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2 no.2, 2010년, pp.235 - 255
The successful practicum should be based on the systematic supervision and the supervision will be provided by the cooperation and liason between school and field. This study intended to explore the perception of faculty field liasons about the contents of supervision. As a result of using the Q me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Lager and Robbins가 정의한 실습의 미션은? | Lager and Robbins(2004)는 실습의 미션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학생들은 실습을 통해 교실에서 배웠던 것을 현장에서 시험해 보고, 이론과 실천을 통합 하고, 개입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불평등의 현실을 경험하고, 문화적 민감성과 유능성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며, 윤리적 딜레마로 인해 무엇을 선택할 지를 고민하고, 전문성을 키우며 정체성을 확립시킨다”. 이와 같은 정의는 실천학문으로서 사회복지학의 성격상 현장실습교과목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라 하겠다. | |
Q 방법론이 조사대상자의 수에 제한을 받지 않는 이유는? | Q 방법론은 연구결과의 일반화가 아닌 발견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방법론이므로 조사대상자의 수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이는 Q 방법론이 연구대상 개인간의 차이가 아니라 개인내에서의 중요성의 차이 (intra-individual difference in significance)를 다루고 있으므로 적은 수의 표본이라도 문제되지 않는 것이다(김흥규, 2008). | |
현장실습과 관련한 해외의 사회복지교육 실태는? | 현장실습은 국내외 사회복지교육에서 필수 교과목으로 선정되어 있다. 미국 사회복지교육협의회 (CSWE)에서는 학부교육에서 최소 400시간이상, 석사과정에서 900시간 이상의 실습을 요구하고 있으 며(EPAS, 2002), 대학에 따라서는 더 많은 시간을 요구하기도 한다. 일본에서는 약 3주간 180시간 이 상을 요구하며 최소 6학점 이상의 실습과목 이수가 필수적이다(일본후생성, 2000: 김기태 외, 2005 재 인용). 국내의 경우 현장실습은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응시를 위한 필수이수 교과목으로, 학부와 석사과정 모두에서 120시간 이상 요구한다(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2005).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