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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사고등급별 돌발상황 처리시간 예측모형 및 의사결정나무 개발
The prediction Models for Clearance Times for the unexpected Incidences According to Traffic Accident Classifications in Highway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9 no.1, 2010년, pp.101 - 110  

하오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원제무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정철호 (한국도로공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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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비반복적 정체 중 교통사고로 인하여 발생하는 돌발상황에 대한 운영관리 부족 및 처리시간에 대한 정보제공 요구증가에 따라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돌발상황 처리시간 예측모형개발을 개발하였다. 돌발상황 처리시간 예측모형을 개발하기에 앞서 종속변수인 사고처리시간을 사고등급 A, B, C등급으로 구분하였으며, 독립변수로는 교통량, 사고차량수, 사고시간대 등 총 15개 변수를 적용하여 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도출결과 돌발상황 처리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로는 교통량, 중차량포함여부, 사고시간대가 도출되었다. 또한 돌발상황 처리시간 예측모형에서 영향 변수로 도출된 변수들을 토대로 의사결정나무를 구축하였으며, 이때 CHAID기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1차적으로 사고등급 A, B등급과 C등급으로 구분되었으며, 2차적으로는 도로의 교통량으로 분리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돌발상황 처리시간 예측모형과 의사결정나무를 통하여 향후 고속도로 돌발상황 발생시 도로이용자들에게 보다 신속하고 실효성있는 교통정보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prediction model for incident reaction time was developed so that we can cope with the increasing demand for information related to the accident reaction time. For this, the time for dealing with accidents and dependent variables were classified into incident grade, A, B, and C.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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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돌발상황 특성에 따른 돌발상황 관리체계 구축을 위하여 의사결정 나무(Decision Tree)를 제시함으로써 고속도로 운영 . 관리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비반복적 혼잡을 일으키는 교통사고(고속도로 “07년 평균 84.5%) 에초점을 두고 돌발상황 처리시간 예측모형을 개발하고 주요영향인자를 도출하였다. 또한 돌발상황 특성에 따른 돌발상황 관리체계 구축을 위하여 의사결정 나무(Decision Tree)를 제시함으로써 고속도로 운영 .
  • 본 연구에서는 비반복적 정체의 일부분인 고속도로 돌발상황 처리시간 예측모형의 개발을 위하여 과거 고속도로 돌발상황 이력자료를 이용하여 전체사고, A등급, B등급, C등급사고에 따른 돌발상황 처리 시간 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 사고등급별 돌발상황 처리시간의 차이검증은 사고등급별 돌발상황 처리시간 예측모형을 도출할 필요성이 있는지를 검토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이를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고 ANOVA 분석을 통하여 가설검정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Ha : 사고등급간 돌발상황 처리시간에는 차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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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재우, 도시고속도로 돌발상황 처리시간 예측모형의 개발,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석사학위논문, 2005. 8. 

  2. 김정훈, 고속도로 돌발상황 지속시간 예측모형 개발, 경기대학교 도시.교통학과 석사학위논문, 2002. 2. 

  3. 한웅구, 유고지속시간 추정 모형식의 개발,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2. 

  4. 건설교통부, 돌발상황 처리시간 예측알고리즘의 개발, 2001. 

  5. 신치현, 김정훈, "고속도로 돌발상황 지속시간 예측 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2호, pp. 17-30, 2002. 6. 

  6. 허순영, Hazard함수를 이용한 고속도로 돌발상황 단계별 지속시간 추정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2. 

  7. FHWA, Freeway Incident Management Handbook, Report No. FHWA-SA-91-056,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USA, July 1991. 

  8. Vaneet, duration and Travel Time Impacts if Incident, ADVANCE Project Technical Report TRF-ID-202, November 1994. 

  9. Garib, A. E. Radwan and H. Al-Deek, "Estimating Magnitude and Duration of incident Delay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23, Issue. 6, pp. 459-466, November/December 1997. 

  10. Kevin Smith and Brian L. Smith, Forecasting the Clearance Time of Freeway Accidents, Virginia CTS, Research Report No. UVACTS-15-0-35, September 2001. 

  11. 한국도로공사 내부자료, 2007. 

  12. 최종후, 한상태, 강현철, 김은석, 김미경, 이성건, Answer Tree 3.0을 이용한 데이터마이닝 예측 및 활용, 데이터솔류션,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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