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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현장실습 수퍼비전에 대한 실습지도교수의 주관적 인식 유형 연구
A Study of the Perception of Faculty Field Liaison on the Social Work Practicum Supervision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2 no.2, 2010년, pp.235 - 255  

장수미 (청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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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실습교육은 체계적인 수퍼비전에 기반하여야 하며, 실습수퍼비전은 학교와 현장의 협력 및 연계를 통한 상호 긴밀한 의사소통의 바탕위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 수퍼바이저와 함께 현장실습의 주축이 되는 실습지도교수를 대상으로 이들의 수퍼비전 내용에 대한 인식을 탐색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Q 방법론을 활용하여 연구한 결과, 실습지도교수들은 수퍼비전의 내용에 대해 "사회복지사의 태도 및 마인드 강조형", "전문 지식 및 실습생의 자기 이해 강조형", "다양한 체계개입에 필요한 실천기술 강조형" 등 3 가지 유형으로 인식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교육과 실천에서의 함의를 찾아보았다. 본 연구는 현장실습교과목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실습에서 활발한 역할을 하지 못했던 실습지도교수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키고, 학교와 현장의 연계 중요성을 논의하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가질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ccessful practicum should be based on the systematic supervision and the supervision will be provided by the cooperation and liason between school and field. This study intended to explore the perception of faculty field liasons about the contents of supervision. As a result of using the Q me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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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제기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실습지도교수의 사회복지현장실습 수퍼비전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수퍼비전의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실습지도교수의 수퍼비전 내용에 대한 주관적 인식유형을 분류함으로써 유형별 특성은 무엇인지, 유형간 차이점은 무엇인지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연구대상자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주관성의 구조에 따라 형성된 유형을 발견하고, 각 유형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데 매우 유용한 연구방법론(김흥규, 1990)인 Q 방법론을 활용하였다.
  • 이상에서는 실습지도교수의 사회복지현장실습 수퍼비전에 대한 3가지 인식유형 각각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에서는 유형간 차이를 비교해 봄으로써, 한 유형이 다른 유형과 차별화된 독특성을 보 다 심도 깊게 탐색해 보려고 한다. 이를 위해, 유형간 표준점수의 절대값 차이가 1이상인 진술문(〔Z 값 차이〕> 1.
  • 이와같은 유형화 작업은 실습지도교수들이 수퍼비전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인식유형에는 차이가 있는지, 있다면 각각의 특성은 무엇인지를 논의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현장실습교과목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실습에서 상대적으로 활발하지 못했던 실습지도교수의 역할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고, 학교와 현장 의 연계 중요성을 논의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을 것이다. 다음에서는 몇가지 주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실천적, 정책적 함의를 찾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실습수퍼비전 내용에 대한 자료를 찾기 위해 국내외 도서와 논문, 보고서 등을 참고 로 하였다. 이때 현장실습은 학부실습을 기준으로 하였고, 따라서 학부수준의 실습에서 제공되는 수퍼비전 내용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였다.
  • 따라서 실습지도교수가 수퍼비전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다양한 수 퍼비전의 영역이나 내용 등에서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기관과의 의사소통 및 상 호이해를 촉진시킴으로써 사회복지실습교육의 질을 제고하는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러한 문제제기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실습지도교수의 사회복지현장실습 수퍼비전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수퍼비전의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실습지도교수의 수퍼비전 내용에 대한 주관적 인식유형을 분류함으로써 유형별 특성은 무엇인지, 유형간 차이점은 무엇인지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 , 1994).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 수퍼바이저와 함께 현장실습의 주축인 실습지도교수를 대상으로 이들의 수퍼비전 내용에 대한 인식을 탐색해 보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연구대상자의 특정주제에 대한 주관적 인식의 구조를 살펴보는데 유용한 연구방법인 Q 방법론을 활용하였다.
  • 다만 조사대상자 선정의 기준으로써 주제와 관련된 전문가, 공평한 의견을 제시해줄 수 있는 사람, 특별한 흥미를 갖는 사람 등(김흥규, 1990)을 다양하게 포함했는지에 대해서는 연구자의 판단에 의한 것이므로 이로 인한 표본추출의 제한점이 발생할 수 있다. 이외에 본 연구는 일부지역 4년제 대학의 사회복지 학부과정에서 실시되는 현장실습 수퍼비전에 대한 실습지도교수의 주관적 인식을 알아본 것이다. 따라서 타 지역이나 행정 및 정책중심의 실습이 이루어지는 기관에서 제공되는 수퍼비전, 대학원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심화실습에서의 수퍼비전 내용은 포함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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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ager and Robbins가 정의한 실습의 미션은? Lager and Robbins(2004)는 실습의 미션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학생들은 실습을 통해 교실에서 배웠던 것을 현장에서 시험해 보고, 이론과 실천을 통합 하고, 개입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불평등의 현실을 경험하고, 문화적 민감성과 유능성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며, 윤리적 딜레마로 인해 무엇을 선택할 지를 고민하고, 전문성을 키우며 정체성을 확립시킨다”. 이와 같은 정의는 실천학문으로서 사회복지학의 성격상 현장실습교과목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라 하겠다.
Q 방법론이 조사대상자의 수에 제한을 받지 않는 이유는? Q 방법론은 연구결과의 일반화가 아닌 발견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방법론이므로 조사대상자의 수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이는 Q 방법론이 연구대상 개인간의 차이가 아니라 개인내에서의 중요성의 차이 (intra-individual difference in significance)를 다루고 있으므로 적은 수의 표본이라도 문제되지 않는 것이다(김흥규, 2008).
현장실습과 관련한 해외의 사회복지교육 실태는? 현장실습은 국내외 사회복지교육에서 필수 교과목으로 선정되어 있다. 미국 사회복지교육협의회 (CSWE)에서는 학부교육에서 최소 400시간이상, 석사과정에서 900시간 이상의 실습을 요구하고 있으 며(EPAS, 2002), 대학에 따라서는 더 많은 시간을 요구하기도 한다. 일본에서는 약 3주간 180시간 이 상을 요구하며 최소 6학점 이상의 실습과목 이수가 필수적이다(일본후생성, 2000: 김기태 외, 2005 재 인용). 국내의 경우 현장실습은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응시를 위한 필수이수 교과목으로, 학부와 석사과정 모두에서 120시간 이상 요구한다(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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