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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연상 형성에 미치는 항공사 컬러 아이덴티티의 역할
The Role of Color Identity on Building Airlines's Brand Ima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8, 2015년, pp.119 - 129  

윤문선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  양근애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  진창현 (경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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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항공사 컬러 아이덴티티의 활용이 소비자의 브랜드 연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의 효율성을 재고하는데 있다. 국내 항공사의 컬러 아이덴티티에 따른 소비자의 브랜드 연상과, 항공사 이미지와 컬러 아이덴티티 일치성이 브랜드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국내 항공사 컬러 아이덴티티 활용은 기존 대형항공사의 경우 국적기의 상징적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한 전통색채의 활용이 두드러졌고, 신흥 저가항공사의 경우 특정 지역을 기반으로 한 지역항공사라는 점에서 지역색을 컬러 아이덴티티로 활용하고 있다. 컬러 아이덴티티에 대한 브랜드 연상은 항공사이미지 형성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항공사 컬러 아이덴티티 활용은 브랜드이미지 일치성을 이루어 소비자 브랜드 연상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기존 선행연구에서 보여 지는 항공사 브랜드에 대한 연구가 인적서비스, 운항관련 요소, 시스템적인 요소로 국한 되어졌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감각적 소비성향에 맞춘 새로운 관점의 지속적 연구를 시사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mprove efficiency in establishing brand identity by researching the effect of local airlines' use of color identity on consumer's brand awareness. Case analysis on color image has first been implemented. And then an empirical study has been carried out in order to 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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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민간 산업이지만 정부규제가 심한 항공사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경쟁 산업으로서 기업의 이윤 뿐 아니라 국가 브랜드 상징 역할로 국익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국내 항공사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항공 브랜드로 자리매김함에 있어 기업의 컬러 아이덴티티 활용의 중요성을 고취시키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컬러는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수단이다[15].
  • 즉, 기업이 주고자하는 상징적인 이미지를 컬러를 통해 통일되게 표현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셈이다. 따라서 브랜드이미지 형성에 있어 지정된 컬러아이덴티티를 일관성 있게 지속적으로 사용함으로서, 타 브랜드와의의 차별화된 이미지 확립을 이루고자한다. 이처럼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기 위한 컬러 아이덴티티 활용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의 핵심 요인이라 할 수 있다.
  • 그동안 항공사 브랜드에 대한 연구는 서비스, 가격, 스케줄에 관련된 시스템적인 요소의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운항 중인 6개 항공사 브랜드 이미지 구성요소인 컬러 아이덴티티를 조사 분석하여 감성 소비시대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이용한 컬러의 활용이 소비자의 항공사 브랜드 연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앞으로 항공사 브랜드에 대한 새로운 관점의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는 바이다.
  • 또한 컬러는 인간의 오감(五感) 중에서 가장 정보능력이 우수한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는 시각언어 (Visual Language)라는 점[3]에서 컬러의 활용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야 하는 항공 산업에서 그 중요성이 높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이미지 구성요소인 컬러아이덴티티 활용을 통해 소비자의 브랜드 연상이 브랜드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국내 항공사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에 기여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내 항공사가 소극적 마케팅에서 벗어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항공 브랜드로 자리매김함에 있어 컬러 아이덴티티 활용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자 한다.
  • 또한 컬러는 인간의 오감(五感) 중에서 가장 정보능력이 우수한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는 시각언어 (Visual Language)라는 점[3]에서 컬러의 활용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야 하는 항공 산업에서 그 중요성이 높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이미지 구성요소인 컬러아이덴티티 활용을 통해 소비자의 브랜드 연상이 브랜드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국내 항공사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에 기여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내 항공사가 소극적 마케팅에서 벗어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항공 브랜드로 자리매김함에 있어 컬러 아이덴티티 활용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자 한다.
  • 이와 같이 국내 항공사는 창업초기부터 컬러아이덴티티를 지정하고 시각적 아이덴티티 구성요소인 항공기, 로고, 심벌마크, 유니폼에 일관된 색채이미지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색채이미지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국내 항공사 컬러 아이덴티티 활용이 브랜드 연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은 기존 대형항공사(Full Service airline)인 대한 항공, 아시아나항공의 투자로 자회사 개념으로 설립된 진에어와, 에어부산을 제외한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4개 브랜드로 선정하였다.
  • 색채이미지 분석을 바탕으로 최근 1년 동안 국내 항공사를 이용 국내선, 국제선 1회 이상 탑승경험이 있는 승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국내 항공사 컬러 아이덴티티의 활용이 소비자의 브랜드 연상, 컬러 아이덴티티와 항공사 이미지 일치성이 브랜드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과 어떤 상관성을 갖는지 살펴보았다. 국내 항공사 시각적 아이덴티티 구성요소에 적용된 색채이미지 분석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이미지 구성요소인 컬러아이덴티티 활용을 통해 소비자의 브랜드 연상이 브랜드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국내 항공사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에 기여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내 항공사가 소극적 마케팅에서 벗어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항공 브랜드로 자리매김함에 있어 컬러 아이덴티티 활용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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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 산업에서 컬러가 중요시되는 이유는? 컬러는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우선시 되는 중요한 수단인 감성도구이며 형태보다 강한 설득력으로 이미지를 전달함과 동시에 이성보다 감성에 호소함으로써 직접적, 구체적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담당한다[1][2]. 또한 컬러는 인간의 오감(五感) 중에서 가장 정보능력이 우수한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는 시각언어 (Visual Language)라는 점[3]에서 컬러의 활용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야 하는 항공 산업에서 그 중요성이 높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이미지 구성요소인 컬러아이덴티티 활용을 통해 소비자의 브랜드 연상이 브랜드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국내 항공사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에 기여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효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 자산의 근간이 되는 브랜드 연상을 체계적으로 창조하고 유지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전략적 시각의 중심이 된다. 브랜드 자산의 일부로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특정 브랜드가 소비자와의 관계를 구축시키는 것을 돕는다.
항공사가 무형적인 유형 자산을 현실적인 이미지로 창출시키고 호의적인 기업이미지를 갖도록 전략적 관리를 강구하고 있는 이유는?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인 항공사의 경우 서비스 상품의 무형적인 특성으로 인해 기업 이미지와 기업이 제공 하는 상품과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고, 상품으로 진열 또한 어렵다. 서비스의 경우 제품과 달리 생산과 함께 소비되는 특성으로 생산과정에서 소비자가 서비스 공급에 참여 하므로 고객들이 형성하는 분위기가 하나의 서비스 내용이 되는 비분리성(Inseparability)을 갖는다. 항공사는 고객의 개성과 함께 마음속에 내재된 기업 이미지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통해 무형적인 유형 자산을 현실적인 이미지로 창출시키고 호의적인 기업이미지를 갖도록 전략적 관리를 강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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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보연, 박연선, "국내 아파트 브랜드의 컬러아이덴 티티에 대한 연구", 한국색채디자인학연구, 제3권, 제3호, pp.73-84, 2006. 

  2. 최선형, 의류제품에 대한 감정적 반응이 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3. 마크고베(Marc Gobe), 감성디자인 감성브랜딩, 김앤북스, 2002 

  4. D. Aaker,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New York: The Free Pres, 1991, 

  5. K. L. Keller,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 1998. 

  6. 이유주, "레스토랑 유형별 색채 이미지에 관한 연구", 식공간연구, 제2권, 제1호, pp.35-44, 2007, 

  7. L. Cheskin, Color and Communication, ABC Edition, Zurich, 1976. 

  8. K. L. Keller, "Conceptualizing, Measurement, and Managing Customer 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Vol.57, No.1, pp.1-22, 1993. 

  9. J. L. Aaker,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4, No.3, pp.347-357, 1997. 

  10. 최재원, "브랜드 연상에 대한 지각된 브랜드 가치의 영향", 경영컨설팅리뷰, 제2권, 제1호, pp.85-96, 2011. 

  11. W. Lassar, B. Mittal, B. & A. Sharma, "Measur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12, No.4, pp.11-19, 1996. 

  12. 박선의, 디자인 사전, 미진사, p.280, 1990. 

  13. 이유주, 컬러 시뮬레이션을 적용한 레스토랑 색채 계획도구의 개발,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14.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2010년 제12차 한국 산업의브랜드파워 'K-BPI(Korea Brand Power Index)조사 결과 발표 자료집, 2010. 

  15. 이진희,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2권, 제5호, pp.154-16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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