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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0 no.6 = no.159, 2010년, pp.515 - 520
The noise map has been applied to predicting the effect of noise and establishing the noise abatement measure for several years overseas. However the introduction of the noise map in Korea is at the initial stage. Thus, we surveyed the several prediction models for road traffic noise used in EU,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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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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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소음 예측의 한계는 무엇인가? | 최근에는 사전예방차원에서 환경의 영향을 예측하는 것이 환경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이슈로 관심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환경영향평가 제도를 통하여 이러한 역할을 하고 있으나, 도로교통소음 예측의 경우 복잡해지는 주변환경, 복합적인 소음원, 넓은 범위 혹은 도심지나 공동주택의 높이별 소음을 예측하는데 한계(1)를 나타내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좀 더 현실적이고 정확한 도로교통소 음을 예측하기 위하여 소음예측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주요 예측인자 분석 및 예측지침을 제안하여 소음환경영향평가를 개선하고자 한다. | |
환경의 영향을 예측하기 위해 국내에서는 어떠한 제도를 도입하였는가? | 최근에는 사전예방차원에서 환경의 영향을 예측하는 것이 환경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이슈로 관심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환경영향평가 제도를 통하여 이러한 역할을 하고 있으나, 도로교통소음 예측의 경우 복잡해지는 주변환경, 복합적인 소음원, 넓은 범위 혹은 도심지나 공동주택의 높이별 소음을 예측하는데 한계(1)를 나타내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좀 더 현실적이고 정확한 도로교통소 음을 예측하기 위하여 소음예측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주요 예측인자 분석 및 예측지침을 제안하여 소음환경영향평가를 개선하고자 한다. | |
NMPB 모델을 사용하여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소음원과 관련된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교통량 변화, 속력변화, 교차로 영향, 도로구배변화, 도로표 면변화를 살펴보고자 선행연구(1)에서 검증된 NMPB 모델(2)을 사용하여 비교해 보았다. 먼저 교통량의 변화는 교통량을 3,000대로 하였을 경우와 3,000대의 70 %인 2,100대로 하였을 경우 교통량을 30 % 감소시켰을 때 소음도의 변화는 소음예측프로그램에서 -2 dB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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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vell, D., 2004, “SADMAM Combining Measurements and Calculations to Map Noise in Madrid,” Inter-Noise 2004, Prague, Czech Republ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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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g, D. J., et al., 2008., “Improvement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of Noise - on Road Traffic Noise,” Annual Report of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Seoul,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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