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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1: DQI(Design Quality Indicator)를 통한 사용자 참여 설계 절차의 이해
SERIAL 1: Understanding User Participated Designing PROCESS by means of DQI 원문보기

建築士 = Korean architects, 2011 no.6 = no.506, 2011년, pp.77 - 83  

강태웅 (단국대학교 건축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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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 data-page="1">본 연재는 앞으로 2회에 걸쳐 DQKDesign Quality Indicator)# 통한 사용자 참여설계 절차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참여자 사이의 의견의 수렴과 중재이다. 본 회에서는 이러한 소통과 중재의 가운데 서있는 DQI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의 역할, 그리고 DQI의 국내 적용가능성에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 아래의 내용은 2006년 1월 26일 영국 세인트 믹달렌 초등학교(St. Mary Magdalen Junior School)에서 개최된 Briefing Workshop 단계의 결과보고서를 요약 정리한 것으로 이를 통해 퍼실리테이터 보고서 구성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일부를 요약한 이 보고서의 주요내용은 각 참여 주체들이 DQI 지표 중 각 부문별 내용을 검토하고 논의한 후 합의를 도출한 것이며, 프로젝트 특성상 기본 요구(Fvmdament Requirement) 의기능성(Functionary)부분에서 수정 또는 보완되어야 할 부분은 그 구체적인 이유를 들어 서술하고 있다.

가설 설정

  • 가) 2번 항목 교지 내에 충분한 주차공간을 마련하여야한다. : 이 학교와 같이 교지가 좁고 버스나 지하철들의 접근이 용이한 도시지역의 학교의 경우 주차공간을 기본요구 사항으로 정의하기 어려움.
  • 가) 4번 항목 '교육 및 학습 공간은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하고 적절하게 구성되어이한다': 교육과정 운영은 학습공간을 계획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현재 부수 지표(Added value)인 것을 기본 지표 (Fundamental value) 로 수정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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