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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100 항공기의 표면발생 Icing 형상 및 공력 영향성 연구
An Investigation of Icing Effects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KC-100 Aircraf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6, 2010년, pp.530 - 536  

정성기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이창훈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신성민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명노신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및 공학연구원) ,  조태환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및 공학연구원) ,  정훈화 (한국항공우주산업) ,  정재홍 (한국항공우주산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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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 중 대기조건에 의한 결빙은 항공기 안전성과 직결되며, 특히 항공기 표면 발생 결빙은 공력 특성 변화를 야기하여 제어면 성능을 저해하는 요소가 된다. KC-100 항공기의 결빙에 의한 공력 영향성 조사를 위해 결빙 전문 CFD 코드인 FENSAP-ICE를 이용하였다. 항공기의 공력 특성을 대표하는 주날개 단면 익형을 먼저 고려하고 다음으로 전기체형상에 대해 결빙 해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Anti-Icing 및 De-Icing 장치 설계를 위해 항공기 부품별 결빙 영역 및 결빙 증식 크기를 조사하였다. 결빙 영역은 주날개 및 수평 꼬리날개의 앞전에서 단면 코드길이 기준 약 7.07%, 11.2% 범위를 나타냈고, Wind Shield의 경우 약 16.7%에서 결빙이 발생하였다. 결빙에 의한 공력특성 변화의 경우, 받음각 0도에서 KC-100 항공기의 양력은 64.3% 감소한 반면 항력은 55.2% 증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light icing is a critical technical issue for aircraft safety and, in particular, ice accretions on aircraft surfaces can drastically impair aerodynamic performances and control authority. In order to investigate icing effects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KC-100 aircraft, a state-of-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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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NACA64(2)415 와 NACA0012에대한 축적율 및 결빙 증식 계산을 수행하였으며, 실험 및 LEWICE 코드의 결과와 비교한 결과, 정량적, 정성적으로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었다.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KC-100 항공기는 비즈니스 및 레저용 4인승(조종사 포함) 용도로 단발 피스톤 엔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형 항공기급 BASA 체결을 위한 인증기로서 국내 형식증명 획득 및 인증 시험 인프라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소형 항공 기급 KC-100의 인증 항목 중 결빙에 관련된 인증은 포함되지 않으나, 향후 개발될 항공기의 인증 및 해외 수출을 목적으로 수치 해석적 방법을 이용한 결빙 증식에 대한 데이터 수집 및 연구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프로펠러를 감안할 경우 비정상 유동을 계산해야 되며 이때 급격한 계산 시간이 소요된다. 본 연구에서는 삼차원 형상에 대한 유동장 계산 뿐만 아니라 결빙 관련 계산이 요구되므로 계산 시간 측면을 고려하여 프로펠러에 의한 유동장의 유동특성 변화는 고려하지않았다. 또한 결빙 증식 후 공력 영향성 및 결빙 영역 조사를 위해 항공기의 대표적인 공력 특성을 나타내는 주날개의 단면 익형, 전기체 형상및 항공기 부품별 결빙 영역을 조사하였다.
  • 결빙 시 대기조건은 물리적으로 공기와 물이 혼합되어 있는 공간으로 액적의 거동을 추적하기 위해 액적 관련 연속 방정식과 운동량 방정식을 지배 방정식 으로 이용하였다. 이때 액적의 크기는 계산 시간을 고려하여 액적의 크기가 균일하지 않은 Langmuir D 대신 액적의 크기가 일정한 Mono-Disperse로 가정하였다[9]. 실제 대기상태는 액적의 크기가 균일하지 않은 Langmuir D 분포로 구성되어 있으나 액적이 고체 표면에 충돌하는 위치 및 축적율은 Mono-Disperse와 매우 유사한 경향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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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행 중 결빙에 의한 항공기의 안전성 입증은 어떻게 명시되어있나? 이러한 비행 중 결빙에 의한 총괄적인 항공기의 안전성 입증은 FAA의 FAR Appendix C[3]에 명시하고 있다. 즉 결빙영역에 노출시 최대 45분간 비행 가능함을 실험 및 수치해석 등을 통해 보여주어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결빙에 의한 항공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Anti-/De-Icing 장치를 항공기 설계 단계에서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항공기 안전성 측면에서 가장 관심이 집중되는 분야는 무엇인가? 비행 중 결빙은 항공기 안전성 측면에서 항공사, 엔진 제조사, 운용자 등의 관심이 집중되는 분야이다. 특히 비행 중 결빙에 의해 갑작스런 항공기 성능 감소가 발생하는데, 이는 크게 두가 지로 구성된다.
결빙 계산에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결빙 위치 및 형상을 시뮬레이션 하기 위해 고전적인 방법으로 Lagrangian 기법을 활용한 액적 충돌및 결빙 증식 기법이 존재하나, 현재 CFD의 기술 개발로 Eulerian 기법 기반의 액적 충돌 계산 기법 사용예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결빙 계산은 우선 액적이 존재하지 않는 유동장 계산이 선행되어야 하며, 유동장 계산을 통해 확보한 공기의 속도 및 점성력을 액적 충돌 방정식에 적용 하여 액적이 표면에 충돌하는 축적율을 계산하게 된다. 이때 액적 충돌 방정식에 의해 계산된 축적율과 액적의 속도 및 유동장 계산을 통해 확보된 점성력과 Heat Flux가 결빙 증식 계산에 적용되며 증식된 결빙 형상을 고려한 모델의 형상 변형을 수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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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Gent, R. W., Dart, N. P., and Cansdale, J. T., "Aircraft Ic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Vol. 358, 2000, pp. 2873-2911. 

  2. Lynch, F. T., and Khodadoust, A., "Effects of Ice Accretions on Aircraft Aerodynamics",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 Vol. 37, 2001, pp. 669-767. 

  3. "FAA Inflight Aircraft Icing Plan",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April 1997. 

  4. Ruff, G. A., and Berkowitz, B. M., "Users Manual for the NASA Lewis Ice Accretion Prediction Code(LEWICE)", NASA CR-185129, 1990. 

  5. Bourgault, Y., Habashi, W. G., Dompierre, J., and Baruzzi, G. S., "A Finite Element Method Study of Eulerian Droplets Impingement Models", International Journal for Numerical Method in Fluids, Vol. 29, 1999, pp. 429-449. 

  6. Messinger B. L., "Equilibrium Temperature of an Unheated Icing Surface as a Function of Airspeed", Journal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Vol. 20, No. 1, 1953, pp. 29-42. 

  7. "NTI Solution User Manual", Newmerical Technologies Int., 2008. 

  8. "FLUENT 6.1 User's Guide", FLUENT Inc., 2003. 

  9. Jung, S. K., Shin, S. M., Myong, R. S., Cho, T. H., Jeong, H. H., and Jung, J. H., "Ice Accretion Effect on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KC-100 Aircraft", 48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Orlando, USA,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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