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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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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진공튜브 내 초고속열차의 공기저항을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하여 계산하였으며, 튜브-열차 시스템의 주요 시스템 파라메타인 열차 속도, 공기밀도, 터널 직경을 변화시켜가면서 공기저항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튜브 내에서의 열차 공기저항은 속도의 제곱보다 더 급격히 증가하며, 튜브 직경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공기밀도가 감소함에 따라 개활지와 마찬가지로 거의 선형적으로 감소하는 특성을 보여주었으며, 특정 파라메타 공간에 대하여 파라메타에 따른 공기저항 변화의 불규칙성이 다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erodynamic drag of ultra high-speed train in evacuated tube have been calculated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and the variation of aerodynamic drag for the change of major system parameter of tube-vehicle system such as the train speed, air density, and the tunnel diameter. The aerodynam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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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튜브열차 시스템의 주요 파라메타인 열차 속도, 공기밀도, 터널 직경에 따른 공기저항 의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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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최성규 (2009), "초고속자기부상튜브열차 개발의 필요성," 한국철도학회지, 제11권, 제4호, pp. 13-18. 

  2. W. P. Trzaskorna (1970), "Tube Vehicle System(TVS) Technology Review." 

  3. http://www.swissmetro.ch/ 

  4. Z. Y. Shen (2005), "On developing high-speed evacuated tube transportation in China," Journal of Southwest Jiaotong University, Vol. 40, No. 2, pp. 133-137. 

  5. Y. Sato et al. (2006), "SUPERMETRO - super-high-speed-train in low pressure tunnel," World Congress on Railway and Research 2006. 

  6. 권혁빈, 남성원, 차창환 (2006), "철도시스템 전산유체 표준 프레임웍을 이용한 KTX 차량 주변 압력장에 대한 수치해석,"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 9권, 제 5호, pp.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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