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2 no.2, 2010년, pp.307 - 328
이주호 (건동대학교)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a mediating effect of psychological empower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op executives' servant leadership level perceived by social workers and OCB.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75 social workers at 67 social welfare organizations in Young-nam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서번트 리더십이란? | Liden, Wayne, Zhao, 그리고 Henderson(2008)은 서번트 리더를 '섬세하고 경청하며 하위자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하위자들에게 임파워를 주는 리더'로 설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번트 리더십을 ‘리더가 부하들을 존중하고 그들이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 가운데 영향력을 발휘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
우리나라 사회복지조직의 현실은 무엇인가? | 사회복지조직의 이러한 외적 환경변화는 사회복지조직의 합리적인 운영을 더 한층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회복지조직은 운영의 비전문성과 비민주화, 합리성과 투명성 미흡, 낮은 보상체계, 종사자들의 잦은 이직, 그리고 관리자의 낮은 리더십 수준 등으로 인해 책무성에 기초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이 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채구묵, 2003; 최경희, 2008). | |
서번트 리더의 10가지 특성은 무엇인가? | Spears(1998: 3-6)는 Greenleaf의 저서들을 수년간 주의 깊게 고찰한 결과 서번트 리더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10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경청’은 상대방의 내면의 목소리에 다가가 상대방의 육체, 정신, 그리고 마음과의 의사소통에 대한 이해를 모색하기 위해 상대방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것을 말한다. 둘째, ‘공감’은 다른 사람들의 특별하고 독특한 정신을 인식하고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치유’는 자신과 상대방의 정신적ㆍ감정적인 상처를 완화 내지 치료해 주는 것을 말한다. 넷째, ‘인지’는 동일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것을 깨닫게 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 상황을 보다 통합적인 관점에서 볼 수 있게 한다. 다섯째, ‘설득’은 다른 사람을 강압적으로 복종시키기보다는 납득시키기 위한 노력을 의미한다. 여섯째, ‘비전제시/개념화’는 일상 속에서 집단이나 조직의 미래의 모습을 그려내어 이를 구성원들에게 명확히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일곱째, ‘예지/통찰력’은 과거의 경험과 직관을 미래에 투사하여 현재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여덟째, ‘청지기 정신’은 신뢰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홉째, ‘성장지원’은 구성원이 개인적ㆍ직업적ㆍ정신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한다. 열번째, ‘공동체 구축’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배려하고 활발한 의사소통을 장려하며 상호 협력하여 팀워크가 발휘될 수 있도록 구성원들의 의식을 강화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
한국사회복지학 연구 강철희 41 7
한국체육학회지 김선희 44 6 953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김창호 32 3 129
경영학연구 문형구 35 2 609
한국사회복지행정학 박영준 8 1 67
한국행정학보 박철민 38 1 115
경영경제연구 심지은 29 2 49
사회복지 양옥경 43 155
인사관리연구 유승동 24 2 193
사회복지정책 이주호 36 4 415
한국사회복지행정학 황성철 4 1 65
한국사회복지행정학 황성철 5 2 113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Bogler, Ronit 20 277 10.1016/j.tate.2004.02.003
Nonprofit World Carroll, A. B. 23 3 18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Conger, J. A. 13 3 471 10.5465/amr.1988.4306983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Dennis, R. S. 26 8 600 10.1108/01437730510633692
Behavioral Science Katz, D. 9 131 10.1002/bs.3830090206
Leadership Quarterly Liden, R. C. 19 2 161 10.1016/j.leaqua.2008.01.006
Human Performance Organ, D. W. 10 2 85 10.1207/s15327043hup1002_2
Journal of Socio-Economics Paul, R. 29 471 10.1016/S1053-5357(00)00083-4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Podsakoff, P. M. 31 351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Russell, R. F. 23 3 145 10.1108/01437730210424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Smith, C. A. 68 653 10.1037/0021-9010.68.4.653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Spreitzer, G. M. 38 1442 10.2307/256865
The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Stone, A. G. 25 4 349 10.1108/01437730410538671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Thomas, K. W. 15 4 66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