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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3 = no.259, 2010년, pp.15 - 30
문희강 (배재대학교 가정교육과) , 이은영 ((전)서울대학교 의류학과)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quality and relationship benefit, which has greater explanatory power in predicting fashion consumers' future loyalty. This study is particularly interested in the different explanatory power of each relationship quality with various rel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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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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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본질(Relationship Quality)1) 개념은 미래에도 충성대상과 충성관계를 지속하고자 하는 관계유지의도나 충성도의 유의한 선행변인임이 많은 선행연구들에 의해 밝혀졌으며(김지연, 2005; 문희강, 2008; 박성연, 유세란, 2003; 채진미, 2007), 패션상표와의 충성관계에서는 특히 자아연계적애착의 관계유지의도에 대한 설명력이 높다고 하였는데 이러한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 관계본질(Relationship Quality)1) 개념은 미래에도 충성대상과 충성관계를 지속하고자 하는 관계유지의도나 충성도의 유의한 선행변인임이 많은 선행연구들에 의해 밝혀졌으며(김지연, 2005; 문희강, 2008; 박성연, 유세란, 2003; 채진미, 2007), 패션상표와의 충성관계에서는 특히 자아연계적애착의 관계유지의도에 대한 설명력이 높다고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현재의 충성행동이 미래의 충성행동으로 지속되는데 있어 가장 영향력이 큰 관계본질 차원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상품 소비자의 관계본질 유형에 따라 주로 관찰되는 충성대상의 차이를 질적연구를 통해 살펴본 연구(문희강, 이은영, 2008)의 후속연구로서, 양적연구를 통해 현재의 충성행동이 미래의 충성행동으로 지속되는데 있어 가장 영향력이 큰 관계본질 차원을 패션상품 소비자의 충성대상 별로 규명하고 그 차별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
패션상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이와 같은 다양한 차원의 관계마케팅 활동은 무엇을 형성하도록 하였는가? | 패션상품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이와 같은 다양한 차원의 관계마케팅 활동은 패션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로 하여금 상표, 점포, 판매원 등 다양한 대상과 충성관계를 형성하도록 하였다. 소비자가 충성관계를 형성하는 대상의 다양함은 많은 선행연구들에 의해 제안되어 왔으며(Dick & Basu, 2004; McAlexander, Schouten, & Koeing, 2002), 소비자들은 충성대상에 따라 다른 종류의 충성성향을 지닐 수 있다고 하였다(Rowley, 2005). | |
다양한 차원에서 충성고객을 창출하고 유지하고자 하는 패션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 점차 경쟁이 심화되는 패션시장에서 고정고객을 유치하고자 하는 패션기업이나 유통업체의 마케팅 노력 또한 치열해지고 있다. 이와 같이 고객의 충성을 유지하기 위해 보다 많은 노력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충성을 유지하기 위해 상표차원이나 패션기업 차원에서 수행되는 고객관리 외에 판매원 차원에서의 고객관리 또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으며, 따라서 다양한 차원에서 충성고객을 창출하고 유지하고자 하는 패션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고객과의 충성관계를 유지하면서 고정고객을 만드는 것이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고 중요하다는 인식에 기초한 관계마케팅은(Henry, 2000) 유통업체에서 보다 체계적으로 이루어져 왔는데, 유통기업 차원은 물론 백화점 지점과 판매원 차원 등을 포함하는 모든 고객과의 접점에서 충성관계를 강화하고자 하는 다양한 차원의 고객관계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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