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행정 업무 스트레스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Childcare Teachers' Office Stress on Happiness and the Mediation Effect of Teacher Effectiven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9, 2020년, pp.331 - 337  

김혜연 (제주관광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행정업무스트레스와 행복감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J 지역 보육교사 2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Jamovi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관련성과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행정업무 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 행복감은 정규성 가정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업무 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 행복감 간의 관계 분석에서 행정업무 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인 상관이 나타났고, 행복감과 교사효능감은 유의한 정적인 상관을 나타냈다. 또한 행복감과 행정업무 스트레스의 상관에서는 부적인 상관을 나타냈는데 이는 행정업무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교사효능감과 행복감은 감소하고, 행복감이 높을수록 교사효능감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행정업무 스트레스는 행복감과 교사효능감을 의미있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매개효과에서 교사효능감은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행복감과 교사효능감에서 행정업무 스트레스가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고, 보육교사 처우 개선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y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Teachers' Office Stress on Happiness with Teacher Effectiveness. A survey was conducted on 243 childcare teachers in J area.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the JAMOVI program to analyze the mediated effects and technical statistics. Results fo...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육 현장에서의 행정적 업무가 보육교사에게 어떻게 작용되고 있는지 들여다보고 보육교사의 행정적 업무 직무스트레스와 행복감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이들 관계와 교사효능감의 매개 작용을 분석하여, 보육교사의 행정 업무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적 연구와 더불어 직무 여건의 개선과 교사효능감의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하여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보육 현장에서의 행정적 업무가 보육교사에게 어떻게 작용되고 있는지 들여다보고 보육교사의 행정적 업무 직무스트레스와 행복감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이들 관계와 교사효능감의 매개 작용을 분석하여, 보육교사의 행정적 업무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초적 연구와 더불어 직무 여건의 개선과 교사효능감의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최근 영유아 보육의 질적 개선을 위하여 평가인증제도[2]가 시행되는 등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인 보육교사의 내적 요인에 대한 제도적 접근은 아직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실정[6]에서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실제 행정업무 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 행복감 간의 관련성을 보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연구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현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변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9],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들은 스트레스를 덜 받으며 학생들을 이끄는 능력을 보인다고 밝혔고[11.12] 교사효능감은 교사가 가진 자신감, 자아개념, 직업의식, 신념체계 등과 같은 질적인 변인이 유아교육현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보육교사에게 매우 중요한 내적 요인이라 하였다[13]. 교사효능감이 높은 교사는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연구하며 수업준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열정적으로 학생들에게 교수를 한다고 하였다[7].
보육교사의 행정업무스트레스와 행복감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J 지역 보육교사 2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Jamovi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관련성과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행정업무 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 행복감은 정규성 가정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업무 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 행복감 간의 관계 분석에서 행정업무 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인 상관이 나타났고, 행복감과 교사효능감은 유의한 정적인 상관을 나타냈다. 또한 행복감과 행정업무 스트레스의 상관에서는 부적인 상관을 나타냈는데 이는 행정업무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교사효능감과 행복감은 감소하고, 행복감이 높을수록 교사효능감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행정업무 스트레스는 행복감과 교사효능감을 의미있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매개효과에서 교사효능감은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행복감과 교사효능감에서 행정업무 스트레스가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고, 보육교사 처우 개선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이에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질 높은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고 하였고[3], 보육교사는 보육과 교육을 수행하는 직접적인 주체로서 보육과 교육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과 자신의 능력에 확신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했다.[4] 이러한 담론은 자기효능감 (self-efficacy)으로 설명되는데, 자기효능감은 Brandura[5]의 사회학습이론에서 나온 것으로 ‘자신의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이 특정분야에서의 행동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는 특성’을 의미한다. 특히, 영유아교육기관은 초중등 교육기관과는 달리 교수-학습활동에서의 교사의 자율성과 재량권에 크게 의존하게 되는데, 교사가 자신의 직무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고려되는 변인 중 하나로 교사 효능감을 꼽을수 있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H.S, Seol, jamovi Understanding and utilizing statistical programs, Hakjisa, 2019 

  2. https://www.kcpi.or.kr/#fsection01 

  3. W. Y. Ryu, "Analysis on the Level of Effectiveness of Kindergarten Teachers"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no.52, pp. 43-62, 2008. 

  4. E. J. Hwang,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Ability on Teacher Effectiveness in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15. 

  5. Bandura,A. "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2, no.84, pp. 191-215. 1977. 

  6. E. J, Park,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teacher efficacy, social suppor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at kindergarten teachers" Ph.D. The Daegu University of Korea, 2010. 

  7. Gibson, S. & Dembo, M.H.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76. pp. 569-582. 1984. 

  8. O,H. Lim, J, S.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teraction Scale between Teacher and Infants for Childcare Teachers" Korean J. of Human Ecology, vol.9, no.1, pp. 5-13, 2006. 

  9. H. Y. Shin, Y. H. Lee, "The Effect of Job Stress and Effectiveness on the Quality of Teachers' Behaviors in Day Care Cente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26, no.5, pp. 105-121, 2005. 

  10. H, J.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efficacy belief and role performance of childcar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ife, vol.15, no.1, pp. 45-53, 2006. 

  11. G.S. Han, Y. J. Gong,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Teacher Effectiveness, and Creative Teaching Behavior of gifted teachers"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28, no.4, pp. 283-304, 2011. 

  12. Y. M.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and Teacher Effectiveness of Childcare Teachers according to Facility Types" Kookmin University of Korea, 2012. 

  13. B, Y. Lim, S. S. Kim, J. Y. Soung, Early Childhood Teacher Theory, Yangseowon, 2018. 

  14. J. CH. Min, J. H. Kim, M. S. Choe, "The Effect of Happiness and Self-identity on the Interaction of Teachers' Effectiveness and Job Satisfaction in Early Childhood Sports Teachers"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50, no.1, pp. 325-33, 2012. 

  15. K. M. Lee, Y. J. Choe, K. A.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Happiness and Role-Performing Abilit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32, no.6, pp. 509-523, 2012. 

  16. Barker, C.& Martin, B. "Dilemmas in teaching happiness" Joural of university Teaching & Learning Practice, vol.6, pp. 1-14, 2009. 

  17. H. S. Oh, "Teaching efficacy and instructional creativity according to the teaching flow and happiness of the childcare center teachers"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education, vol.31, no.4, pp. 293-311, 2013. 

  18. S. K. Lee, M. H. Lee, K. Ui, "The Effect of Job Stress on Happiness and Organizational Immergence in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The Study on the Education of Korea Literature, vol.15, no.4, pp. 661-680, 2014. 

  19. D'Arienzo, R.V. Moracco, J.C. Krajewski, R.J. " Stress in teaching: A comparion of perceived occupational stress factors between special education and regular classroom teacher" University press of America, 1982. 

  20. S.A, Kim, S.H, Kim, "A Study on Infant Class Childcare Teachers' Self-Efficacy and Job Stres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vol.10, no.6, pp. 57-80, 2014. 

  21. http://www.mohw.go.kr/react/search/search.jsp 

  22. M, J. Jeung, "An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character and teacher's efficacy on the teacher's happiness" Gachon University, 2016. 

  23. Ryff, J.S, "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 i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7, no.1, pp. 1069-1081, 1989. 

  24. Y.S.Jeu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aycare Center Teachers' Perception of Professionality and their Job stress" graduate school of Wonkwang University, 201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