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전기 자녀의 가정환경 관련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Related to Home Environment for Preschool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2, 2016년, pp.19 - 39  

장영은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explore child, family, and parents' psychological factors that were related to quality of home environment among families with preschoolers in Korea. The relationships between a series of factors and home environment and the predictive effects of the factors on HOME scores w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 가정환경검사척도는 무엇을 평가하는가? 아동이 성장하는 가정환경의 특성과 질을 측정하기 위한 노력은 1970년대 Bradley와 Caldwell(1979)의 척도 개발을 즈음하여 활발히 시작되었다. 유아 가정환경검사척도(Early Childhood 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 EC-HOME)는 학령전기 아동이 성장하는 물리적 환경의 안전성에서부터, 책과 장난감을 포함한 자료, 학습적 경험과 인지적 자극의 제공, 그리고 어머니의 온정과 언어적 반응, 또는 어머니와의 상호작용 양식과 같은 근접한(proximal) 경험 등 일련의 요소들을 포괄하는 가정양육환경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 척도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아동발달을 촉진하는 가정환경은 크게 인지적, 정서적, 물리적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다(Bradley, 1985; Menaghan & Pacel, 1991).
가정환경이란? 최근 연구들은 아동의 발달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수로서 가정환경의 질과 특성에 주목하고 있다. 여기에서 가정환경이란 교육적이고 발달에 적합한 상호작용이나 활동을 제공하는 양육행동의 특성에서부터 유아기 자녀의 발달에 도움을 주는 교재 및 도서를 구비하는 환경적인 측면에 이르는 일련의 양육환경의 질적 수준으로 정의할 수 있다 (Bradley & Caldwell, 1995).
미국의 NLSY 자료를 이용한 검증에서 어머니 특성, 환경특성, 그리고 자녀 특성은 가정환경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이처럼 가족 및 자녀의 특성은 양육이 일어나는 가정환경을 예측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Baharudin과 Luster(1998)는 미국의 National Longtitudinal Survey of Youth (NLSY)의 자료를 이용하여 가정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어머니 특성, 환경특성, 그리고 자녀 특성으로 나누어 그 효과를 검증한 바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어머니 교육수준과 지능이 높고 자아존중감이 높을 때 더 나은 가정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높은 가족소득과 더 적은 자녀 수, 그리고 결혼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자녀 발달에 적합한 가정환경을 예측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0)

  1. 곽금주, 김정미, 유제민 (2007). 만 3 세 아동에 대한 빈곤, 부모변인, 가정환경 및 아동발달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3), 83-98. 

  2. 김기현, 강희경 (1997). 양육스트레스 척도의 개발. 대학가정학회지, 35(5), 141-150. 

  3. 김수정, 정익중 (2015). 가정환경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교사효능감의 조절효과. 육아정책연구, 9(1), 1-28. 

  4. 김정미, 곽금주 (2007). 3-6세 유아를 위한 가정환경자극 척도(EC-HOME)의 타당화연구. 아동학회지, 28(1), 115-128. 

  5. 김진이 (2009). 생활사건 스트레스와 만성적 스트레스 경험이 유아기 자녀를 둔 저소득층 어머니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복지학, 25, 25-55. 

  6. 김혜경, 조성연 (2002). 연구논문: 가족형태에 따른 가정환경과 유아의 사회, 정서적 발달. 한국가족복지학, 7(2), 3-16. 

  7. 박성연, 전춘애, 한세영 (1996). 아동과 어머니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따른 양육행동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4(4), 203-215. 

  8. 송인섭, 안혜진, 김나현, 정미경 (2006). 가정환경 구조모형의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20(1), 1-19. 

  9. 오성숙 (2013). 다문화가정 어머니 개인변인과 가정환경자극이 유아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2), 522-531. 

  10. 이은해, 장영애 (1982). 가정환경 자극검사(HOME)의 타당화 연구. 교육학연구, 2, 49-63. 

  11. 이재림 (2001). 저소득층 여성가장의 가족생활사건, 사회적 지원, 자녀의 지원과 생활만족도.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이지연, 곽금주 (2008). 사회, 정서발달: 아동초기 사회경제적 지위(SES)와 가정환경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1(3), 151-165. 

  13. 장영은, 성미영(2015) 유아의 가정환경과 또래유능성의 관계에서 언어발달의 역할.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6), 1-18. 

  14. 정현심, 김정민, 김지현, 이순형 (2010). 아동용 가정환경 척도 개발 연구.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1(3), 299-310. 

  15. 최정아, 이승연 (2008). 결혼이민자 가정의 가정환경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교육과학연구 39(1), 19-43. 

  16. 한명숙, 서선숙 (2013).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가정환경자극 및 유아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 간의 구조분석. 생태유아교육연구, 12(1), 27-47. 

  17. Abreu-Lima, I., Leal, T., Cadima, J., & Gamelas, A. M. (2013). Predicting child outcomes from preschool quality in Portugal.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y of Education, 28(2), 399-420. 

  18. Abidin, R. R. (1995). Parenting Stress Index(PSI) manual (3rd ed.). Charlottesville, VA: Pediatric Psychology Press. 

  19. Baharudin, R., & Luster, T. (1998). Factors related to the quality of the home environment and children's achievement. Journal of Family Issues, 19(4), 375-403. 

  20. Bakermans-Kranenburg, M. J., van IJzendoorn, M. H., & Bradley, R. H. (2005). Those who have, receive: The Matthew effect in early childhood intervention in the home environmen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75(1), 1-26. 

  21. Belsky, J. (1984). The determinants of parenting: A process model. Child Development, 55(1), 83-96. 

  22. Bradley, R. H. (1985). The HOME inventory: Rationale and research. In J. Lachenmeyer & M. Gibbs (Eds.), Recent research in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Book supplement to th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pp. 191-210). NY: Gardner. 

  23. Bradley, R. H. (1993). Children's home environments, health, behavior, and intervention efforts: a review using the HOME inventory as a marker measure. Genetic, Social, and General Psychology Monographs, 119(4), 437-490. 

  24. Bradley, R. H., & Caldwell, B. M. (1979). 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 a revision of the preschool scale. American Journal of Mental Deficiency. 84(3), 235-244. 

  25. Bradley, R. H., & Caldwell, B. M. (1984). The relation of infants' home environments to achievement test performance in first grade: A follow-up study. Child Development, 55(3), 803-809. 

  26. Bradley, R. H., & Caldwell, B. M. (1995). Caregiving and the regulation of child growth and development: Describing proximal aspects of caregiving systems. Developmental Review, 15(1), 38-85. 

  27. Bradley, R. H., Caldwell, B., & Rock, S. (1988). Home environment and school performance: A ten year follow up and examination of three models of environmental action. Child Development, 59(4), 852-867. 

  28. Bradley, R. H., Caldwell, B. M., Rock, S. L., Hamrick, H. M., & Harris, P. (1988). 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 Development of a home inventory for use with families having children 6 to 10 years old.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3(1), 58-71. 

  29. Bradley, R. H., & Corwyn, R. F. (2008). Infant temperament, parent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 in first grade: A test of the differential susceptibility hypothesi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9(2), 124-131. 

  30. Bradley, R. H., Corwyn, R. F., McAdoo, H. P., & Coll, C. G. (2001). The home environments of children in the United States part I: Variations by age, ethnicity, and poverty status. Child Development, 72(6), 1844-1867. 

  31. Bradley, R. H., Corwyn, R. F., & Whiteside-Mansell, L. (1996). Life at home: same time, different places: An examination of the HOME inventory in different cultures. Early Development and Parenting, 5(4), 251-269. 

  32. Bronfenbrenner, U., & Morris, P. A. (1998). The ecology of developmental processes. In W. Damon (Series Ed.) & R. M. Lerner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1., pp. 993-1028). NY: Wiley. 

  33. Bronfenbrenner, U., Alvarez, W. F., & Henderson Jr, C. R. (1984). Working and watching: Maternal employment status and parents' perceptions of their three-year-old children. Child Development, 55(4), 1362-1378. 

  34. Brooks-Gunn, J., & Duncan, G. J. (1997). The effects of poverty on children. The Future of Children, 7(2), 55-71. 

  35.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Erlbaum. 

  36. Caldwell, B. M., & Bradley, R. H. (1984). 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 Little Rock, University of Arkansas at Little Rock. 

  37. Caldwell, B. M., & Bradley, R. H. (2003). Home inventory administration manual. University of Arkansas for Medical Sciences 

  38. Chung, H. (2004). Application and revision of the Kansas Marital Satisfaction Scale for use of Korean couples. Psychological Reports, 95(3), 1015-1022. 

  39. Collins, W. A., Maccoby, E. E., Steinberg, L., Hetherington, E. M., & Bornstein, M. H. (2000). Contemporary research on parenting: the case for nature and nurture. American Psychologist, 55(2), 218-232. 

  40. Crnic, K. A., & Greenberg, M. T. (1990). Minor parenting stresses with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61(5), 1628-1637. 

  41. Davis-Kean, P. E. (2005). The influence of parent education and family income on child achievement: the indirect role of parental expectations and the home environment.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9(2), 294-304. 

  42. Evans, G. W., Maxwell, L. E., & Hart, B. (1999). Parental language and verbal responsiveness to children in crowded homes. Developmental Psychology, 35(4), 1020-1023. 

  43. Foster, M. A., Lambert, R., Abbott-Shim, M., McCarty, F., & Franze, S. (2005). A model of home learning environment and social risk factors in relation to children's emergent literacy and social outcom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1), 13-36. 

  44. Gottfried, A. E., Fleming, J. S., & Gottfried, A. W. (1998). Role of cognitively stimulating home environment in children's academic intrinsic motivation: A longitudinal study. Child Development, 69(5), 1448-1460. 

  45. Gunning, M., Conroy, S., Valoriani, V., Figueiredo, B., Kammerer, M. H., Muzik, M., Elisabeth Glatigny-Dallay, E., & Murray, L. (2004). Measurement of mother-infant interactions and the home environment in a European setting: preliminary results from a cross-cultural study. The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84(46), 38-44. 

  46. Guo, G., & Harris, K. M. (2000). The mechanisms mediating the effects of poverty on children’s intellectual development. Demography, 37(4), 431-447. 

  47. Kessler, R. C., Andrew, G., Cople, L. J., Hiripi, E., Mroczek, D. K., Normand, S.-L. T., Walters, E. E., & Zaslavsky, A. (2002). Short screening scales to monitor population prevalence and trends in nonspecific psychological distress. Psychological Medicine, 32(6), 959-976. 

  48. Leventhal, T., Martin, A., & Brooks-Gunn, J. (2004). The EC-HOME across five national data sets in the 3rd to 5th year of life. Parenting, 4(2/3), 161-188. 

  49. Linver, M. R., Brooks-Gunn, J., & Kohen, D. E. (2002). Family processes as pathways from income to young children's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8(5), 719-734. 

  50. Lleras, C. (2008). Employment, work conditions, and the home environment in single-mother families. Journal of Family Issues, 29(10), 1268-1297. 

  51. Maccoby, E. E., Snow, M. E., & Jacklin, C. N. (1984). Children's dispositions and mother-child interaction at 12 and 18 months: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Developmental Psychology, 20(3), 459-472. 

  52. Mann, M. B., & Thornberg, K. R. (1987). Guilt of working women with infants and toddlers in day car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27(3), 451-464. 

  53. McCubbin, H., Patterson, J., & Wilson, L. (1982). FILE: Family Inventory of Life Events and Changes. In D. Olson, H. I. McCubbin, H. Barnes, A. Larsen, M. Muxen, & M. Wilson (Eds.), Family inventories (pp. 69-89). St. Paul, MN: Family Social Science, University of Minnesota. 

  54. Menaghan, E. G., & Parcel, T. L. (1991). Determining children's home environments: The impact of maternal characteristics and current occupational and family conditions.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3(2), 417-431. 

  55. Morrison, F. J. & Cooney, R. R. (2001). Parenting and academic achievement: Multiple paths to early literacy. In: Borkowski, JG.; Ramey, SL.; Bristol-power, M. (Eds.), Parenting and the child's world: Influences on academic, intellectual,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 (pp. 141-160). Mahwah, NJ: Lawrence Erlbaum. 

  56. Murray, A. D., & Yingling J. L. (2000). Competence in language at 24 months: Relations with attachment security and home stimulation.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61(2), 133-140. 

  57. NICHD ECCRN. (2002). Early child care and children’ development prior to school entry: Results from the NICHD Study of Early Child Car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9(1), 133-164. 

  58. Putnam, S. P., Sanson, A. V., & Rothbart, M. K. (2002). Child temperament and parenting. In Bornstein M (Ed.), Handbook of Parenting (2nd ed.), (Vol 1., pp. 255-277). Mahwah, NJ: Erlbaum. 

  59. Son, S. H., & Morrison, F. J. (2010). The nature and impact of changes in the home learning environment on growth of language and academic skills of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46(5), 1103-1118. 

  60. Votruba, D. E. (2003). Income changes and cognitive stimulation in young children's home learning environment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5(2), 341-35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