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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1 = no.257, 2010년, pp.15 - 26
김경미 (경희대학교 아동주거학과) , 안선희 (경희대학교 아동가족)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parenting efficacy and parenting behaviors, home environment, and preschool children's learning behaviors. The participants consisted of 244 preschool children and their mothers in Seoul and GyeongGi-Do. The children's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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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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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점으로 최근에 학령기의 학업성취를 예언해주는 유아들의 학습행동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 관심을 받고 있는가? | 일반적으로 학교에서의 학업성취를 예측해 볼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요인으로 IQ를 꼽을 수 있다. 그동안 학령기 아동의 학업성취에서의 차이를 조사하는 연구에서 지능 변인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해 왔다(Brody, 2002; Grigoreneko & Sternberg, 1997). 그러나 지능은 선천적이고 유전적이며 변화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교육효과라는 환경 변화를 충분히 설명해 주지 못한다는 한계점이 있었다(Ceci, 1990; McDermott, Leigh, & Perry, 2002).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최근에 학령기의 학업성취를 예언해주는 유아들의 학습행동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 관심을 받고 있다. | |
일반적으로 학교에서의 학업성취를 예측해 볼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요인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학교에서의 학업성취를 예측해 볼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요인으로 IQ를 꼽을 수 있다. 그동안 학령기 아동의 학업성취에서의 차이를 조사하는 연구에서 지능 변인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해 왔다(Brody, 2002; Grigoreneko & Sternberg, 1997). | |
지능은 어떤 한계점을 가지고 있는가? | 그동안 학령기 아동의 학업성취에서의 차이를 조사하는 연구에서 지능 변인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해 왔다(Brody, 2002; Grigoreneko & Sternberg, 1997). 그러나 지능은 선천적이고 유전적이며 변화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교육효과라는 환경 변화를 충분히 설명해 주지 못한다는 한계점이 있었다(Ceci, 1990; McDermott, Leigh, & Perry, 2002).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최근에 학령기의 학업성취를 예언해주는 유아들의 학습행동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 관심을 받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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