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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구조와 교통사고의 상관관계 분석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patial Configuration And Traffic Accidents Using Space Syntax 원문보기

대한교통학회 2007년도 제57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07 Nov. 09, 2007년, pp.329 - 338  

김창수 (전북대학교 건축.도시공학과) ,  장태연 (전북대학교 건축.도시공학과) ,  신회식 (전북대학교 건축.도시공학과) ,  김지혜 (전북대학교 건축.도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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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pace Syntax의 공간분석방법을 통하여 우리는 여러가지 일정 공간 혹은 전체 공간의 특징을 설명해 주는 여러가지 수치적 속성값 및 변수를 구할 수 있는데, 이러한 수치적 속성값 및 변수들은 그 기본 개념에 있어서는 공간분석 방법에 의해서 커다란 차이를 보이지 않으므로 여기서는 단위축 공간분석(Axial Analysis) 에 의해 얻어진 분석도를 통하여 얻어지는 다음과 같은 수치적 속성값 및 변수를 설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통사고관련 기존연구 고찰을 통하여 교통사고발생요인들에 대해서 조사하고, 교통사고 및 교통사고발생요 인들과 공간구조의관계를 살펴본다. 2005년 전주시 교통사고 발생현황 및 통계분석을 통해 연구대상지를 선정하고, 제1・2당사자의 진입도로별 교통사고발생건수, 차로수 및 교통량에 대해 현장조사 및 참고문헌을 통해 조사.
  • 그러나 교통사고의 다양한 요인 중 공간구조와 교통사고에대해 기존연구는 공간구조의 직접적인 요인을변수로 하여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에 따른 모형들을 구축해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 및 건축물의 공간구조분석 및 공간이용행태 등에 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공간구문론(Space Syntax Theory)을 통하여 공간구조 및 공간이용패턴을 객관적이고 거시적으로 분석하여 공간구조와 교통사고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교통사고발생요인으로 기존의 직접적인 공간구조뿐 아니라 공간의 상호관련성에따른 공간의 속성이 반영될 수 있음을 제시하고자 한다.
  • 요인만을 변수로 사용하였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공간구조와 교통사고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Space Syntax를 통하여 거시적으로 상호관련성을 가지는 공간의 속성값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교통사고와의 상관관계를 보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분석대상 건물 혹은 도시를 최대볼록공간 (convex space)으로 분절한다. 최대볼록공간은 단위공간으로서 그 공간경계의 모든 지점에서 접선을 그렸을 때 그 내부를 통과하는단 하나의 접선도 발생하지 않는 공간을 말한다.
  • 즉 통합도가 높다는 것은 공간 구조상 전체 공간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한 공간의 통합도가높을 경우 그곳의 통행량이 많고 방문객이 경로 선택시 자주 이용한다는 것을 가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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