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국의 교육시설을 위한 DQI와 퍼실리테이터의 역할
What is the DQI for School and the Roll of a Facilitator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7 no.5, 2010년, pp.20 - 24  

강태웅 (단국대 건축대학 건축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2003년 영국에서 개발되고 최근에 미국과 호주, 뉴질랜드에 런칭된 DQI의 본질적인 이해와 DQI의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려 한다. 본고에서 언급되는 DQI와 퍼실리테이터에 대한 내용은 본 학회 논문집 2010년 3월호에 실린 ‘영국의 사용자 참여형 DQI프로세스에 관한 연구’와 2010년 7월 20일부터 7월 25일까지 한국교육시설학회의 주최로 방문한 영국의 DQI 개발과 운영주체인 CIC(Construction Industry Council) 방문과 관련자 회의 그리고 퍼실리테이터 간담회를 통해 확보한 자료와 인터뷰를 바탕으로 기술되었다.

가설 설정

  • 각 항목별 가중치는 Required(절대적으로 필요한), Desired(없으면 불편한), Inspired(있으면 더 좋은) 그리고 Not applicable로 구별된다.3) Briefing workshop단계를 거친 DQI는 이제 전혀 다른 DQI가 되어 버린다. 즉, 해당 프로젝트에 적합한 DQI가 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QI의 기본 기능은 무엇인가? 거기다가 지표라는 것이 미 학적인 것을 정량적으로 표시한다는 의미로 해석되어 마치 DQI가 새로운 평가 도구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DQI의 기본 기능은 실재 건물의 사용자들과 건축 관련 전문가들(디자인부분과 정책부분)의 추상적이고 막연한 건축적인 상과 요구를 서로의 소통을 통해 드러나게 해 주는 것에 있다.
퍼실리테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CIC 주관 하에 6단계의 과정은 무엇인가? 퍼실리테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CIC 주관 하에 6단계의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과정의 시작은 서류전형이다. 지원 자는 지원서를 작성하고 CIC는 서류로 지원자의 경력과 경험, 그리고 능력을 검증한다. 이 검증에 통과하면 두번 째 과정인 약 20분 정도의 전화 인터뷰를 진행한다. 심층 면접을 통해 최종적으로 선정된 지원자는 비로소 세 번째 과정인 트레이닝 코스로 들어갈 수가 있다. 이틀간의 코스 중 첫째 날은 DQI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그 과정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며 둘째 날은 DQI에 대해 이론적으로 접근하여 보다 구체적인 사항들을 교육받고, 본격적으로 효과적인 퍼실리테이션을 위한 구체적인 기술을 교육받는다. 교육과정은 이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이러한 이론적 과정이 끝나면 워크숍 경험이 많은 퍼실리테이터와 견습의 과정을 거친다. 실제 DQI 워크숍에서 퍼실리테이터를 도와 워크숍의 전 과정을 겪게 되고 퍼실리테이터는 그 결과를 CIC에 통보한다. 그 통보 결과가 긍정적이라면 지원자는 퍼실리테이터의 자격을 얻고 비로소 CIC의 퍼실리 테이터 등록자 명단에 올릴 수가 있게 된다.
DQI의 디자인의 의미는? 첫 번째는 ‘디자인’이라는 단어이다. 최근에 ‘디자인 서울’이라는 서울시의 도시 부흥 정책 때문에 디자인을 보기 좋게, 아름답게 한다는 다소 미학적 개념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DQI의 디자인은 기능적, 건물의 질적, 그리고 사회적 영향을 포함한 보다 포괄적인 개념이다. 또 하나는 Quality라는 다소 정량적인 느낌의 단어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Jonathan A. Hale, Building Ideas: an introduction to Architectural Theory, John Wiley and Sons, LTD, Chichester, pp.197-211, 2000 

  2. 김승제 외, 영국의 사용자 참여형 DQI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7권 제2호, 통권 75호, 2010 

  3. Becoming A DQI Facilitator V6.3, CIC, 2010 

  4. Facilitator and Leader training Notebook Version march 2010 

  5. Design Quality Indicator Facilitators' Handbook Version 1.7,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