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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여승무원 유니폼의 색채 특성과 이미지
The Characteristics and Images of Colors Found in the Stewardess's Uniform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3 = no.259, 2010년, pp.125 - 134  

이미숙 (전남대학교 의류학과.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and images of colors in the stewardess's uniforms. For this study, 530 color samples were selected by extracting digital color data by using the Eyedropper Tool of Photoshop 7.0. The RGB color data were transformed into H V/C and the att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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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항공사 유니폼에 관한 선행연구는 디자인 개발 측면에서 현황을 파악하여 개선점과 디자인을 제안한 연구(강지영, 2008; 김여숙, 1996; 김희정, 1989), 항공사 승무원 유니폼의 기호체계 연구(한명숙, 1999), 항공사 여승무원 유니폼에 관한 이미지 연구(이화진, 김윤경, 이경희, 2005), 항공사의 이미지 마케팅 전략을 위한 유니폼 교체 사례에 관한 연구(임해민, 2005) 등이 있을 뿐 항공사 유니폼의 색채를 구 체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항공사 승무원 유니폼에 사용된 색채의 특성과 이미 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특히 현대인들은 상품이 아니라 이미지를 사기 때문에 최첨단 글로벌 정보세계에서 인종과 세대를 초월해서 다양한 공감각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색채 감성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미지 통합 전략 요소로 활용되고 있는 항공사 여승무원 유니폼의 색채 특성과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유니폼은 기업의 이념, 작업 활동성, 유행, 환경 변화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변화되고 수정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후속연구에 서는 항공사의 CI가 유니폼 디자인의 색채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고, 항공사의 CI 전략과 유니폼 디자인이 일치하는가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CI 요소로서의 유니폼 디자인의 중요 성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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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의 오감 중에서 정보능력이 가장 우수한 것은? 인간의 오감 중에서 정보능력이 가장 우수한 것은 시각이 고, 시각적으로 판단하는 인상 중에서 80%가 색채에 의한 것 이다. 색이야말로 이미지를 구축하는 가장 확실한 수단이다.
유니폼에 동화와 구별이라는 이율배반적인 성질이 존재하는 이유는? 유니폼에는‘동화(同化)’와‘구별’이라는 이율배반적인 성질이 존재한다(한명숙, 1999). 특정집단 내에서는 통일감 을 부여하고, 외부에서는 타 브랜드와 구별되는 아이덴티티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유니폼은 개인이나 집단을 다른 사람이나 다른 단체로부터 구별시켜주고 외적으로 그 단체 의 특성을 나타내거나 단체의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한 용도 로 사용된다.
유니폼의 용도는? 특정집단 내에서는 통일감 을 부여하고, 외부에서는 타 브랜드와 구별되는 아이덴티티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유니폼은 개인이나 집단을 다른 사람이나 다른 단체로부터 구별시켜주고 외적으로 그 단체 의 특성을 나타내거나 단체의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한 용도 로 사용된다. 또한 목적에 따라 특정 형태를 지니거나 구분 을 두게 되며 착용자로 하여금 소속감을 느끼도록 하고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 역할에 맞는 행동을 기대하도록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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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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