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3D 스테레오스코픽(Stereoscopic)기술의 효율적 활용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Efficient Usage of 3D Stereoscopic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2, 2010년, pp.138 - 145  

김지수 (울산과학대학 디지털콘텐츠디자인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입체영상 기술은 차세대 입체 멀티미디어 정보통신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핵심 기반기술이라 할 수 있다. 현실과 가까운 자연스러운 영상을 표현하고자 하는 입체영상의 구현은 인간이 끊임없이 노력해온 부분으로, 초기의 시각 인식체계에서 시작해 양안시차를 이용한 입체사진을 거쳐 동영상 입체시대로 이행 되었다. 생활이 변화하고,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고, IT산업 확장 등 핵심 트렌드의 바탕에는 가상을 실제처럼 구현하는 기술의 발전이 있으며, 그 중심에는 3D 입체영상 기술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3D 입체영상 기술개발 동향 및 개발전략을 살펴보고, 지속적인 시장 확대를 위한 3D 입체영상 기술의 효율적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ereoscopic technology can be regarded as core basis technology which is commonly requested in field of next generation stereoscopic multi media information communication. Realization of stereoscopic image in order to express natural images that are close to reality is a part that human constantl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양한 매체를 통해 3D 입체영상 기술에 대한 대중적 관심과 국내 업체의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입체영상기술별 요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3D 입체영상 기술이 산업적으로 성공하기 위한 기술의 효율적 활용을 통해 관련 산업간 전략적 개발 방법을 공유하고, 이를 통해 시너지를 창출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입체영상 인자의 영향 실험을 통해, 입체영상 효과의 적절한 사용과 시각적인 편안함을 주기 위해서는 입체영상을 고려한 영상 연출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선행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로써 앞으로 진정한 3D 입체영상 기술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서 몇 가지 해결되어야 할 문제점들과 현 상황에서의 향후 보완할 사항들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R. Francoise, Paris in 3D: From the Stereoscope  

  2. Jacobson, Linda, Cyber Art: Exploring Art and 

  3. Saxby, Manual of Practical Holography, Focal 

  4. 김도연, 우리시대 기술혁명, 생각의 나무, 2004. 

  5. 김정삼, “3차원 입체영상(3DTV)기술산업의 육성 방향”, 방송공학회지, 제6권, 제2호, pp4-9, 2001. 

  6. 김정환, “입체영상의 과학적 재현방법과 영화에서의 예술적 적용”, 한국영화학회, Vol.20, 2005. 

  7. 노형준, 3차원 입체영상의 기술과 특허동향, 한국특허정보원, 2005. 

  8. 박경세, “입체영상 특성 및 응용”,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통권 58호, pp.1-12, 2008. 

  9. 베리 킴, 입체영화 산업론, MJ미디어, 2009. 

  10. 이문영. 정진헌, “3D 애니메이션을 위한 입체 영상 제작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일러스아트학회, Vol.11, No.4, 2008. 

  11. http://www.mediaguide.or.kr/Community 

  12. http://blog.naver.com/1967jk 

  13.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 

  14. http://www.movist.com/articl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