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V뉴스 여성 앵커의 빨강색 의상 이미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V News Anchor Women's Red Clothing Image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4 = no.260, 2010년, pp.25 - 30  

정지연 (대전대학교 패션디자인.비즈니스학과) ,  이은경 (대전대학교 패션디자인.비즈니스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motivated from the point that TV anchor women wore red clothing the most when they appeared at the broadcasting. For the analysis of clothing color, the main news programs of three local terrestial broadcasting systems were adopted, and the screen sources having been obtained for a y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동안 방송사별로 여성 앵커들이 착용한 의상색을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유채색 중에서는 빨강색의 사용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이은경, 20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빨강색 의상의 착용빈도가 왜 높은지, 시청자들에게 어떠한 이미지를 줄 수 있는지 그리고 빨강색과 가장 잘 매치되는 이너웨어 색은 어떤 것인지 연구함으로써 방송사가 추구하는 앵커 이미지 연출과 일치하는지 등을 밝혀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빨강색의 일반적 이미지 특성을 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해 알아본 후, 앵커들이 빨강색 의상을 착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방송사별 시즌별 빨강색 상의 재킷의 착용빈도 분포, 재킷과 이너웨어와의 배색 분포 등을 고찰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빨강색의 일반적 이미지 특성을 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해 알아본 후, 앵커들이 빨강색 의상을 착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방송사별 시즌별 빨강색 상의 재킷의 착용빈도 분포, 재킷과 이너웨어와의 배색 분포 등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는 TV뉴스 프로그램의 적합한 이미지 형성에 그리고 앵커 자신만의 독특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기본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V뉴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오늘날 현대인은 TV, 신문, 라디오, 인터넷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새로운 정보를 접하고 있다. 그 중 TV뉴스는 영상과 음향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에 다른 매체에 비해 비언어적 요소인 색감, 표정, 동작 등의 비중이 크며 신속성과 광역성, 속보성 등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
TV뉴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TV뉴스는 신뢰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이는 뉴스의 내용 뿐 아니라 진행하는 앵커의 자질과 역할에 따라서 크게 좌우된다. 따라서 앵커는 뉴스 프로그램에 적합한 언어구사, 음성, 태도, 의상, 헤어, 메이크업 등을 갖추어 시청자들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한다.
뉴스 앵커의 신중한 의상기획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TV뉴스 앵커의 의상 특성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단순함과 지성미이다. 뉴스 앵커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한 요소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지나친 차림으로 시청자들에게 시각적으로 흥미를 유발시키는 것은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뉴스전달에 방해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복잡한 재킷 라인, 산만한 디테일, 시각적으로 눈에 불편을 주는 색 등은 뉴스 의상으로 부적합하다. 또한 뉴스는 일반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얼굴형에 따른 디자인과 상체 위주의 디테일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뉴스 앵커의 의상은 기본적인디자인 요소에 차별성을 두고, 유행에 대한 수용정도도 빠르게 반응하여 섬세하고 신중한 의상기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김민신(2007). TV 프로그램에 따른 방송인의 이미지 메이킹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김민주(2002), 레드 마케팅, 서울: 이라크네. 

  3. 김학성(1995), 디자인을 위한 색채, 서울: 조형사. 

  4. 박성희(2004). 1980년대 이후 우리나라 TV 여성앵커의 패션 이미지 변화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신수길, 박미자, 한광희, 황상민(1998). 감성 측정을 위한 우리말 형용사의 의미구조, 한국감성과학회, 1(2), 10. 

  6. 우석진(2005). 컬러리스트, 영진닷컴. 

  7. 원경미, 김영인(2001), 국내 패션업계에서 활용하는 색명과 색채특성, 한국색채학회지, 15(1), 37-48. 

  8. 이은경(2010), TV 뉴스 여성앵커 재킷의 색상 이미지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9(1), 149-156. 

  9. 장하나(2003). TV 진행자들의 이미지 메이킹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0. 하용득(1992). 한국의 전통색과 색채심리, 서울: 명지출판사. 

  11. Breaem, H.(2002). 색의 유혹, 이영희(역), 서울: 예담출판사. (1989년 원저발간). 

  12. Heller, E.(2002), 색깔의 힘, 김영희(역), 서울: 유로서적 (1992년 원저발간). 

  13. Kobayashi(1987). Ibid, 22-117. 

  14. Marshall(1988). Editions Limited. 18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