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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7 no.5, 2010년, pp.20 -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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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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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QI의 기본 기능은 무엇인가? | 거기다가 지표라는 것이 미 학적인 것을 정량적으로 표시한다는 의미로 해석되어 마치 DQI가 새로운 평가 도구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DQI의 기본 기능은 실재 건물의 사용자들과 건축 관련 전문가들(디자인부분과 정책부분)의 추상적이고 막연한 건축적인 상과 요구를 서로의 소통을 통해 드러나게 해 주는 것에 있다. | |
퍼실리테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CIC 주관 하에 6단계의 과정은 무엇인가? | 퍼실리테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CIC 주관 하에 6단계의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과정의 시작은 서류전형이다. 지원 자는 지원서를 작성하고 CIC는 서류로 지원자의 경력과 경험, 그리고 능력을 검증한다. 이 검증에 통과하면 두번 째 과정인 약 20분 정도의 전화 인터뷰를 진행한다. 심층 면접을 통해 최종적으로 선정된 지원자는 비로소 세 번째 과정인 트레이닝 코스로 들어갈 수가 있다. 이틀간의 코스 중 첫째 날은 DQI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그 과정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며 둘째 날은 DQI에 대해 이론적으로 접근하여 보다 구체적인 사항들을 교육받고, 본격적으로 효과적인 퍼실리테이션을 위한 구체적인 기술을 교육받는다. 교육과정은 이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이러한 이론적 과정이 끝나면 워크숍 경험이 많은 퍼실리테이터와 견습의 과정을 거친다. 실제 DQI 워크숍에서 퍼실리테이터를 도와 워크숍의 전 과정을 겪게 되고 퍼실리테이터는 그 결과를 CIC에 통보한다. 그 통보 결과가 긍정적이라면 지원자는 퍼실리테이터의 자격을 얻고 비로소 CIC의 퍼실리 테이터 등록자 명단에 올릴 수가 있게 된다. | |
DQI의 디자인의 의미는? | 첫 번째는 ‘디자인’이라는 단어이다. 최근에 ‘디자인 서울’이라는 서울시의 도시 부흥 정책 때문에 디자인을 보기 좋게, 아름답게 한다는 다소 미학적 개념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DQI의 디자인은 기능적, 건물의 질적, 그리고 사회적 영향을 포함한 보다 포괄적인 개념이다. 또 하나는 Quality라는 다소 정량적인 느낌의 단어이다. |
Jonathan A. Hale, Building Ideas: an introduction to Architectural Theory, John Wiley and Sons, LTD, Chichester, pp.197-211, 2000
김승제 외, 영국의 사용자 참여형 DQI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7권 제2호, 통권 75호, 2010
Becoming A DQI Facilitator V6.3, CIC, 2010
Facilitator and Leader training Notebook Version march 2010
Design Quality Indicator Facilitators' Handbook Version 1.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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