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환경의 질과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Home Environment Quality and Father's Parenting Participation on School Readiness of Preschool Children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3 no.3, 2015년, pp.229 - 239  

조경진 (경희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안선희 (경희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home environment quality and fathers' parenting participation on school readiness of preschool children. The subjects were 101 5-years old children, mothers and teachers at child care centers located in the Gyeonggi area. Home environment quality was measured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검사 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미리 알아보고 적절한 시간을 점검하며 검사 도구에 익숙해지도록 하기 위하여 예비 조사를 실시한 이후에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절차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이를 통해 자녀의 양육에 있어서 아버지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해본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학교준비도의 개념을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과 더불어 학교에서의 적응 측면을 고려한 다양한 능력과 기술을 갖춘 포괄적인 시선으로 바라보았다. 학교준비도라는 광범위한 영역의 측정을 유아의 어머니나 담임교사가 응답하여 평정하는 것만으로는 객관성이 결여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보다 정확한 평가를 위하여 유아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지식 검사와 더불어 교사의 평정을 함께 사용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둘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취학 전 유아의 성별 및 연령에 따라 학교준비도는 어떠한지 살펴보고, 가정환경의 질과 아버지의 양육참여라는 변수가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접근은 취학을 준비함에 앞서 유아를 위한 바람직한 가정환경의 조성과 아버지 역할 수행의 지침을 제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취학을 앞두고 있는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가정환경의 질과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연구문제별로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이에 대한 논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조사를 실시하기에 앞서, 아동학 전공자 5인과 교수 1인이 가정환경의 질과 아버지의 양육참여를 묻는 설문지의 문항표현과 내용을 검토하였다. 응답자가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문항들은 수정·보완하여 최종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 유아의 발달에 대한 가정환경의 영향력을 밝혀낸 기존의 연구로부터 그 의미를 추론해 볼 수 있는데, 가정환경의 질이 유아의 초기 전반적인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대해서 여러 연구에서 일관되게 보고하면서 이에 대한 관심을 더욱 불러 일으켰다. Forget-Dubois 등[19]의 연구에서 가정환경의 질은 학습준비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Nievar등[52]의 연구에서도 가정환경자극검사(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 HOME)가 학교에서의 학업성취를 예언한다고 하였다.
  • 이후 연구대상에 속하지 않은 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중 10명을 선정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별다른 어려움이 발견되지 않아 예비 조사를 마치고 본 조사에 착수하였다.

가설 설정

  • 많은 연구자들과 학자들은 ‘가정’ 이라는 변인이 유아의 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점에 대해서 주목하였다. 가정은 유아가 출생과 동시에 최초로 접하는 직접적인 환경이다. 이 안에서 가족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성장하기에 가장 밀접한 관계를 이룬다고 할 수 있으며, 인간의 발달이 시작되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25].
  • 연구문제 1.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는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의 중요한 발달과제는 무엇인가요? 인간이 성장함에 있어서 각각 그 연령에 적합한 발달과제가 있는데 유아기의 중요한 발달과제 중 하나는 취학전기 만 5세 유아가 겪는 초등학교로의 전이과정이다. 만 5세가 되면서 유아들은 주변으로부터 “내년에 초등학교에 가는 구나”라는 말을 종종 듣게 된다.
유아의 발달에 대한 가정환경의 영향력을 밝혀낸 기존의 연구와 그 의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유아의 발달에 대한 가정환경의 영향력을 밝혀낸 기존의 연구로부터 그 의미를 추론해 볼 수 있는데, 가정환경의 질이 유아의 초기 전반적인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대해서 여러 연구에서 일관되게 보고하면서 이에 대한 관심을 더욱 불러 일으켰다. Forget-Dubois 등[19]의 연구에서 가정환경의 질은 학습준비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Nievar등[52]의 연구에서도 가정환경자극검사(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 HOME)가 학교에서의 학업성취를 예언한다고 하였다. 일련의 선행연구를 통해 유아의 학습준비도나 학업성취에 가정학습환경의 영향력이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으나 이를 조사한 국내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유아의 발달에 중요한 변인으로 부각된 것은 무엇인가요? 유아의 발달에 직접적으로 관련을 맺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가정환경의 질이 강조되면서 가족의 구조와 구성원이 중심이 되는 가족 구조 환경 또한 중요한 변인으로 부각되었다[34]. 이처럼 가족 구성원의 영향에 대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1970년대 이전까지는 어머니가 일차적인 양육 책임자로 간주되어 부모-자녀 관계에 있어서 어머니의 영향에 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왔다[8, 2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1)

  1. Bang, S. Y. (2013). A study o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chool readiness inventory for preschoolers(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Suwon, Korea. 

  2. Bronfenbrenner, U. (1979). 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 Experiments by nature and desig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3. Chi, S. H. (2007). Relations between rates of fathers' participating in child-rearing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Korea. 

  4. Cho, H. S. (2005).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the home literacy environments and the reading and writing ability of young children(Unpublished master's thesis). Suwon University, Hwaseong, Korea. 

  5. Cho, S. Y. (2002). The relationship of HOME and personality with preschool children's school readines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0(4), 103-111. 

  6. Cho, S. Y. (2010). Young children's creative traits, personality, and demographic variables to their learning readines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8(1), 127-136. 

  7. Choi, H. S. (1995). A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involvement in child-rearing and child's social competence(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8. Choi, J. H. (2002). Relations among paternal involvement, parenting behaviors, and children's peer competence(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9. Choi, J. H., & Park, H. W. (2010). The influence of home environment and children's characteristics upon school readines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1), 113-124. 

  10. Choi, K. S. (199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ompetency of child and the child rearing behaviors and involvement of father. Silla University Journal, 36(1), 269-309. 

  11. Christenson, S. L. (1995). Families and schools: What is the role of the school psychologist? School Psychology Quarterly, 10(2), 118-132. http://dx.doi.org/10.1037/h0088315 

  12. Connell, C. M., & Prinz, R. J. (2002). The impact of childcare and parentchild interactions on school readiness and social skills development for low-income African American childr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0(2), 177-193. http://dx.doi.org/10.1016/S0022-4405(02)00090-0 

  13. Coverman, S., & Sheley, J. F. (1986). Change in men's housework and child-care time, 1965-1975.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48(2), 413-422. 

  14. Do, M. J., & Kim, J. H.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school readiness and their mothers' parenting attitudes in multicultural familie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Administration, 15(3), 31-48. 

  15. Eccles, J., Wigfield, A., Harnold, R. D., & Blumenfeld, P. (1993). Age and gender differences in children's self- and task perceptions during elementary school. Child Development, 64(3), 830-847. 

  16. Eccles, J. S., & Harold, R. D. (1996). Family involvement in children's and adolescents' schooling.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Symposium on Family-School Links: How Do They Affect Educational Outcomes? University Park, PA, USA. 

  17. Fagan, J., & Palm, G. (2004). Getting started: Practical suggestions for developing fatherhood initiatives. In J. Fagan & G. Palm(Eds.), Fathers and early childhood programs(pp. 165-195). Clifton Park, NY: Delmar Learning. 

  18. Flouri, E., & Buchanan, A. (2004). Early father's and mother's involvement and child's later educational outcome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2), 141-153. http://dx.doi.org/10.1348/000709904773839806 

  19. Forget-Dubois, N., Dionne, G., Lemelin, J. P., Perusse, D., Tremblay, R. E., & Boivin, M. (2009). Early child language mediates the relation between home environment and school readiness. Child Development, 80(3), 736-749. http://dx.doi.org/10.1111/j.1467-8624.2009.01294.x 

  20. Griffith, J. (1996). Relation of parental involvement, empowerment, and school traits to student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0(1), 33-41. 

  21. Ha, M. A. (2008). A study on young children's intelligence, language ability, and learning readiness(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22. Hong, H. M. (2010). The effects of fathers' child rearing practices and play participation on the play types to infants' self-regul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Korea. 

  23. Jones, M. M., & Mandeville, G. K. (1990). The effect of age at school entry on reading achievement scores among South Carolina students.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11(2), 56-62. http://dx.doi.org/10.1177/074193259001100209 

  24. Jung, H. Y. (2010). Effect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behavior on school readiness of preschool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y(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25. Kim, D. S. (2012). The relationship with family literacy environment and education preparation of the five-year-old children(Unpublished master's thesis). Suwon University, Hwaseong, Korea. 

  26. Kim, E. J.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father's involvement in child-rearing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27. Kim, H. J.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parenting and children's social ability(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28. Kim, H. K.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s and self-comcept of their young children(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Korea. 

  29. Kim, J., Lee, S. S., & Shin, H. S. (1995) A study on the father's role performance and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7(1), 47-55. 

  30. Kim, J. H., & Jung, H. S., & Kim, J. M., & Yi, S. H. (2012). Development of a Korean home environment scale for early childhood.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1(1), 77-92. 

  31. Kim, J. W. (2011). Effect of parental involvement on childrens school readiness of immigrant families in South Korea: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32. Kim, K. H.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literacy environment and children's language ability(Unpublished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Iksan, Korea. 

  33. Kim, K. M., & Ahn, S. H. (2010).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parenting efficacy and parenting behaviors, home environment, and preschool children's learning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8(1), 15-26. 

  34. Kim, M. J. (2009). Parents' recognition on the readiness for school to entrance into an elementary school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of kindergarten special class and lower special class of elementary schools(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5. Kim, Y. S. (2002). A study on extraction of school readiness elements for elementary first graders.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9(2), 193-209. 

  36. Kim, Y. S. (2003). A study on extraction of school readiness elements for elementary first graders(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Korea. 

  37. Kim, Y. S. (2007). The effect of the father's participation level in child-rearing on the sociability of a child(Unpublished master's thesis). Jeju National University, Jeju, Korea. 

  38. Lee, J. J. (2000). The relation of the parents' educational course and children's family linguistic environment with linguistic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chunhyang University, Asan, Korea. 

  39. Lee, J. M. (2013). Effects of mother's academic involvement on learning behavior and school readiness of preschool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eongju, Korea. 

  40. Lee, J. M. (2013). The influence of father's participation in child rearing on the self-esteem of a child(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41. Lee, S. H. (2011). Impact of temperament and family environments on peer competence in preschoolers(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42. Lee, Y. M. (2007). The transition into the elementary school from the kindergarte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14(2), 99-117. 

  43. Lim, H. S. (2007). The effects of father's fostering participation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ir children's selfconcept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44. Lim, J. J. (2013). Study on the effect of child care center's quality on children's school readiness(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45. Lim, J. J., Kim, Y. J., Cho, S. W., & Ahn, S. H. (2012). Differences in their children's school readiness by mothers' play participation levels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 and mother.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9(4), 295-319. 

  46. Maxwell, K. L., & Clifford, R. M. (2004). School readiness assessment. Young Children, 59(1), 42-46. 

  47. McBryde, C., Ziviani, J., & Cuskelly, M. (2004). School readiness and factors that influence decision making. Occupational Therapy International, 11(4), 193-208. http://dx.doi.org/10.1002/oti.211 

  48. McDermott, P. A. (1995). Sex, race, class, and other demographics as explanations for children's ability and adjustment: A national appraisal.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3(1), 75-91. http://dx.doi.org/10.1016/0022-4405(94)00025-4 

  49. Moles, O. C. (1996). New national directions in research and policy. In A. Booth & J. F. Dunn(Eds.), Family-school links: How do they affect educational outcomes?(pp. 247-254).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50. Morrison, F. J., Griffith, E. M., & Alberts, D. M. (1997). Nature-nurture in the classroom: Entrance age, school readiness, and learning in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33(2), 254-262. http://dx.doi. org/10.1037/0012-1649.33.2.254 

  51.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3). Do children's attention processes mediate the link between family predictors and school readiness? Developmental Psychology, 39(3), 581-593. http://dx.doi.org/10.1037/0012-1649.39.3.581 

  52. Nievar, M. A., Jacobson, A., & Dier, S. (2008). Home visiting for atrisk preschoolers: A successful model for Latino familie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Council on Family Relations, Little Rock, AR, USA. 

  53. Oh, M. K. (1990). Influence of the degree of the father's child-rearing role performance on children's school-achievement(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54. Park, H. S. (2012). An exploratory study on the school readiness and related variables of the children raised by grandparent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2), 333-351. 

  55. Park, J. W. (2003). Differences in children's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mentality based on father's participation in child unbring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56. Park, Y. J. (2007). The school readiness inventory for kindergarteners: Development and validation(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57. Parker, F. L., Piotrkowski, C. S., Kessler-Sklar, S., Baker, A. J. L., Play, L., & Clark, B. (1997). The impact of parent involvement in head start on parents and children. New York, NY: Center for the Child, National Council of Jewish Women. 

  58. Parker-Martin, P. (1999). Evaluating a district-wide kindergarten transition process for preschool children with special need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Arizona, Tucson, AZ, USA. 

  59. Peisner-Feinberg, E., Burchinal, M. R., Clifford, R. M., Culkin, M. L., Howes, C., Kagan, S. L., et al. (2001). The realtion of preschool child-care quality to children's cognitive and social development trajectories through second grade. Child Development, 72(5), 1534-1553. http://dx.doi.org/10.1111/1467-8624.00364 

  60. Pruett, K. D. (2000). Fatherneed: Why father care is as essential as mother care for your child. New York, NY: The Free Press. 

  61. Schaefer, B. A. (2004). A demographic survey of learning behaviors among American students. School Psychology Review, 33(4), 481-497. 

  62. Seok, J. Y. (2012). The effects of the father's parenting participation in dual-income families on children's school readiness(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63. Seol, G. O. (2005). Relationships among paternal psychological life position, involvement in child-rearing and children's prosocial behavior(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Bucheon, Korea. 

  64. Son, E. Y. (2008). The perception of parents and teachers about the preparations before starting elementary school(Unpublished master's thesis). Silla University, Busan, Korea. 

  65. Song, M. S. (2009). A study on the influence to the infant's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by the rearing participation of the father(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gshin University, Seoul, Korea. 

  66. Sung, S. H. (1996).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and father's involvement in raising children.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5(2), 54-72. 

  67. Woo, M. K. (2006). The father's involvement in child-rearing and child's social competence(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Busan, Korea. 

  68. Yee, Y. H., Lee, J. S., & Cho, B. H. (1999). Development of the generative fathering scal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7(12), 79-89. 

  69. Yeo, S. K. (2010). Comparison of perception on elementary school readiness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Korea. 

  70. Yoon, H. K. (2010). Effects of the farther's emotional empathy and involvement in child-rearing on the child's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71. Zill, N., & West, J. (2001). Entering kindergarten: A portrait of American children when they begin school. Finding from the condition of education, 2000. Washington, DC: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