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유치원 예비교사, 초임교사, 경력교사를 중심으로
Kindergarten Teacher Difficulties and Needed Support Requests: Centering on Kindergarten's Student Teachers, Beginning Teachers and Experienced Teacher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3 = no.259, 2010년, pp.31 - 41  

황은희 (한양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현 (한양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difficulties that student teachers, beginning teachers and experienced teachers face in the field of kindergarten, and urgent support requests. The total of participants was 372 of this number, 122 were student teachers, 118 were beginning teachers and 132 were experienced 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교사와 초임교사, 경력교사가 유치원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그들이 시급하게 필요로 하는 지원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어 예비교사를 위한 직전교육과 초임교사와 경력교사를 위한 현직교육에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3년제 유아교육과에 재학하며 교육실습을 마친 유치원 예비교사와 사립유치원에 재직 중인 경력 1년~3년 사이의 초임교사, 경력 4년 이상의 교사들이 느끼는 어려움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의 자질 함양을 좌우하는 교사교육은 무엇을 통해 이루어 지는가? 교사들이 유아를 교육하면서 겪게 되는 많은 문제점들은 교사의 교육적 열의를 상실케 하고 교사의 사기를 저하시키며, 교사들의 의욕 저하는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교사들이 유아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없게 된다. 유아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교사의 자질 함양은 이들에 대한 교사교육에 의해 좌우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교사교육은 크게 교사를 지망하는 후보자에게 최소한의 준비를 시키는 직전교육과 교사가 된 이후 계속적인 전문적 성장을 가져오게 하는 현직교육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다.
교사발달이란 무엇인가? 최근에 교사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으로 발달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교사 교육에 적용하였다. 교사 발달이란 유아와 마찬가지로 성인인 교사도 끊임없이 성장하고 변화한다는 기본 관점을 토대로, 예비교사 시절부터 퇴임까지의 교직생활 전 과정을 거쳐 교사의 교직 관련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관, 관심, 신념 및 행동이 변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교사가 교직 경험을 쌓아가면서 교수지식과 기술측면에서 뿐 아니라 교사의 개인 및 환경측면을 포함한 교직 전반에 걸쳐 변화해 간다는 것이다(박막숙, 2003).
교사들이 유아를 교육하면서 겪게 되는 많은 문제점들은 무슨 영향을 일으키는가? 교사들이 유아를 교육하면서 겪게 되는 많은 문제점들은 교사의 교육적 열의를 상실케 하고 교사의 사기를 저하시키며, 교사들의 의욕 저하는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교사들이 유아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없게 된다. 유아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교사의 자질 함양은 이들에 대한 교사교육에 의해 좌우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교사교육은 크게 교사를 지망하는 후보자에게 최소한의 준비를 시키는 직전교육과 교사가 된 이후 계속적인 전문적 성장을 가져오게 하는 현직교육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고현정(2004). 공.사립 유치원 초임교사가 지각한 교사의 역할.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김남희(1993). 유치원의 조직풍토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김신영(1998).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인식하는 문제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 김현정(2000). 공립유치원 교사가 인식한 현장문제에 관한 연구: 문제 발생빈도와 어려움 정도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신영(2005). 교육 실습 전.후 그리고 초임교사로서의 어려움에 대한 인식 변화. 유아교육연구, 25(4), 211-234. 

  6. 남옥자(1998). 유치원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유아교사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노정화(1996). 유치원 학급운영과 관련하여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의 유아 행동에 대한 반응.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박막숙(2003). 유치원 교사 관심사 발달단계에 따른 동료장학의 요구도 조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9. 박은혜(2005). 유아교사론. 서울: 창지사. 

  10. 박해선(2005). 예비교사가 인식한 유치원 교육실습의 의미.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신은희(2003). 예비 유아교사의 교육실습 불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유흥옥(2005). 반성적 사고에 기초한 유치원 교육실습과 예비교사의 발달적 변화.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13. 윤기영, 정현숙, 류칠선, 차미자, 신현주(2001). 유아교육기관의 원장 및 교사를 위한 유아교육실습 지도 지침서. 서울: 양서원. 

  14. 이명순(2000). 유치원 교사가 되어가는 과정에 관한 이야기.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5. 이민자(1991). 유아교육 교직의 전문화 방향.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16. 이선혜(2005). 유치원 교사의 교직전문성 인식과 개인연수에 대한 요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7. 이영화(2006). 공립유치원 자율장학 실태 및 활성화 방안.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이윤경(1997). 유치원 교사의 직무 만족도 및 물리적 근무환경과 조직헌신성과의 관계연구. 유아교육연구, 18(1), 223-241. 

  19. 이정미(2003). 예비유아교사의 초기 현장경험에 대한 연구. 대구미래대학논문집 21, 101-112. 

  20. 이정아(2004).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1. 이지영(2000). 유치원 초임교사의 지원 요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2. 이지원(2006). 초임 유아교사 오리엔테이션 실태와 필요성 인식 조사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이춘화(1991). 유아교육 교사의 역할 갈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4. 이현경(2000). 유치원 초임교사가 교직 수행시 직면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수도권 사립유치원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5(2), 185-204. 

  25. 이현중(2002). 유아교육 예비교사가 교육실습과정에서 느끼는 갈등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임성혜(1997). 유치원 교사들이 지각하는 갈등대상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7. 임승렬(1990). 전문성을 키워나가기 위한 조건, 교사의 전문성과 역할. 서울: 한국어린이육영회. 

  28. 임승렬(1999). 초임교사를 위한 입문교육과 의사결정. 덕성여대 교육연구, 7, 121-135. 

  29. 임진형(2000). 유치원 초임교사의 사회적 지지, 자기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0. 장미아(1996).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1. 장선화(1994). 유아교육 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관심사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2. 전복희(2006). 공립유치원 경력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3. 조운주(1998). 초임교사의 교직 입문을 지원하는 장학요원의 역할과 자질. 한국교사교육, 15(2), 150-167. 

  34. 천은숙(1995). 교육실습을 통한 교사사회화 과정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5. 홍승태(1991). 유치원 교사들이 지각하는 갈등내용에 관한 분석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6. 황경희(2002). 공립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7. Huberman(1989). The Professional Life Cycle of Teachers. Teacher College Record, 91(1), 207-229. 

  38. Rogers, D. L., & Babinski, L. M.(2003). From isolation to conversation: Supporting new teachers' development.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39. Tauer, S. M., & Tate, P. M.(1998). Growth of reflection in teaching; Reconciling the models. Teaching Education (Columbia, S. C.), 9(2), 143-5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