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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패션브랜드의 사회적 책임활동 동기에 대한 지각과 소비자-브랜드 관계 형성
Perceived Motiva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o Fashion Brand and Consumer-Brand Relationship Building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6 = no.262, 2010년, pp.119 - 132  

최미영 (덕성여자대학교 의상디자인) ,  윤남희 (한국컬러&패션트랜드센터 패션기획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perceived motivations of the corporate social marketing to fashion brand and the process of consumer-brand relationship building. In this study, we proposed the hypotheses on the relationships among six focal variables. The collected dat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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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뢰의 차원을 개념적으로‘호의적 신뢰(benevolence-based trust)와‘전문적 신뢰(expertbased trust)’로 구분하여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동기 지각 차원이 각각의 신뢰형성에 어떠한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 각 신뢰의 차원이 대상 브랜드에 대한 평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밝힘으로써 패션기업의 CSR 활동 동기에 대한 소비자 인지의 중요성과 심리적 메커니즘을 규명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사회공헌활동 동기에 대한 각 차원이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구축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서 신뢰의 차별적 역할을 제시하고자 하며,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동기 차원이 각각 어떠한 신뢰 차원을 매개로 브랜드 관계구축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관련된 초기의 연구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공익활동이 기업의 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에 관한 것들로 이러한 활동의 유효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에 따르면 기업의 공익 활동이 이를 전개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 태도뿐 아니라 행동적 성과인 구매의도, 브랜드 충성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규명하고 있다(윤각, 서상희, 2004; Brown & Dacin, 1977; Ferrell, 1999; Krol, 1996; Murpy, 1997; Ross, Patterson, & Stutts, 1992).
  • 그 결과 두 집단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표 2). 따라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효과는 기업이 제시하는 CSR 활동의 유형보다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소비자가 어떻게 지각하여 평가하느냐 하는 것과 소비 심리적 메커니즘의 차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다음단계에서 구조모델의 경로를 규명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CSR 활동의 긍정적 효과를 일으키는 소비심리 기제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패션브랜드의 CSR 활동 동기의 지각에 따라 소비자 신뢰를 유발시키는 경로가 달라질 수 있으며, 이렇게 형성된 신뢰를 바탕으로 형성된 CSR 활동을 하는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감정이 CSR 활동을 하는 패션브랜드에 몰입할 수 있음을 밝혔다. 또한 실증적 연구를 통해 기업의 CSR 활동에 의한 사회적 공익성 추구와 기업의 이윤추구가 더 이상 대립관계가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관계임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패션브랜드의 CSR 활동이 소비자와의 장기적 관계형성이라는 마케팅 성과로 나타나는 결과변수인 브랜드 몰입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메커니즘에 대한 고찰이 이루어졌다는데 큰 의미를 지닌다. 실무적으로는 패션브랜드에서 전개되는 CSR 활동이 소비자들의 기업이미지에 대한 호의적 신뢰뿐 아니라 해당 분야에서 제품생산의 전문성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고 직접접인 경제적 성과를 이룰 수 있는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음이 규명된 점도 주목할 만하다.
  • 선행연구를 통해 설정된 가설을 규명하기 위한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패션브랜드의 사회공헌활동 동기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이 브랜드와의 장기적 관계구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소비내면의 심리적 메커니즘을 구조적으로 규명하는데 있다.
  •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패션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마케팅적 효과를 장기적 관점에서 소비자와 브랜드간의 지속적인 연대를 가능하게 하는 충성관계의 형성으로 보고 이러한 마케팅효과를 가져오는 소비자들의 심리적 기제로서 관계품질의 개념을 적용하여 관계품질의 하위차원 중 관계결과를 제외한 인지, 감정, 행동의 영향 관계를 신뢰, 감정, 몰입으로 보고 이에 대한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패션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신뢰는 신뢰의 차원과 관계없이 대상 브랜드에 대한 단순한 선호이상의 정서적인 감정을 통해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형성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패션기업의 CSR 활동 동기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이 사회적 · 공익적 차원과 경제적 차원을 고려하여 다차원으로 평가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본가정을 가지고 시작하고자 하며, 이러한 활동 동기차원에 대한 지각이 해당 기업과 제품에 대한 평가 및 마케팅성과에 차별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뢰의 차원을 개념적으로‘호의적 신뢰(benevolence-based trust)와‘전문적 신뢰(expertbased trust)’로 구분하여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동기 지각 차원이 각각의 신뢰형성에 어떠한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히고 각 신뢰의 차원이 대상 브랜드에 대한 평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밝힘으로써 패션기업의 CSR 활동 동기에 대한 소비자 인지의 중요성과 심리적 메커니즘을 규명하고자 한다.
  • 하지만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이에 대한 기업들의 초기대응이 ‘사회적 공헌 ’에 맞춰져 있었던 이유로 아직까지 초보적 수준의 공익마케팅 영역에서 전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전략적인 브랜드 마케팅 도구로 사용되어가고 있는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브랜드 단위로 이루어지는 사회공헌활동을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인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활동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 이와 관련해 본 연구에서는 인지-태도-행동의 통합적 관점에서 패션브랜드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고 활동 동기에 대한 소비자 지각이 대상 브랜드의 사회적 공익성 및 능력성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주고 이러한 평가에 의해 형성되는 소비자와 브랜드 사이의 신뢰가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패션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으로 이어져 장기적 관계형성의 기초가 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실무적으로는 패션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동기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차이를 고려함으로써 이윤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마케팅 자원의 효율적 배분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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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한준과 박종철은 신뢰에 대한 두 가지 보편적인 차원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이한준과 박종철(2009)은 신뢰에 대한 두 가지 보편적인 차원을‘호의에 대한 신뢰(benevolence-based trust)’와 신용에 대한 신뢰(credebility-based trust)로 구분하였다. ‘호의’는 교환상대자가 약속된 의무를 수행한다는 정직성에 기초한 믿음이며, ‘신용’은 교환 상대자가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전문성(expert)에 기초한 객관적 믿음이다(Ganeson, 1994; Kumar, Scheer, Jan-Benedict, & Steenkamp, 1995; Doney & Cannon, 1997, Lichtenstein, Drumwright, & Braig, 2004).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발생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매우 광범위하고 모호한 경계를 가지고 있는 개념으로 이에 대한 개념적 논의는 상당히 오래전부터 경영학 문헌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학자 별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Carroll, 1970). 이로 인해 지금까지 제시되고 있는 개념정의는 그 경계가 불명확하고 일관되지 않아 이론 구축과 측정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McWilliams & Siegel, 2001).
공익연계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유사한 개념으로‘사회적 마케팅(societal marketing)’과 기업의‘사회공헌(corporate philanthropy)’은 사회에서 발생하는 제반과제들의 해결을 위해 자발적으로, 그리고 대가를 요구하지 않고 자원을 투입하는 활동으로 엄격한 의미에서 기업의 이익적 측면과의 연관성을 제한하면서 조금씩 다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공익연계마케팅(cause related marketing)’은 소비자가 기업의 이윤창출을 위한 교환행위에 참여하는 것을 전제로 기업이 사회적 명분을 위해 소비자의 서비스 이용과 자선행위 또는 공익을 위해 기금을 모금하는 행위를 결합시킴으로써 일정량을 기부하는 마케팅 활동이라고 정의된다(Varadarajan & Menon, 1988). 이 중에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과거 사회적 자선활동의 일환으로 접근하였지만, 최근에는 기업 경영활동의 일환으로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경제적 성과를 이루기 위한 마케팅전략의 사회적 차원 확대라는 관점에서 접근되어지고 있다(Handelman & Arnold, 1999; Strroup & Neubert, 1987; Varadarajan & Menon,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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