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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 전차선로의 이상 상태 분석
Analysis for Catenary System with Focus on Abnomal Conditions on Honam High Speed Line 원문보기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v.32 no.1, 2019년, pp.1 - 5  

전재근 (우송대학교 철도시스템학과) ,  신승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스마트전기신호본부) ,  정호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스마트전기신호본부) ,  나경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스마트전기신호본부) ,  박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스마트전기신호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verhead contact line (OCL) is a key piece of equipment for transmitting electrical energy to the pantograph of rail cars. Recently, a 400 km/h OCL was applied to the Honam high-speed line, and its performance was examined by running HEMU-430X. For the study, we analyzed the current of catenar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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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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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호남고속철도 HEMU-430X 운행에 따른 호남고속철도 익산역과 정읍역 구간 전차선로의 전류를 실시간으로 검측하였다. 또한 전차선과 조가선의 전류 용량을 분석하기 위해 전선의 자기 임피던스 및각 선 간의 상호 임피던스를 칼슨-폴라첵 계산식을 이용하여 각 59.
  • 전차선은 기계적으로 팬터그래프와 접촉하게 되므로 전류 검출이 어렵고 5 m 이상의 높이에서 검측되므로 무선기반의 검측기술이 적용되어야 한다 [5]. 본 연구는 경부고속철도 2단계에서 전차선과 조가선의 전류를 검측하여 발표한 결과를 기반으로 호남고속철도의 조가선 전류를 분석하여 전차선로 이상상태를 확인하였다. 전차선로의 전류는 전철설비의 전기적 안정성을 판단하는 기초기술로 현재 발생되는 순환전류, 전차선로 부품의 전기적 피로를 분석할 수 있는 기술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차선에 무선기반의 검측기술이 적용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전차선과 조가선의 전류와 전압에 대한 파형 분석을 통한 전기적 특성과 안전성은 일부 검측기술에 대해서만 보고되어 있다 [4]. 전차선은 기계적으로 팬터그래프와 접촉하게 되므로 전류 검출이 어렵고 5 m 이상의 높이에서 검측되므로 무선기반의 검측기술이 적용되어야 한다 [5]. 본 연구는 경부고속철도 2단계에서 전차선과 조가선의 전류를 검측하여 발표한 결과를 기반으로 호남고속철도의 조가선 전류를 분석하여 전차선로 이상상태를 확인하였다.
전차선의 기계적 특성 향상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전철설비중 전차선은 차량의 팬터그래프와 연결되어 전기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급전선, 조가선, 드로퍼, 가동브라켓 등 다양한 설비 부품과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2]. 차량의 속도가 증가하면서 팬터그래프와 전차선로 간의 안정적인 접촉을 위해 높은 장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호남고속철도 일부 구간을 400
전차선이란 무엇인가? 전철설비는 전기적으로 차량과 연계되어 전기에너지를 공급하는 전기철도의 핵심장치이다 [1]. 전철설비중 전차선은 차량의 팬터그래프와 연결되어 전기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급전선, 조가선, 드로퍼, 가동브라켓 등 다양한 설비 부품과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2]. 차량의 속도가 증가하면서 팬터그래프와 전차선로 간의 안정적인 접촉을 위해 높은 장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호남고속철도 일부 구간을 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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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Y. S. Park, K. M. Na, and Y. Park, Trans. Korean. Inst. Elect. Eng., 67, 976 (2018). [DOI: https://doi.org/10.5370/KIEE.2018.67.7.976] 

  2. Y. Park, K. Lee, S. Y. Park, J. Y. Park, and W. S. Choi, Trans. Korean. Inst. Elect. Eng., 64, 1406 (2015). [DOI: https://doi.org/10.5370/KIEE.2015.64.9.1406] 

  3. Y. H. Cho, K. Lee, S. Y. Kwon, and H. R. Cho, Trans. Korean. Inst. Elect. Eng., 64, 1789 (2015). [DOI: https://doi.org/10.5370/KIEE.2015.64.12.1789] 

  4. Y. Park, S. K. Shin, K. Lee, J. Kim, and W. Kim, Trans. Korean. Inst. Elect. Eng., 62, 573 (2013). [DOI: https://doi.org/10.5370/KIEE.2013.62.4.573] 

  5. Y. Park, Y. H. Cho, K. W. Lee, H. J. Kim, and I. C. Kim, J. Korean Inst. Electr. Electron. Mater. Eng., 22, 864 (2009). [DOI: https://doi.org/10.4313/JKEM.2009.22.10.864] 

  6. J. H. Kim, J. G. Lee, K. S. Lee, W. Rhee, and H. B. Lee, Trans. Korean. Inst. Elect. Eng., 62, 6 (2013). [DOI: https://doi.org/10.5370/KIEEP.2013.62.1.006] 

  7. Y. Park, H. Jung, and K. Lee, Trans. Korean. Inst. Elect. Eng., 62, 1465 (2013). [DOI: https://doi.org/10.5370/KIEE.2013.62.10.1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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