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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선 아크 검측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Catenary Arc Detec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1 = no.56, 2010년, pp.37 - 43  

송성근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 ,  이택희 (호남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조성재 (호남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문철이 (지니언(주)) ,  박성모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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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선팬터그래프는 전기철도차량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사용된다. 전기철도차량 운행 시 전차선과 팬터그래프 사이의 불안정한 접촉에 의하여 아크가 발생하며 이는 고장 및 사고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아크를 검출하고 전차선 유지보수를 위한 아크 검측 시스템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전차선 아크 검측 시스템의 개발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아크는 광 검출기를 이용하여 간접 측정하며 가선 전압/전류, 전차선의 높이, 주행속도, 발생위치와 온/습도를 동영상과 함께 저장한다. 개발된 시스템은 서울-동대구간 하행선에서 시험 검측하고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아크 발생 및 강도는 가신 전압/전류, 팬터그래프의 높이, 속도에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tenary (Overhead Contact Lines) and Pantograph are used to transmit electrical energy to electric railways. An Arc occurs by unstable contact between catenary and pantograph during electric railways operation, which causes malfunctioning or even an accident. Therefore, to prevent a arc or electr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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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집전하고 있는 팬터그래프에서 이선이 일어나면, 그것에 따른 아크-광이 발생한다. 따라서 이 광의 강도를 광전변환소자에 의해 전기신호로 변화하고, 아크를 검출하는 것이다. 광전변환소자로서는 실리콘, 갈륨, 비소, 린 계의 포토-다이오드나 광전자증배관이 이용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300km/h 이상의 고속에서도 실시간으로 아크 검측이 가능한 전차선 아크 검측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전차선 아크 검측 시스템은 아크 발생량, 아크 발생 위치, 가선 전압/전류, 주행속도, 팬터그래프의 높이, 온/습도를 영상과 함께 측정하며 실시간으로 현시 및 저장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전기철도 운행 시 발생하는 아크를 검측하고 발생 환경을 분석할 수 있는 전차선 아크 검측 시스템 개발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아크는 그 발생량에 비례하는 아크-광을 방출하며 이를 이용하여 광-검출기로 간접 측정한다.
  • 5MQ정도의 저항 분압기를 끼워 접지 시켜 가선전압을 약 1/20으로 내려 측정한다. 즉, 팬터그래프에 가선전압이 부하되는지 아닌지로 팬터그래프와 전차선의 이선의 발생을 판단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역행, 타행 등의 운전조건에 좌우되지 않으며, 정밀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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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송성근, 이택희, 송재열, 박성모 (2008), "레이저를 이용한 전차 선 편위 및 높이 측정 시스템 개발,"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 11 권, 제 6 호, pp. 569-574. 

  2. 김진우, 박인기, 장진희, 왕영용, 한창수 (2003), "고속 전철용 가선-팬터그래프 시스템의 모델링 및 접촉력 해석,"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제 13 권, 제 6호, pp. 474-483. 

  3. 한형석 (1998), 고속용 판토그래프의 기술현황, 기계와재료. 

  4. 검양수. 유해출 (2008), 전기철도공학, 도서출판 동일. 

  5. 길경석, 지홍기, 박대원, 김일권, 류길수, 송재용 (2008), "직렬아 크신호의 검출방법,"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 11 권, 제 5 호, pp 477-481. 

  6. 김재문, 김양수, 장진영, 김윤명 (2008), "고속전철 주행시 이선 에 따른 전원외란 현상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구현," 한국철도학회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 1123-1128 

  7. 김백 (2005), 전철전력공학, 도서출판 지다리. 

  8. 이봉이, 김재철, 한성호, 이수길 (2005), "판토그래프와 전차선 사이에서 발생되는 아크 특생에 관한 연구," 한국. 조명전기설비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9. 창상훈 (2001), 가선시스템 설계요소기술 최적화방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10. 오석용, 박상현, 박영, 조용현, 송준태 (2009), "전차선로 동적 전 기적 특성평가 시스템 구현 기술 분석," 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 대회논문집, pp. 1174-1179. 

  11. EN 50119 (2002), Railway applications-fIxed installations - electric traction overhead contact lines, British Standard. 

  12. 목진용 (2005), 차량분야 접전 특성 시험, 한국철도기술. 

  13. 추장우, 박지영, 김호원, 박정철, 임성재, 구본기 (2007), 3 차원 복원기술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14. 조형식, 김성삼, 손홍규, 윤공현 (2008), "대상체의 반사 특성에 따른 지상레이저 스캐너의 정확도 분석 한국GIS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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