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적 자기공명영상법(fMRI)을 이용하여 일반 감각 자극과 다른 간지럼 자극 과제를 수행 할 때 대뇌 감각중추 신경 연결망을 규명하고, 간지럼이 웃음의 기전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건강한 성인 남녀 16명(평균 : 28.9세)을 대상으로 두 종류의 감각 자극 과제 수행동안 3.0T 자기공명영상장치를 사용하여 기능적 자기공명영상을 얻었다. 감각 자극은 피험자마다 역균형화하여 제시되었으며, 블록 설계로 자극 제시와 영상 획득이 이루어졌다. 획득된 영상 데이터는 SPM 99 분석하였으며, 개별 분석과 그룹 분석을 실시하였다. 개별 분석 결과 두 과제 모두 체감각 영역의 활성화가 관찰되었고, 간지럼 자극 조건은 감각자극 조건에 비해 베리니케 영역(BA40)에서 더 많은 활성화를 보였다. 또한, 그룹 분석결과 일반 감각 조건에서는 양쪽 체감각 피질 영역(BA 1,2,3)이 활성화되었으며, 간지럼 조건에서는 양쪽 체감각 피질 뿐만 아니라 시상, 대상회, 대뇌섬엽 영역에서 커다란 활성화를 보였다. 간지럼 자극에서 감각자극을 뺀 결과에서는 우측 대상회와 좌측 MFG 영역 및 좌측섬엽 에서 유의미한 활성화를 보였다. 촉각을 통한 간지럼자극을 인지하는 대뇌영역에 대해 검증하였고, 간지럼과 같은 가장 원초적인 자극이 다양한 사회적 활동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웃음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기능적 자기공명영상법(fMRI)을 이용하여 일반 감각 자극과 다른 간지럼 자극 과제를 수행 할 때 대뇌 감각중추 신경 연결망을 규명하고, 간지럼이 웃음의 기전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건강한 성인 남녀 16명(평균 : 28.9세)을 대상으로 두 종류의 감각 자극 과제 수행동안 3.0T 자기공명영상장치를 사용하여 기능적 자기공명영상을 얻었다. 감각 자극은 피험자마다 역균형화하여 제시되었으며, 블록 설계로 자극 제시와 영상 획득이 이루어졌다. 획득된 영상 데이터는 SPM 99 분석하였으며, 개별 분석과 그룹 분석을 실시하였다. 개별 분석 결과 두 과제 모두 체감각 영역의 활성화가 관찰되었고, 간지럼 자극 조건은 감각자극 조건에 비해 베리니케 영역(BA40)에서 더 많은 활성화를 보였다. 또한, 그룹 분석결과 일반 감각 조건에서는 양쪽 체감각 피질 영역(BA 1,2,3)이 활성화되었으며, 간지럼 조건에서는 양쪽 체감각 피질 뿐만 아니라 시상, 대상회, 대뇌섬엽 영역에서 커다란 활성화를 보였다. 간지럼 자극에서 감각자극을 뺀 결과에서는 우측 대상회와 좌측 MFG 영역 및 좌측섬엽 에서 유의미한 활성화를 보였다. 촉각을 통한 간지럼자극을 인지하는 대뇌영역에 대해 검증하였고, 간지럼과 같은 가장 원초적인 자극이 다양한 사회적 활동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웃음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cerebral network associated with sensation through the tickling stimulation, which is distinctive from the rest of other networks processing normal stimulation an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of laughing mechanism which is closely related to tickling using ...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cerebral network associated with sensation through the tickling stimulation, which is distinctive from the rest of other networks processing normal stimulation an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of laughing mechanism which is closely related to tickling using functional MRI(fMRI). A 16 healthy volunteers (mean age: 28.9) on a 3.0T MR scanner during two sensation conditions. Counterbalanced stimulus were presented across the participants, and the stimulation was used block design. Acquired data was analyzed by the statistical parametric mapping (SPM 99). Subject and group analysis was performed. Individual analysis showed the activation of somatic sensation area in both tasks and the tickling sensation test showed more activated area in the Wernicke's area(BA40) compared to the normal sensation. The group analysis result shows that under normal stimulations, both sides of somatosensory cortices(BA 1,2 and 3) were activated and under tickling stimulation, not only the cortices but also those huge activation on thalamus, cingulate gyrus and insular lobe were detected. When the tickling was stopped, significant activations were shown in right cingulate gyrus, left MFG area and left insular lobe. A cerebral area responsible for recognizing tickling sensation was examined and the primitive stimulation such as tickling is much closely related to laugh, which is an important factor for various social activities.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cerebral network associated with sensation through the tickling stimulation, which is distinctive from the rest of other networks processing normal stimulation an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of laughing mechanism which is closely related to tickling using functional MRI(fMRI). A 16 healthy volunteers (mean age: 28.9) on a 3.0T MR scanner during two sensation conditions. Counterbalanced stimulus were presented across the participants, and the stimulation was used block design. Acquired data was analyzed by the statistical parametric mapping (SPM 99). Subject and group analysis was performed. Individual analysis showed the activation of somatic sensation area in both tasks and the tickling sensation test showed more activated area in the Wernicke's area(BA40) compared to the normal sensation. The group analysis result shows that under normal stimulations, both sides of somatosensory cortices(BA 1,2 and 3) were activated and under tickling stimulation, not only the cortices but also those huge activation on thalamus, cingulate gyrus and insular lobe were detected. When the tickling was stopped, significant activations were shown in right cingulate gyrus, left MFG area and left insular lobe. A cerebral area responsible for recognizing tickling sensation was examined and the primitive stimulation such as tickling is much closely related to laugh, which is an important factor for various social activ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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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능적 자기공명영상을 통하여 일반 감각 자극의 대뇌 연결망과 구분되는 간지럼 자극을 통해 감각에 관여하는 대뇌 연결망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감각 정보 처리를 넘어서 간지럼과 밀접하게 관련된 반응인 웃음의 매커니즘과어떤 유사점과 차이점을 가지는지에 대해서도 규명하고자 하였다.
0 테슬라의 높은 공간 해상도를 가진 MRI 기기를 사용하였으며, 정상인 피험자를 대상으로 간지럼 제시시의 생리적이거나 행동적 반응뿐만 아니라 간지럼 강도에 대한 인지적 평가 반응까지 함께 측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능적 자기공명영상을 통하여 일반 감각 자극의 대뇌 연결망과 구분되는 간지럼 자극을 통해 감각에 관여하는 대뇌 연결망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감각 정보 처리를 넘어서 간지럼과 밀접하게 관련된 반응인 웃음의 매커니즘과어떤 유사점과 차이점을 가지는지에 대해서도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피부 자극을 통해 유발되는 체감 각은 대뇌피질 본래의 섬세한 흥분 뉴런과 달리 다양한 뉴런의 동시적 활성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간지럼을 통해 유발되는 웃음이나 대뇌의 활성화가 단순한 감각 자극처리와 구분되는지, 또는 정도의 차이만을 보이는 반응인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간지럼이 단순 감각 반응과 구분되는 대뇌 정보 처리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지, 만약 그렇다면 웃음과 같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간지럼 반응이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미세하면서 복합적으로 유발되는 감각 신호에 대해 구분된 대뇌 표상을 규명하기 위해 3.
간지럼은 다른 촉각과 달리 웃음과 같은 사회적 행동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감각 영역뿐만 아니라 다양한 인지 정서적 기능에 관여하는 두뇌 영역이 함께 활성화될 것으로 가정하였다. 실험 결과, 일반감각 자극 및 간지럼 자극 제시 시 일 .
제안 방법
활성기에 단면당 10회의 영상을 얻었다. EPI 영상이평형기(equilibrium state)> 이루기 전의 높은 신호를 보정하기 위해 5초간의 모조영상(dummy scan)을 활성화 영상을 얻기 전에 추가로 얻었으며, 총 영상획득 시간은 모조영상을 포함하여 245초가 소요되었다. 피험자로 하여금 간지럼 자극에 대해 미리 예측할 수 있는 요인을 배제하기 위해 간지럼 자극과 일반 감각 자극 제시를 피험자마다 역균형화하여 제시하였다.
fMRI를 얻기 위하여 사용된 장비는 3.0T MR Scanner(Achieva, Philips Medical Systems, Netherland)를 사용하였고, 영상기법은 Echo Plannar Image-Blood Oxygenation Level Dependent 기법으로서 이때 사용된 영상변수로는 WIE = 3000/35 msec, 숙임각(Hip angle) 90°, FOV(field of view) 23 cmx23 cm, matrixl28><128, 절편두께 4 mm, 절편간격 0 mm, NEX(number of excitation) 1 로 하였고, 전교련 (anterior commissure: AC) 과 후교련 (posterior commissure: PC)을 연장한 AC-PC 선을 기준으로 하여 35개의 횡단면의 영상을 얻었다. 고해상도 해부학적 영상은 T1 강조영상(T1 weighted image: T1WI)을 사용하였고, 반복시간 (repetition time: TR)/에코시간 (time to echo: TE) = 9.
실험된 영상의 분석결과는 두 과제간 개별분석, 그룹 분석 결과로 나누어 제시하였으며, 개별분석 결과는 결과에 대해 서술하되 도표 제시는 데이터가 방대해서 두 과제 간 비교 결과만을 제시하였다. 그룹분석 결과는 두 과제 결과와 두 과제를 비교한 결과 치를 제시하였고, 짝진 표본 t-검정을 통해 감각자극과 간지럼 자극 간의 차이점을 규명하였고, 간지럼 자극은 개인 간의 간지럼 자극 차이를 규명하기 위해 실험설문을 바탕으로 간지럼을 느낀 강도에 따른 차이점을 규명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간지럼이 단순 감각 반응과 구분되는 대뇌 정보 처리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지, 만약 그렇다면 웃음과 같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간지럼 반응이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미세하면서 복합적으로 유발되는 감각 신호에 대해 구분된 대뇌 표상을 규명하기 위해 3.0 테슬라의 높은 공간 해상도를 가진 MRI 기기를 사용하였으며, 정상인 피험자를 대상으로 간지럼 제시시의 생리적이거나 행동적 반응뿐만 아니라 간지럼 강도에 대한 인지적 평가 반응까지 함께 측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능적 자기공명영상을 통하여 일반 감각 자극의 대뇌 연결망과 구분되는 간지럼 자극을 통해 감각에 관여하는 대뇌 연결망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일반선형모델(General Linear Model)을 사용하여 각 피험자별로 모수 추정 모델을 만들고 평가한 후, 휴지 조건과 활성 조건 간에 차이를 보이는 영역을 검정하였다. 일반 감각 조건이나 간지럼 감각조건 시 휴지기에 비해 유의미한 활성화를 보이는 영역은 유의수준 p(uncorrected)<0.
자극 제시는 뇌 영상 연구에서 가장 기본적인 설계인 블록 설계 (block design; box-car design) 로서 휴지기와 활성기(일반감각 또는 간지 럼 감각 조건)가 30초 동안 번갈아 제시되도록 구성하였으며, 각각의 통제기 및 활성기에 단면당 10회의 영상을 얻었다. EPI 영상이평형기(equilibrium state)> 이루기 전의 높은 신호를 보정하기 위해 5초간의 모조영상(dummy scan)을 활성화 영상을 얻기 전에 추가로 얻었으며, 총 영상획득 시간은 모조영상을 포함하여 245초가 소요되었다.
EPI 영상이평형기(equilibrium state)> 이루기 전의 높은 신호를 보정하기 위해 5초간의 모조영상(dummy scan)을 활성화 영상을 얻기 전에 추가로 얻었으며, 총 영상획득 시간은 모조영상을 포함하여 245초가 소요되었다. 피험자로 하여금 간지럼 자극에 대해 미리 예측할 수 있는 요인을 배제하기 위해 간지럼 자극과 일반 감각 자극 제시를 피험자마다 역균형화하여 제시하였다. 일반 감각자극은 선행 연구에서 보고된 수세미를 통해 제시하였으며, 간지 럼 자극 제시를 위한 도구는 영상획득 전에 사전 검사와 설문을 통해 선택되었다.
대상 데이터
일반 감각자극은 선행 연구에서 보고된 수세미를 통해 제시하였으며, 간지 럼 자극 제시를 위한 도구는 영상획득 전에 사전 검사와 설문을 통해 선택되었다. 2009년 5월에 실시된 모 단체 보수교육장에 참여한 인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21명의 응답자 중에서 11명이 선택한 면봉이 간지럼 제시 도구로 선정되었으며, 자극 제시 신체 부위는 발바닥으로 선정하였고 자극의 위치는 발바닥 양측으로 선정하였다.
0T MR Scanner(Achieva, Philips Medical Systems, Netherland)를 사용하였고, 영상기법은 Echo Plannar Image-Blood Oxygenation Level Dependent 기법으로서 이때 사용된 영상변수로는 WIE = 3000/35 msec, 숙임각(Hip angle) 90°, FOV(field of view) 23 cmx23 cm, matrixl28><128, 절편두께 4 mm, 절편간격 0 mm, NEX(number of excitation) 1 로 하였고, 전교련 (anterior commissure: AC) 과 후교련 (posterior commissure: PC)을 연장한 AC-PC 선을 기준으로 하여 35개의 횡단면의 영상을 얻었다. 고해상도 해부학적 영상은 T1 강조영상(T1 weighted image: T1WI)을 사용하였고, 반복시간 (repetition time: TR)/에코시간 (time to echo: TE) = 9.9 msec/4.6 msec를 사용하여 축 상면의 영상을 획득하였다. 이때 사용된 영상범위(field of view: FOV)는 23 cm x 23 cm, matrix의 크기는 220x220, NEX(number of excitation)는 1, 절편두께는 1 mm로 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2009년 06월부터 2009년 9월 사이에 건강한 성인 남녀 16명(평균: 28.9서}, 오른손잡이: 14명, 왼손잡이: 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001, voxel 크기 =20 수준에서 검정하였다. 각 피험자별 대조 영상을 모아서 그룹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일표본 t 검정, 짝진 표본 t 검정, 상관 분석을 통하여 유의미한 활성화를 살펴보았다. 휴지기에 비해 일반 감각 조건이나 간지럼 자극 조건시의 활성화는일표본 t 검정을 통해서 유의미성을 파악하였으며, 간지럼 조건과 감각 조건시의 대뇌 활성화의 차이는 짝진 표본 t 검정을, 간지럼 조건시 간지럼 강도에 따라 활성화된 두뇌 영역 규명은 상관분석을 통하여 검정하였다.
간 비교 결과만을 제시하였다. 그룹분석 결과는 두 과제 결과와 두 과제를 비교한 결과 치를 제시하였고, 짝진 표본 t-검정을 통해 감각자극과 간지럼 자극 간의 차이점을 규명하였고, 간지럼 자극은 개인 간의 간지럼 자극 차이를 규명하기 위해 실험설문을 바탕으로 간지럼을 느낀 강도에 따른 차이점을 규명하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영상 데이터 분석은 MATLAB(Mathworks, Inc., ) 환경에서 구현되는 SPM99 프로그램 (Statistical Parametric Mapping 99, The Wellcome Department of Cognitive Neurology, University College London, UK) 을 이용하였다. 실험 중에 발생하는 움직임에 의한 오류를 제거하고 표준화된 영상을 얻기 위하여 움 직 임보 정 (motion correction)3]- 재 정 렬(reaHgnment) 과정을 거친 후 ANCOVA를 적용하여 Talairach space 상에서 global normalization을 하였고 EPI 영상은 128*128의 평면해상도와 3 mm 단면두께로 격자화 되어 있으므로 거친 영상들의 신호대 잡음비 (signal to noise ratio: SNR)를 높이 기 위해 Gaussian filter를 사용하였다.
각 피험자별 대조 영상을 모아서 그룹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일표본 t 검정, 짝진 표본 t 검정, 상관 분석을 통하여 유의미한 활성화를 살펴보았다. 휴지기에 비해 일반 감각 조건이나 간지럼 자극 조건시의 활성화는일표본 t 검정을 통해서 유의미성을 파악하였으며, 간지럼 조건과 감각 조건시의 대뇌 활성화의 차이는 짝진 표본 t 검정을, 간지럼 조건시 간지럼 강도에 따라 활성화된 두뇌 영역 규명은 상관분석을 통하여 검정하였다.
이론/모형
, ) 환경에서 구현되는 SPM99 프로그램 (Statistical Parametric Mapping 99, The Wellcome Department of Cognitive Neurology, University College London, UK) 을 이용하였다. 실험 중에 발생하는 움직임에 의한 오류를 제거하고 표준화된 영상을 얻기 위하여 움 직 임보 정 (motion correction)3]- 재 정 렬(reaHgnment) 과정을 거친 후 ANCOVA를 적용하여 Talairach space 상에서 global normalization을 하였고 EPI 영상은 128*128의 평면해상도와 3 mm 단면두께로 격자화 되어 있으므로 거친 영상들의 신호대 잡음비 (signal to noise ratio: SNR)를 높이 기 위해 Gaussian filter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감각 자극보다는 간지럼 자극에서 더 많은 활성화가 관찰되었는데, 감각 자극에 비해 간지럼 자극 처리 시우 측 대뇌 후두엽(BA19), 변연계의 우측대상회(BA31), 전두엽의 MFG(BA6), 좌측대뇌섬엽(BA13)에서 활성화를 관찰할 수 있었다. 표에 제시하지 않았지만, 감각자극에서 간지럼 자극 시 활성화된 두뇌 영역을 직접 비교하였을 경우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영역이 없었다[그림 4],
개별분석에서 간지럼 과제는 감각 과제에서와 같이 1 차 체감각피질영역(primary somatosensory cortex area BA 1, 2, 3, 5, 43)에서 활성화가 관찰되었고, 중심 방이 랑(Paracentral Gyrus BA 4) 2차체감각 중심 후이랑 (Post central Gyrus BA 7) 과 각이랑(Ai州ar Gyrus BA 39), 하두정엽 (Inferior Parietal Lobe BA 40) 도피질(Insular cortex BA 43) 등의 영역에서 활성화가 관찰 되 었다,
개별분석에서 간지럼 자극의 수행 결과는 일차 체감각피 질 영역 (piimaiy somatosensoiy cortex area BA 1, 2, 3, 5, 43) 에 해당되는 중심후이 랑(Post central Gyrus) 의 활성화가 가장 두드러졌고 하두정엽 (Inferior Parietal Lobe BA 40), 쐐기전소엽 (Precuneus BA 19), 도피질(Insula cortex BA 43) 등의 영역에서 활성화가 관찰되었고, 그룹분석결과에서는 두정 엽의 중심후이랑 (Postcentral Gyrus BA 40)과 하두정엽 (Inferior parietal Lobule BA 7)의 활성화가 관찰되 었고, 측두엽에서는 상측두이랑(Supericr Tene)oral Gyrus BA2), 측두이랑(Temporal Gyrus BA37)에서 활성화가 관찰되었으며 전두엽에서는 하전두이랑(Infeiicr Frontal Gyrus, BA44)에서 활성화가 관찰되었다. 감각과제 에서의 그룹분석 결과는 [그림 1]과 [표 1]에 제시하였다.
개별분석에서 감각 과제와 간지럼 과제에서 공통적으로 중심후이랑(Postcentral Gyrus), 중심전이랑 (Precentral Gyrus) 중심 방이랑(Paracwtml Gyms) 의 활성화가 관찰되었고 차이점온 3가지로 압축할 수 있었다
그룹분석 시 감각 자극에 비해 간지 럼 자극에서 활성화를 보인 영역은 玦ft c유風皿의 Insula(BA13) 와 Limbic L아«의 Insula cortex(BA24), Frontal Lobe의 Subcallosal Gyrus(BA34) 였고, 간지럼 자극에 비해 감각자극에서 활성화를 보인 영역은 Temporal Gyrus(BA19), Inferior Parietal Lobe(BAO), Inferior Frontal Gyrus(BA44) 였다. 공통적으로 활성화를 보인 영역은 Right Parietal Lobe, Right Tenxoral Gyrus, Left Tenporal Gyrus였다.
그룹분석에서의 간지럼 과제는 두정엽에서는 중심후이랑(Poster 血 1 Gyrus, BA 3, 7, 37)과 측두엽은 축 측 두 이랑(Tran돘va* Parietal Gyrus, BA42) 과 중 측 두 이랑(Middle Pareital Gyrus BA37) 전두엽에서는 상전 두 이랑(Supeiim Frontal Gyrus BA6); 변연계에서는 BA 6과 BA24영역에 해당하는 뇌섬엽(Insula)과 시상영역 (BA13)에서 활성화가 관찰되었다. 간지럼 과제의 그룸분석 결과는 [그림 2〕와 [표 2]에 제시하였다.
첫째, 간지 럼 자극은 일반 감각 자극에 비해 더 커다란 정서적 반응을 일으킨다. 둘째, 간지럼 자극은 고차원의 정서적 의사결정과 관련된 대뇌 신경망의 활성화를 일으킨다.
둘째, 하두정엽 (Inferior Parietal Lobe BA 40) 은 Brodmann 분류기준으로 베르니케 영역(Wemike's area)에 해당되는데 sensory task에서는 23 pixel(2 mm/pixel)의 활성화를 보였으나 간지럼 과제에서는 이보다 훨씬 많은 58 pix이에서 활성화를 보였다.
본연구는 이러한 감각 뿐만 아니라 체감각 역시 웃음을 유발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다양한 자극이 웃음과 유머에 대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고, 뇌에서 인지하는 웃음이나 기쁘 즐거움은 단순하면서 원시적인 자극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실험 참가자의 기대와 예측이 실험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 본 실험에 참가한 16 명 중 10 명은 관련 분야 종사자 또는 전공자여서 실험 전반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실험 진행과 관련하여 높은 몰입 수준을 보였다. 이는 단순한 감각 자극이 제시되더라도 실험의 전반적인 방향을 피험자가 예측하여 반응할 수 가능성을 가지고 있었다.
우선, 블록 디자인 자체의 한계를 고려해야 한다. 본 실험에서는 블록 설계로 역 균형화하여 감각 자극 및 간지럼 자극을 제시했지만, 촉감과 같은 자극은 쉽게 둔감화 될 수 있다. 즉, 각 블록의 초기에서는 촉감과 관련된 두뇌 반응이 크게 일어나지만, 블록의 마지막에 가까울수록 둔화된 감각 반응을 보일 수 있다.
위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간지 럼 과제에서는 2차 체감각 영역 (s“andaiy somatosensory area BA 7)과 고급언어정보를 처리하는 영역인 베르니케(Wemike's area BA 4。)영역의 활성화가 감각 과제에 비해 두드러지는 현상은 간지럼이나 웃음 등의 메커니즘이 일반적인 감각자극에 비해 더 많은 뇌 활성화를 유발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이루어지 않은 상태이다. 이상의 연구 결과들은 대개가 생리적 수준이나 심리적 수준에서 촉감의 대뇌 신경망에 대해 연구하거나 자극이나 도구의 종류에 따라 구분되는 대뇌 활성화를 살피는데 그쳤다. 동일한신체 감각이면서도 간지럼과 촉감이나 일반 감각 간에 구분되는 신경 표상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이러한 실험 결과는 두 가지 면에서 의의를 가진다. 첫째, 간지 럼 자극은 일반 감각 자극에 비해 더 커다란 정서적 반응을 일으킨다. 둘째, 간지럼 자극은 고차원의 정서적 의사결정과 관련된 대뇌 신경망의 활성화를 일으킨다.
첫째, 감각 과제 에서는 하두정엽(InHicr Parietal Lobe BA 10), 쐐기전소엽(Preameus BA 19)에서 활성화가 관찰되었으나 tickling task결과에서는 이 부분의 활성화를 관찰할 수 없었다.
후속연구
이는 단순한 감각 자극이 제시되더라도 실험의 전반적인 방향을 피험자가 예측하여 반응할 수 가능성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추후 보다 많은 피험자를 대상으로 실험 관련군과 비 관련군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보는 것도 좋은 연구 과제가 되리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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