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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7 no.5, 2010년, pp.11 - 18
김형진 (전주대 건축공학과) , 김상진 (전주대 건축공학과) , 이선영 (진주산업대 건축공학과) , 박찬규 (충남대 건축학부)
Owing to generalization of design competitions and BTL since 2000s, fresh ideas and concepts had never seen before tried positively. As a result, school design methods in Korea has been more developing. Therefore, to analyze ideas that have been proposed in competitions is important to help develo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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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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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차 교육과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 2000년부터 2004년까지 순차적으로 도입되어 시행된 제 7차 교육과정은 21세기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기 위해 기존의 교육과정이 가졌던 획일성을 탈피한 차별화, 개성화, 자율화에 근간을 둔 참된 열린 교육을 실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 |
일제시대의 교사 배치는 어떠한가? | 오늘날 우리나라 학교 건축의 원형은 일제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그 당시 교사 배치는 一자형, 二자형 등으로 배치한 편복도 형식이 일반적이었고, 교지의 한쪽으로 교사를 몰아서 가늘고 기다란 교사군을 북쪽에 앉히고, 남쪽에는 교사군을 배경으로 하는 운동장이 배치되었다.3) | |
학생들에게 창의성과 능동적인 학습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공간을 제공하는데 가장 큰 기여를 한것이 현상설계인 이유는 무엇인가? | 아마도 이러한 역할에서 가장 큰 기여를 한 것이 바로 2000년대 들어서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한 현상설계(본 연구에서는 BTL도 현상설계의 일부로 간주하여 연구의 범위에 포함시키기로 한다)일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들로 인해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계획 개념들이 적극 적으로 시도되었고, 그로 인해 우리나라 학교 설계 기술이 한층 발전해 왔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 설계 당선안들을 분석해 보는 것은 추후 초등학교 배치 계획을 위해서도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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