 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주행 제어 방법의 실험은 팔레트 앞 4m 지점부터 직선 주행후에 팔레트 하역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였고, 총 10회 실험 후에 이들의 정밀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팔레트 하역 시 목표 지점에 대한 정지 정밀도의 최대 오차가 18.64mm이내로 높은 정지 정밀도의 안정적인 주행 제어가 가능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o study the velocity control method of AGV for heavy material transport. Generally, in the industries, fork-type AGV using path tracking requires high stop-precision with performing operations for 20 hours. To obtain the high stop-precision of AGV for heavy material transport,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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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정확한 위치 측정을 위해 낮은 전압을 출력 시켜도 주변 작업 환경에 따라 AGV의 속도는 불규칙 적으로 변화하며 AGV가 멈추거나 출력 전압에 대한 속도보다 빠른 속도로 주행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AGV를 주행 가능한 최저 속도로 주행하여 정확한 위치 측정 정보를 측정할 수 있고, 팔레트 하역을 위해 정확한 작업 위치에 정지 시킬 수 있는 속도 제어 방법을 제안한다.
  • 그러므로 AGV의 속도를 계측하여 출력 전압을 조절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속도 제어를 위한 방법으로 AGV의 속도에 따라 출력 전압을 비례적으로 제어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AGV의 속도를 제어하였다. 그림 6은 제안된 속도 제어 방법의 흐름도이다.
  • 본 논문에서는 중량물 운송을 위한 fork-type AGV의 주행 제어 방법을 연구하였다. 일반적으로 fork-type AGV는 안정적인 주행 제어와 함께 팔레트 하역 작업을 위한 높은 정지 정밀도를 요구하기 때문에 AGV의 정지정밀도를 높이기 위해 AGV가 주행 가능한 최저 속도로 주행 시키는 주행 제어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 하였다.
  • 시뮬레이션 실험은 제안된 방법을 실제 AGV에 적용 하기 전에 제안된 방법의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수행 하였다. 시뮬레이션 상의 AGV의 주행 속도는 실제로 계측된 AGV의 출력 전압에 대한 주행 속도를 비례적으로 적용 하였고, 실제 현장과 비슷한 조건으로 실험하기 위해 작업 공간 내에 굴곡과 모레 등이 존재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그림 7의 ② 구간에서 가우시안 오차를 적용하였다.
  • 제안된 방법은 AGV가 주위 환경의 영향을 받아 주행 시에 예측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하는 실제 산업 현장을 목표로 한다. 그러므로 정확한 실험을 위해 AGV 개발 전문 업체인 ㈜ATIS와 함께 실제 주행 가능한 fork-type AGV를 제작하였다.

가설 설정

  • 시뮬레이션 실험은 제안된 방법을 실제 AGV에 적용 하기 전에 제안된 방법의 안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수행 하였다. 시뮬레이션 상의 AGV의 주행 속도는 실제로 계측된 AGV의 출력 전압에 대한 주행 속도를 비례적으로 적용 하였고, 실제 현장과 비슷한 조건으로 실험하기 위해 작업 공간 내에 굴곡과 모레 등이 존재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그림 7의 ② 구간에서 가우시안 오차를 적용하였다. 그리고 AGV의 좌표 측정 오차는 NAV200의 좌표 측정 오차인±4~5mm로 설정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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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산업 현장에서 저속으로 주행 하는 기술이 요구되는 이유는? 본 논문은 중량물 운송을 위한 AGV(autonomous guided vehicle)의 주행 제어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일반적으로 실제 산업 현장에서 하루 20시간 이상 작업하는 경로 추적 방식의 fork-type AGV는 팔레트 하역 작업 시에 목표 지점에 대한 높은 정지 정밀도와, AGV의 정지 정밀도를 높이기 위해 저속으로 주행 하는 기술이 요구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엔코더의 데이터를 계측 받아 AGV의 주행 속도를 측정 및 분석하여 AGV의 최저 주행 속도 유지 및 AGV의 정지 정밀도를 높이는 주행 제어 방법을 연구 하였다.
산업 현장에서 적용되는 AGV의 주행 제어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산업 현장에 적용되는 AGV의 주행 제어는 크게 AGV의 전역 위치를 계측하여 제어 하는 방법과 AGV가 이동하게 될 전체 공간에서의 상대적 지역 위치를 계측하여 제어하는 방법 두 가지로 구분된다. 전자의 경우 유도선에 의한 유도 방식과 레이저 내비게이션에 의한 유도 방식 등이 연구되고 있다.
AGV의 전역 위치를 계측하여 제어 하는 방법은 어떤 방식이 연구되고 있나? 산업 현장에 적용되는 AGV의 주행 제어는 크게 AGV의 전역 위치를 계측하여 제어 하는 방법과 AGV가 이동하게 될 전체 공간에서의 상대적 지역 위치를 계측하여 제어하는 방법 두 가지로 구분된다. 전자의 경우 유도선에 의한 유도 방식과 레이저 내비게이션에 의한 유도 방식 등이 연구되고 있다. 유도선 유도 방식은 대표적으로 자기-자이로 유도(magnet-gyro guidance)방식과 유선 유도(wire guidance)방식으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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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 S. Kim, B. D. Chung, "Design for a tandem AGV system with two-load AGVs," Computers & Industrial Engineering, Vol. 53, pp. 247-251, 2007. 

  2. I. A. Vis, "Survey of Research in the Design and Control of Automated Guided Vehicle System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70, No. 3, pp. 677-709, 2006. 

  3. C. Y. Chan, "A System Review of Magnetic Sensing System for Ground Vehicle Control and Guidance," California PATH Research Report, UCB-ITS-PRR-2002-20, 2002. 

  4. E. Asadi, M. Bozorg, "A Decentralized Architecture for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IEEE Transactions on Mechatronics, Vol. 14, No. 1, 2009. 

  5. Y. J. Ryoo, E. S. Kim, and Y. C. Lim "Intelligent Positioning System for Magnetic Sensor Based Autonomous Vehicle," SCIS & ISIS, 2004. 

  6. M. J. Caruso, T. Bratland, C. H. Smith and R. Schneider, "A New Perspective on Magnetic Field Sensing," Sensor Magazine, Vol. 15, No. 12, pp. 34-46, 1998. 

  7. A. Dogandzic, J. Riba, G. Seco, and A. L. Swindle-hurst, "Positioning and Navigation with Applications to Communications," IEEE Signal Proc. Magazine, Vol. 22, No. 4, pp. 10-11, 2005. 

  8. 정경훈, 김정민, 박정제, 김성신, 배선일, "센서융합을 이용한 AGV의 라인 트레킹 방법,"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Vol. 20, No. 1, pp. 54-59, 2010. 

  9. 김정민, 박정제, 전태룡, 김성신, "퍼지와 비례 제어를 이용한 지게차 AGV의 주행제어,"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Vol. 19, No. 5, pp. 699-705,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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