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과정 및 현장계측을 고려한 NATM 터널의 수치해석적 연구 A Study on the Numerical Analysis of A NATM Tunnel with Consideration of Construction Procedure and Field Measure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NATM 터널의 천단변위, 내공변위, 숏크리트 응력, 록볼트 축력 등의 현장 계측치를 분석하고, 2D 3D연속체수치해석 및 2D 불연속체 불연속면 변형 해석을 실시, 그 결과를 비교 검토하여 각 구간의 시공과정에 따른 전반적인 변위와 거동의 경향성 및 수치해석적 접근의 적용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전단면 굴착 구간(지보패턴 P1~P3)에서 터널의 천단 및 내공변위를 예측하고자 할 시에는 2D 연속체 수치해석만으로도 가능하나, 상 하 반단면 구간(지보패턴 P4~P6)에서 터널의 천단 및 내공변위를 예측하고자 할 시에는 반드시 2D 불연속 수치해석을 수행하여야 한다. 한편, 2D 연속체 수치해석만으로도 전 구간에 대한 터널 내 숏크리트 응력 및 록볼트 축력의 예측이 가능하다. 그리고 시공 단계에 따른 거동 및 경향성을 확인하고자 할 시에는 3D 연속체 수치해석을 수행하여야 하며, 대형 대피소 등의 접속부의 경우도 반드시 3D 연속체 수치해석을 수행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NATM 터널의 천단변위, 내공변위, 숏크리트 응력, 록볼트 축력 등의 현장 계측치를 분석하고, 2D 3D 연속체 수치해석 및 2D 불연속체 불연속면 변형 해석을 실시, 그 결과를 비교 검토하여 각 구간의 시공과정에 따른 전반적인 변위와 거동의 경향성 및 수치해석적 접근의 적용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전단면 굴착 구간(지보패턴 P1~P3)에서 터널의 천단 및 내공변위를 예측하고자 할 시에는 2D 연속체 수치해석만으로도 가능하나, 상 하 반단면 구간(지보패턴 P4~P6)에서 터널의 천단 및 내공변위를 예측하고자 할 시에는 반드시 2D 불연속 수치해석을 수행하여야 한다. 한편, 2D 연속체 수치해석만으로도 전 구간에 대한 터널 내 숏크리트 응력 및 록볼트 축력의 예측이 가능하다. 그리고 시공 단계에 따른 거동 및 경향성을 확인하고자 할 시에는 3D 연속체 수치해석을 수행하여야 하며, 대형 대피소 등의 접속부의 경우도 반드시 3D 연속체 수치해석을 수행하여야 한다.
In order to investigate the tendency of general displacements and behaviors with respect to each construction process as well as the applicability of numerical analysis schemes, this research has focused on not only analyzing a variety of field observations made in a NATM tunnel, such as displacemen...
In order to investigate the tendency of general displacements and behaviors with respect to each construction process as well as the applicability of numerical analysis schemes, this research has focused on not only analyzing a variety of field observations made in a NATM tunnel, such as displacement of top and side, stress of shotcrete and axial strength of rock bolt, but also carrying out a series of numerical analyses. It was established from the investigation that the 2-dimensional continuum numerical analysis was the one which could more accurately predict displacement of crown and side in the area of one step excavation (patten, P1-P3), while the 2-dimensional discontinuum analysis was the most suitable scheme to study that of two step excavation (patten, P4-P6). In addition, the 2-dimensional continuum analysis enabled to appropriately predict the axial strength of rock bolt and stress of shotcrete in all the area of the tunnel. Finally, it has been possible to conclude from the study that the 3-dimensional continuum analysis should be applied to inspect the behavior and tendency with respect to each stage of the construction as well as in the case of joints, such as large turnouts where relaxation loads in both of horizontal and vertical direction are piled up.
In order to investigate the tendency of general displacements and behaviors with respect to each construction process as well as the applicability of numerical analysis schemes, this research has focused on not only analyzing a variety of field observations made in a NATM tunnel, such as displacement of top and side, stress of shotcrete and axial strength of rock bolt, but also carrying out a series of numerical analyses. It was established from the investigation that the 2-dimensional continuum numerical analysis was the one which could more accurately predict displacement of crown and side in the area of one step excavation (patten, P1-P3), while the 2-dimensional discontinuum analysis was the most suitable scheme to study that of two step excavation (patten, P4-P6). In addition, the 2-dimensional continuum analysis enabled to appropriately predict the axial strength of rock bolt and stress of shotcrete in all the area of the tunnel. Finally, it has been possible to conclude from the study that the 3-dimensional continuum analysis should be applied to inspect the behavior and tendency with respect to each stage of the construction as well as in the case of joints, such as large turnouts where relaxation loads in both of horizontal and vertical direction are piled 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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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계측의 목적은 터널굴착에 따른 주변지반의 움직임과 각 지보부재의 효과를 파악하여 공사의 안정성 및 경제성을 확보하는데 있다. NATM 터널은 시공 시에 시공의 원만함과 안전을 위하여 현장계측을 실시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NATM 터널과 동일하게 계측하였다(한국지반공학회. 2001, 한국터널공학회, 2002). 계측기간은 2005년 11월부터 2007년 11월까지이며, 계측기 종류 및 계측항목은 표 6과 같다.
계측의 목적은 터널굴착에 따른 주변지반의 움직임과 각 지보부재의 효과를 파악하여 공사의 안정성 및 경제성을 확보하는데 있다. NATM 터널은 시공 시에 시공의 원만함과 안전을 위하여 현장계측을 실시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NATM 터널과 동일하게 계측하였다(한국지반공학회.
본 연구는 두 개소의 NATM 터널에 대해 천단변위, 내공변위, 숏크리트 응력, 록볼트 축력 등의 현장 계측치를 분석하고, 수치해석 프로그램을 이용 2D·3D 연속체수치해석 및 2D 불연속체·불연속면 변형 해석을 실시, 그 결과를 비교·검토하여 각 구간의 시공과정에 따른 전반적인 변위와 거동의 경향성 및 수치해석적 접근의 적용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터널 전 구간 P1~P6에 대해 검토하였다. 터널의 전단면 굴착 구간의 심도가 비교적 깊어 암질이 균질하고 연속체에 가까운 지보패턴 P1~P3에 대한 연속체 수치해석결과와 계측결과를 불연속체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표 7에 정리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하중분담율을 적절히 적용한 2D 연속체 해석과 실제 현장의 시공과정을 표현 할 수 있는 3D 연속체 해석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현장 계측 결과와 비교·검토하였다.
터널 각 구간에 대한 2D·3D 연속체 해석 결과와 현장 계측치를 비교·검토한 결과로부터 필요 구간에 대해 2D 불연속체 수치해석 및 불연속체 변형 해석을 추가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검토하여 NATM 터널 전 구간에 대한 전반적인 변위와 거동의 경향성과 수치해석적 접근의 적용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2D 해석 시의 상·하 반단면 굴진에 따른 단계별 결과값의 변화를 표현하기 위해 위와 같이 3D 해석 시공 단계의 상부 반단면, 하부 반단면 굴착 시점과 2D 해석 시의 시공 단계를 임의적으로 일치 시켜 상·하 반단면 시공단계에 따른 경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A 터널 대형대피소 구간에 대해 3D 연속체 수치해석결과와 현장 계측치를 천단변위, 내공변위, 숏크리트 응력, 록볼트 축력의 항목 등에 대해 비교 검토하였다. A터널 전단면 굴착 구간을 본선 터널로 하는 대형대피소를 접속지점으로부터 본선터널이 최소 20 m이상 굴착이 진행된 후에 지보재를 설치하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A·B 터널구간을 12개의 균질절리영역으로 구분하여 균질절리영역별(HFD-1~12) 불연속면 특성(수직강성, 전단강성, 강도정수)을 파악하였으며, 불연속면의 분포 특성(방향, 간격), 역학적 특성 분석 결과, 절리면 전단시험 및 경험식을 활용하여 2D 불연속체 해석(UDEC)의 Barton-Bandis Joint Model 적용을 위한 불연속면 물성 치를 도출하였으며 표 8에 정리하였다.
A·B 터널은 서로 인접한 곳에 위치한 터널로써 그 지질과 지형 및 암질의 종류가 매우 유사하여 연속체·불연속체 해석을 위한 물성치를 함께 적용하였다.
A 터널 대형대피소 구간에 대해 3D 연속체 수치해석결과와 현장 계측치를 천단변위, 내공변위, 숏크리트 응력, 록볼트 축력의 항목 등에 대해 비교 검토하였다. A터널 전단면 굴착 구간을 본선 터널로 하는 대형대피소를 접속지점으로부터 본선터널이 최소 20 m이상 굴착이 진행된 후에 지보재를 설치하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그림 9는 대형대피소 구간에 대한 수치해석의 결과이며, 표 9는 대형대피소 구간에 대한 3D 수치해석결과 및 현장계측 결과이다.
이 최대 우도값에 대해 초기추정치, 최대 우도값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Monte Carlo Simulation을 통한 신뢰구간을 선정한다. Bayesian Approach를 통한 지반 물성치 산정과 확률통계적 방법에 의해 지반 물성치를 산정한다. 이와 같이 산정된 A·B 터널의 수치 해석을 위한 지반등급별 물성치는 아래 표 3과 같으며, 지보재의 물성치는 ‘터널수치해석과 실측치 평가에 의한 터널거동 조사에 관한 연구(윤호중, 2003)’을 참고하였으며, 표 4와 같다.
시공단계를 고려한 전단면 굴착의 경우 먼저 막장면에 대한 암판정을 실시하고, 굴진 해당 막장면 천공을 실시한다. 그 다음으로 해당 막장면 이전 막장면의 록볼트 설치를 위해 록볼트 천공과 록볼트를 설치한 후 해당 막장면 장약 장전 및 발파를 실시한다. 해당 막장면이 굴착이 되면 숏크리트를 타설하고 보강 숏크리트 타설 후 다음 막장 굴진의 순서이다.
위 2개소 터널에 대해 산정된 해석영역과 하중분담율을 각 구간 지보패턴에 적용하여 2D․3D 연속체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터널 내 천단변위, 내공변위, 숏크리트 응력, 록볼트 축력 등 현장계측치와 비교·검토함으로써 실제 터널 거동과의 경향성과 그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본선터널 접속부인 대형 대피소 구간에 대하여 실제 시공과정을 고려한 3D 연속체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또한 현장 계측치와 비교하여 접속부에서의 변위와 거동을 검토하였다. 터널 각 구간에 대한 2D·3D 연속체 해석 결과와 현장 계측치를 비교·검토한 결과로부터 필요 구간에 대해 2D 불연속체 수치해석 및 불연속체 변형 해석을 추가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검토하여 NATM 터널 전 구간에 대한 전반적인 변위와 거동의 경향성과 수치해석적 접근의 적용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먼저 기존 경험치, 암반분류추정치를 통해 초기추정치를 산정하고, 현장조사 및 실내 시험값을 통해 최대 우도값을 산정한다. 이 최대 우도값에 대해 초기추정치, 최대 우도값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Monte Carlo Simulation을 통한 신뢰구간을 선정한다.
본 장에서는 비교적 토피고가 낮아 암질이 불균질하고 절리가 발달된 A·B터널 시·종점 갱구부 구간에 적용된 상·하 반단면 굴착 구간인 P4~P6 구간에 대해 2D·3D연속체 해석 및 2D 불연속체 해석과 불연속면 변형해석을 수행하여 현장 계측치와 비교·검토 하였다.
실제 터널에서의 계측결과를 수치해석의 시공단계에 최대한 반영하였으며, 상·하 반단면에서 첫 막장의 굴착을 실시한 시점과 유한요소해석시 첫 막장의 굴착시의 단계를 일치시켜 결과를 산출하였다.
실제 터널에서의 계측결과를 수치해석의 시공단계에 최대한 반영하였으며, 첫 막장의 굴착을 실시한 시점과 유한요소해석 시 첫 막장의 굴착시의 단계를 일치시켜 결과를 산출하였다. 그러나 계측결과는 매 굴착시마다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유한요소해석에서 나타난 단계보다 적은 수의 관측결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실제계측결과를 유한요소해석의 단계와 최대한 일치하려고 노력하였다.
위 2개소 터널에 대해 산정된 해석영역과 하중분담율을 각 구간 지보패턴에 적용하여 2D․3D 연속체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터널 내 천단변위, 내공변위, 숏크리트 응력, 록볼트 축력 등 현장계측치와 비교·검토함으로써 실제 터널 거동과의 경향성과 그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해당 막장면이 굴착이 되면 숏크리트를 타설하고 보강 숏크리트 타설 후 다음 막장 굴진의 순서이다. 이와 같은 실제 시공의 단계를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유한요소해석에서의 Construction Step을 산정하였으며, 전단면 굴착의 경우 원지반 상태를 고려한 초기응력 상태를 형성한 후, 전단면 터널 굴착단계 후 이전 막장에 숏크리트 시공 및 록볼트 시공단계를 거쳐 숏크리트 경화의 단계로 정의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도출되어진 3D 연속체수치해석 결과는 그림 2와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인 터널 각 구간에 적용된 지보패턴 P1~P6의 경우 2D‧3D 연속체 해석 시 Mohr-Coulomb Model을 적용하여 전 구간에 대해 연속체 해석을 수행하였다. 지보패턴 P4~P6의 적정한 해석을 위하여 2D 불연속체 해석을 추가 수행하였다. 2D 불연속체 해석에서는 절리 거동에 대한 현실적인 모사가 가능한 Barton-Bandis Joint Model을 적용하였으며, 불연속체 해석 결과의 신뢰도 향상을 위하여 변형에 대해 불연속면 변형해석(DDA, Discontinuum Deformation Analysis)을 추가 수행하여 그 결과를 비교‧검토 하였다.
대상 데이터
2001, 한국터널공학회, 2002). 계측기간은 2005년 11월부터 2007년 11월까지이며, 계측기 종류 및 계측항목은 표 6과 같다.
본 연구의 대상 터널은 NATM 공법이 적용된 최대 토피고 403 m, 평균 토피고 250 m인 연장 3,730 m의 A 터널과 최대 토피고 215 m, 평균 토피고 100 m인 연장 3,716 m의 B터널의 2개소이다. 본 터널은 경전선 고속전철 공사를 위해 시공 중인 터널이다.
본 연구의 대상 터널은 NATM 공법이 적용된 최대 토피고 403 m, 평균 토피고 250 m인 연장 3,730 m의 A 터널과 최대 토피고 215 m, 평균 토피고 100 m인 연장 3,716 m의 B터널의 2개소이다. 본 터널은 경전선 고속전철 공사를 위해 시공 중인 터널이다. A·B터널은 최대 폭이 11,120 mm, 높이 8,400 mm인 말굽형 터널로써, 단면은 그림 1과 같다.
연구 대상은 2개소의 NATM터널이며 각 터널은 크게 전단면 굴착 지보패턴인 P1~P3 패턴과 상·하 반단면 굴착 지보패턴인 P4~P6 패턴으로 나눌 수 있다.
데이터처리
지보패턴 P4~P6의 적정한 해석을 위하여 2D 불연속체 해석을 추가 수행하였다. 2D 불연속체 해석에서는 절리 거동에 대한 현실적인 모사가 가능한 Barton-Bandis Joint Model을 적용하였으며, 불연속체 해석 결과의 신뢰도 향상을 위하여 변형에 대해 불연속면 변형해석(DDA, Discontinuum Deformation Analysis)을 추가 수행하여 그 결과를 비교‧검토 하였다.
먼저 기존 경험치, 암반분류추정치를 통해 초기추정치를 산정하고, 현장조사 및 실내 시험값을 통해 최대 우도값을 산정한다. 이 최대 우도값에 대해 초기추정치, 최대 우도값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Monte Carlo Simulation을 통한 신뢰구간을 선정한다. Bayesian Approach를 통한 지반 물성치 산정과 확률통계적 방법에 의해 지반 물성치를 산정한다.
이론/모형
2차원 해석 결과로부터 3차원 해석효과를 얻기 위해 해석단계별 종방향 아칭효과를 고려한 하중분담율을 적용하고 있으나 하중분담율에 대해 정량적 기준 없이 주로 설계자의 경험에 의존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하중분담율 산정식(유영현과 배규진, 1997)을 이용하여 계산한 하중분담율을 적용하였고, 적용한 하중분담율을 표 5에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대상인 터널 각 구간에 적용된 지보패턴 P1~P6의 경우 2D‧3D 연속체 해석 시 Mohr-Coulomb Model을 적용하여 전 구간에 대해 연속체 해석을 수행하였다. 지보패턴 P4~P6의 적정한 해석을 위하여 2D 불연속체 해석을 추가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1) 전단면 굴착 구간(지보패턴 P1~P3)에서 터널의 천단 및 내공변위를 예측하고자 할 시에는 2D 연속체 수치 해석만으로도 가능하다.
2개소의 터널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토피고가 낮고 절리가 발달했을 것으로 사료되는 상·하 반단면의 지보패턴을 적용하는 P4~P6의 경우 암반 절리의 비선형적 거동에 대한 모사가 가능한 Barton-Bandis joint Model 등을 사용한 불연속체 해석이 수행되어져야 보다 실제 터널의 거동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3) 2D 연속체 수치해석만으로도 전 구간에 대한 터널 내 숏크리트 응력 및 록볼트 축력의 예측이 가능하다.
2D 해석 시의 상·하 반단면 굴진에 따른 단계별 결과값의 변화를 표현하기 위해 위와 같이 3D 해석 시공 단계의 상부 반단면, 하부 반단면 굴착 시점과 2D 해석 시의 시공 단계를 임의적으로 일치 시켜 상·하 반단면 시공단계에 따른 경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3D 수치해석결과의 천단변위 그래프에서 터널의 천단변위는 최초 굴착 단계에서부터 꾸준히 증가하여 막장면과 암의 이격거리 이후 점차 수렴하는 경향을 보인다.
4) 시공 단계에 따른 거동 및 경향성을 확인하고자 할 시에는 3D 연속체 수치해석을 수행하여야 한다.
연속체 해석 결과는 불연속체 해석의 결과에 비해 숏크리트 압축응력의 변화가 완만하였으나, UDEC에 의한 불연속체 해석의 경우 절리특성에 따라 인장과 압축응력이 나타나 응력의 변화가 절리특성에 지배 된 것으로 판단된다.
P1의 경우 P2와 P3의 경우보다 굴진장이 깊어 큰 하중이 발생하여 P1패턴의 경우가 P2~P3의 경우보다 천단변위 및 내공변위가 크게 발생하지만, 심도가 깊고 암질이 균질하며 연속체에 가까운 구간인 P1~P3의 천단·내공변위는 2D 연속체 수치해석 결과와 3D 연속체 수치해석결과가 근접한 값을 보이며 또한 현장 계측의 결과 P4~P6의 경우보다 유사한 값을 보였다. 연속체에 가까운 본 구간의 숏크리트 응력은 선행 막장의 이완하중이 후행 막장으로 일부 전달되어 종방향 굴진에 대한 영향이 반영된 3D 연속체 수치해석의 결과가 2D 수치해석 결과보다 큰 값을 보였다. 록볼트 축력은 2D·3D 연속체 수치해석의 결과값이 서로 유사하게 나타났다.
전단면 굴착인 본 구간의 천단·내공 변위는 3D 연속체 수치해석 결과와 현장 계측의 결과가 동일하게 터널의 최초 굴착 단계에서부터 꾸준히 증가하여 막장면과 임의 이격 거리 이후 점차 수렴하는 경향을 보이며, 숏크리트 응력과 록볼트 축력 또한 시공 단계가 진행되어 막장면과 임의 이격 거리 이후 점차 수렴하는 경향을 보인다.
천단침하 및 내공변위 결과에 있어서 불연속체 해석의 결과가 연속체 해석 결과에 비해 그 값이 크게 나타나며 현장 계측치와 가까워지는 것은 다이러턴시 현상과 소성거동 및 절리면 거칠기 등의 불연속적 특성이 고려되어 나타난 결과라 사료되며, DDA 해석의 경우 지보재를 모사 할 수 없어 그 해석결과가 UDEC의 해석결과보다 크게 나타났다.
이후 하반 굴착에 의해 다시 내공 변위가 증가하여 최종적으로 상·하 반단면 굴착에 따른 최종 변위로 수렴하는 경향을 보인다. 한편 계측 결과 값도 상부반단면, 하부 반단면의 굴진 단계에서 값이 크게 증가한 후 점차 수렴함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2D·3D 연속체 수치해석 결과와 현장 계측치의 결과는 절대값의 차이를 보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구간 해석 영역은 수평방향 4∼5D, 터널하부 3∼4D로 설정함으로 경계조건에 의한 해석결과의 오류를 배제함으로써 해석결과의 신뢰도를 향상 시킬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대형 대피소와 같은 접속부의 경우 위와 같은 3D 수치해석 결과로 응력 집중의 범위를 파악하여 본 연구 구간의 경우와 같이 본선터널 20 m 이상 굴진·이격 후 대형대피소를 시공하는 시공단계를 고려할 수 있으며 헌치부 등의 보강의 필요성을 사전에 파악하고 안전한 시공에 임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NATM 터널의 현장 계측치로 언급된 것은?
본 연구는 NATM 터널의 천단변위, 내공변위, 숏크리트 응력, 록볼트 축력 등의 현장 계측치를 분석하고, 2D 3D 연속체 수치해석 및 2D 불연속체 불연속면 변형 해석을 실시, 그 결과를 비교 검토하여 각 구간의 시공과정에 따른 전반적인 변위와 거동의 경향성 및 수치해석적 접근의 적용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전단면 굴착 구간(지보패턴 P1~P3)에서 터널의 천단 및 내공변위를 예측하고자 할 시에는 2D 연속체 수치해석만으로도 가능하나, 상 하 반단면 구간(지보패턴 P4~P6)에서 터널의 천단 및 내공변위를 예측하고자 할 시에는 반드시 2D 불연속 수치해석을 수행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 NATM 터널의 현장 계측치를 분석하고, 2D 3D 연속체 수치해석 및 2D 불연속체 불연속면 변형 해석을 실시하여 하고자 하는 것은?
본 연구는 NATM 터널의 천단변위, 내공변위, 숏크리트 응력, 록볼트 축력 등의 현장 계측치를 분석하고, 2D 3D 연속체 수치해석 및 2D 불연속체 불연속면 변형 해석을 실시, 그 결과를 비교 검토하여 각 구간의 시공과정에 따른 전반적인 변위와 거동의 경향성 및 수치해석적 접근의 적용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전단면 굴착 구간(지보패턴 P1~P3)에서 터널의 천단 및 내공변위를 예측하고자 할 시에는 2D 연속체 수치해석만으로도 가능하나, 상 하 반단면 구간(지보패턴 P4~P6)에서 터널의 천단 및 내공변위를 예측하고자 할 시에는 반드시 2D 불연속 수치해석을 수행하여야 한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인 2개소 터널은 크게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이에 본 연구는 하중분담율을 적절히 적용한 2D 연속체 해석과 실제 현장의 시공과정을 표현 할 수 있는 3D연속체 해석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현장 계측 결과와 비교․검토하였다. 연구 대상은 2개소의 NATM터널이며각 터널은 크게 전단면 굴착 지보패턴인 P1~P3 패턴과 상․하 반단면 굴착 지보패턴인 P4~P6 패턴으로 나눌 수 있다. 위 2개소 터널에 대해 산정된 해석영역과 하중분담율을 각 구간 지보패턴에 적용하여 2D․3D 연속체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터널 내 천단변위, 내공변위, 숏크리트 응력, 록볼트 축력 등 현장계측치와 비교․검토함으로써 실제 터널 거동과의 경향성과 그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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