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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교통정보시스템을 위한 분산 계층 경로탐색 기법 설계
Design of Distributed Hierarchical Routing Plan Method for 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5 no.2, 2010년, pp.147 - 154  

백영태 (김포대학 멀티미디어과) ,  김상오 ((주)시터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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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새로운 도시 교통 정보 시스템의 교통정보에 맞는 경로탐색 비용 산출법을 제시하고, 이 시스템을 전국적으로 운용 하고자 할 때, 운전자에게 효율적인 경로탐색을 지원하는 시스템 및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새로운 시스템은 차선별로 각기 제공되는 모든 구간속도를 고려하여 비용을 계산 하고, 교통정보의 단위 데이터 양 및 운전자의 생활 패턴에 맞게 교통정보를 처리하는 계층을 논리적으로 나누어서, 각 계층 별로 다른 레벨의 교통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제시된 알고리즘은 양방향 프로토콜에 맞게 사용자 맞춤형 교통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운전자가 선택한 출발지와 목적지의 지리적인 거리와 시스템의 계층에 따라 효율적인 경로 탐색 및 재탐색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한 본 논문은 추가적으로 이루어질 연구와 현재 경찰청 주도로 이루어지는 단위 도시별 시스템의 상호 연동을 위한 여러 가지 필요한 요구사항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new route plan cost calculation and cost-effective route plan algorithm and architecture for the new city traffic information system when it is operated nationwide. New algorithm and architecture estimates cost with traffic speeds which is supported for all different lanes, str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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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UTIS 교통 정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제 사용자의 사용 패턴을 고려한 구조적 개선 사항을 연구하여 보다 더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최적 경로 탐색 기법을 제안하였다.
  • 본 장에서는 UTIS의 교통정보에 맞는 경로탐색 비용 산출법을 알아보고 교통정보 권역에 따른 계층화된 경로 탐색 기법을 제안 한다
  •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운전자의 출발지와 목적지에 맞는 맞춤형 교통 정보 제공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근거리나 여러 도시를 거치는 운전자의 다양한 운전패턴을 위해서 계층화되고 분산된 교통 센터 아키텍처를 제시한다. 또한, 운전자의 출발지와 목적지에 맞는 교통정보의 유무에 따라 효율적인 경로탐색 및 재탐색이 내비게이션 내부 및 서로 다른 교통 센터에서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 경로 탐색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첫째, 교통정보 수집지역의 제한이다. TPEG 서비스가 교통정보 부실로 사용자로부터 여러가지 비판을 받고 있는데, 교통정보를 수집하는 지역이 주로 서울 및 수도권 부산시, 지방 대도시의 일반도로 및 고속도로에 국한되어 타 지역 및 대도시 지선의 도로 정보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 첫째, 인접 도시 간의 교통정보가 연계되지 않는다. 전국소통정보는 각 센터(도시)별로 수집된 교통정보를 취합하여 관리 및 배포하는 통합배포센터에서 배포되는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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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상오 "차세대 탤레매틱스용 컨버젼스 모듈개발" 지식경제부 지역산업기술개발사업 중간보고서, 3-5쪽, 2009년 9월. 

  2. 전형수, "TPEG 서비스 추진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2권, 제 6호, 171쪽, 2007년 12월. 

  3. Thierry Ernst, and Keisuke Uehara, "Connecting Automobiles to the Internet," 3rd International Workshop on ITS Telecommunications, Seoul, Korea, 2002. 

  4. 경찰청, "효율적 경찰교통정보 제공서비스 추진방안,", 2008. 

  5. 경찰청, "경찰 교통정보 제공서비스 추진계획," 2007. 

  6. 이홍재, "국내외 지능형 교통시스템 추진현황과 전망," 전자통신동향분석, 제 14 권,제 2 호 59쪽, 2009. 

  7. "도시교통정보시스템 규격서," 도로교통공단 4-6쪽, 2009년 3월 

  8. 정성학, "교통정보제공을 위한 노변방송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 14권, 제6호 통권 제 63호 153-164쪽, 2009년 6월. 

  9. 안계형,"UTIS 운영을 위한 표준 S/W 개발," 교통안전연구논문집, 제 28권, 217쪽, 2009. 

  10. 기용걸, "LBS 기반 교통정보 수집 및 제공시스템 개발," 2008. 

  11. Yihan Li, "The Case for Multi-Path Multimedia Transport over WireIess Ad-hoc Networks," Proceeding of 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roadband Networks, 2004. 

  12. 백영태, 김상오, 최성규, "UTIS를 위한 분산 계충 경로탐색 기법,"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제 18권 제1호, 11-14쪽,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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