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수학영재 선발시험에 응시한 3, 4학년생들의 4층 Skeleton Tower 문제해결에 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4-high Skeleton Tower Problem Solutions by the 3rd and 4th Graders in a Gifted Children in Math Selection Tes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4 no.1, 2010년, pp.123 - 143  

김해규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초록

Skeleton Tower 문제는 대수와 기하를 통합하는 교육과정의 한 예로, 산술적인 세기, 정육면체의 개수를 세는 다양한 규칙이나 가능성을 열거하기, 기하학적 그림 그리기, 대수 방정식의 사용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으므로, 대수 방정식의 사용 방법만 제외한다면 초등학생에게도 사용 가능한 자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J대학교 부설 영재교육원에서 실시한 2010학년도 초등수학반 영재선발시험에 응시한 3, 4학년생들을 대상으로, '4층 Skeleton Tower'를 해결하게 한 후, 이들의 문제해결 실태를 분석하여, 영재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을 위한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keleton Tower problem is an example of a curriculum that integrates algebra and geometry. Finding the number of the cubes in the tower can be approached in more than one way, such as counting arithmetically, drawing geometric diagrams, enumerating various possibilities or rules, or using algebr...

주제어

참고문헌 (11)

  1. 교육부 (199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부록 책 8.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 교육인적자원부 (2003). 수학 6-가.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3. 남승인 (1998). 초등학교 수학 영재 지도 방안에 관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 pp.41-49. 

  4. 남승인 (2005). 수학 영재의 특성과 판별. 수학 영재 지도를 위한 교사 연수 교재. pp.108-125. 대구: 대구교육대학교부설초등교육연수원. 

  5. 우정호 (1998).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6. 조석희 (2006). 영재성의 개념과 판별. 창의적인 지식 생산자 양성을 위한 영재교육. pp.31-54.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7. 한국교육개발원 (1999). 수학과 영재교육과정 시안: 초.중학교 수학과 영재교육과정 시안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의 '영재교육과정 개발 연구'의 별책부록 III(수탁연구 CR 99-20-3: 구자억.조석희.김흥원.서혜애. 장영숙 공동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8. Bay-Williams, Jennifer M., Skipper, Elizabeth M. & Eddins, Susan K. (2004). "Developing a Well-Articulated Algebra Curriculum: Examples from the NCTM Academy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In Rheta N. Rubenstein & George W. Bright (Eds.), Perspectives on the Teahing of Mathematics, 2004 Yearbook of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pp.15-26). Reston, VA.: NCTM, 2004. 

  9. NCTM (2000a).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10. PBS Mathline. " Algebraic Thinking Math Project: Looking through the Algebraic Lens, Grades 6-8." www.pbs.org/teachersource/mathling/lessonplans/pdf/atmp/AlgebraicLens68.pdf, June 9, 2003 (Dec. 7, 2009 재검색). 

  11. NCTM (2000b).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류희찬.조완영.이경화.나귀수.김남균.방정숙(공역). 2007. 서울: 경문사.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