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뉴스를 전달하는 데 있어 선정적인 앵커 멘트가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앵커 매력성과 시청자 성별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검증 결과 첫째,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가 선정적일수록 시청자들의 부정적인 감정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적인 표현이 강할수록 뉴스 신뢰도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앵커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한 집단의 경우 앵커 멘트가 선정적이든 아니든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대한 차이가 없었지만, 앵커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은 집단은 앵커가 선정적인 멘트를 사용하면 부정적 감정이 커지고 뉴스 신뢰도는 떨어지며 방송사 태도가 안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앵커 멘트가 선정적이지 않은 경우 여성과 남성 시청자의 부정적 감정과 방송사 태도에 대한 차이는 거의 없었지만, 앵커 멘트가 선정적인 경우 남성 시청자보다 여성 시청자의 부정적 감정이 증가하고 방송사 태도가 안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지금까지 거의 연구되지 않았던 앵커 멘트의 선정성과 앵커 매력성 등의 분야를 분석하면서 학문적이고 실무적인 관점에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또한 뉴스 보도와 앵커 등 언론 관련 분야와 매력성, 신뢰도 등 마케팅 분야의 연구를 접목해 새로운 시도를 하면서 언론과 마케팅 분야 모두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뉴스를 전달하는 데 있어 선정적인 앵커 멘트가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앵커 매력성과 시청자 성별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검증 결과 첫째,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가 선정적일수록 시청자들의 부정적인 감정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적인 표현이 강할수록 뉴스 신뢰도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앵커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한 집단의 경우 앵커 멘트가 선정적이든 아니든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대한 차이가 없었지만, 앵커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은 집단은 앵커가 선정적인 멘트를 사용하면 부정적 감정이 커지고 뉴스 신뢰도는 떨어지며 방송사 태도가 안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앵커 멘트가 선정적이지 않은 경우 여성과 남성 시청자의 부정적 감정과 방송사 태도에 대한 차이는 거의 없었지만, 앵커 멘트가 선정적인 경우 남성 시청자보다 여성 시청자의 부정적 감정이 증가하고 방송사 태도가 안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지금까지 거의 연구되지 않았던 앵커 멘트의 선정성과 앵커 매력성 등의 분야를 분석하면서 학문적이고 실무적인 관점에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또한 뉴스 보도와 앵커 등 언론 관련 분야와 매력성, 신뢰도 등 마케팅 분야의 연구를 접목해 새로운 시도를 하면서 언론과 마케팅 분야 모두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acts of the lasciviousness of news anchor's mention on viewers'negative emotions, news reliability and their attitude towards the broadcasting company. This study also analyzed the moderating effect of anchor's attractiveness and viewers' sex. First, th...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acts of the lasciviousness of news anchor's mention on viewers'negative emotions, news reliability and their attitude towards the broadcasting company. This study also analyzed the moderating effect of anchor's attractiveness and viewers' sex. First, the more lascivious anchor's mention in news report gets, the more negative the viewers felt. Second, stronger lascivious expressions of news anchor's mention in news report had a negative effect on news reliability. Third,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anchor attractiveness was found when news anchor's mention influences the viewers' attitude towards the broadcasting company : those who thought news anchor attractive showed less negative emotions and their news reliability and attitude towards the broadcasting company were higher compared to those who thought news anchor less attractive. Fourth,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viewers' sex was found when news anchor's mention influences on viewers' negative emotions and the viewers' attitude towards the broadcasting company. This study has an academic and practical implication by studying the lasciviousness of news anchor's mention and anchor's attractiveness. This study is also a new approach of integrating the fields of journalism : News report and Anchor into the marketing fields : Attractiveness and Reliability. This can be meaningful for both journalism and marketing fiel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acts of the lasciviousness of news anchor's mention on viewers'negative emotions, news reliability and their attitude towards the broadcasting company. This study also analyzed the moderating effect of anchor's attractiveness and viewers' sex. First, the more lascivious anchor's mention in news report gets, the more negative the viewers felt. Second, stronger lascivious expressions of news anchor's mention in news report had a negative effect on news reliability. Third,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anchor attractiveness was found when news anchor's mention influences the viewers' attitude towards the broadcasting company : those who thought news anchor attractive showed less negative emotions and their news reliability and attitude towards the broadcasting company were higher compared to those who thought news anchor less attractive. Fourth,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viewers' sex was found when news anchor's mention influences on viewers' negative emotions and the viewers' attitude towards the broadcasting company. This study has an academic and practical implication by studying the lasciviousness of news anchor's mention and anchor's attractiveness. This study is also a new approach of integrating the fields of journalism : News report and Anchor into the marketing fields : Attractiveness and Reliability. This can be meaningful for both journalism and marketing fiel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뉴스를 전달하는 데 있어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앵커 매력성과 시청자 성별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새로운 분야인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학문적이고 실무적인 관점에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뉴스를 전달하는 데 있어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앵커 매력성과 시청자 성별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새로운 분야인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학문적이고 실무적인 관점에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적인 표현이 강할수록 부정적인 감정은 증가할 것이다.
H2: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적인 표현이 강할수록 뉴스 신뢰도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적인 표현이 강할수록 방송사 태도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H5, H6은 앵커 멘트 선정성의 강하고 약함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앵커 매력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분석결과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앵커 매력성에 따라 다를 것이며, 앵커 매력성이 높은 집단보다 낮은 집단에서 앵커 멘트가 부정적 감정,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더 클 것이라는 H4, H5, H6은 모두 지지되었다.
H4: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은 앵커 매력성에 따라 다를 것이며, 앵커 매력성이 높은 집단보다 낮은 집단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클 것이다.
H5: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뉴스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은 앵커 매력성에 따라 다를 것이며, 앵커 매력성이 높은 집단보다 낮은 집단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뉴스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클 것이다.
H6: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앵커 매력성에 따라 다를 것이며, 앵커 매력성이 높은 집단보다 낮은 집단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클 것이다.
H7, H8, H9는 앵커 멘트 선정성의 강하고 약함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시청자 성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분석결과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시청자 성별에 따라 다를 것이며, 남성 시청자보다 여성 시청자 집단에서 앵커 멘트가 부정적 감정과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더 클 것이라는 H7과 H9가 지지되었다.
H7: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은 시청자 성별에 따라 다를 것이며, 남성 시청자보다 여성 시청자 집단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클 것이다.
H8: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뉴스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은 시청자 성별에 따라 다를 것이며, 남성 시청자보다 여성 시청자 집단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뉴스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클 것이다.
H9: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시청자 성별에 따라 다를 것이며, 남성 시청자보다 여성 시청자 집단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클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두 연구를 참고하여 부정적 감정을 불쾌감, 짜증, 스트레스 등으로 정의하였다. 심리학에는 개인의 감정이 태도나 평가와 같은 인지적인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이 있다. 감정 일치 가설에 따르면, 긍정적인 감정은 긍정적인 인지정보를 처리하게 하지만 부정적인 인지정보는 무시하게 만든다(Gasper and Clore, 2002).
000). 앵커 멘트의 선정적인 표현이 강할수록 방송사 태도는 떨어질 것이라는 H3은 기각되었다. 즉,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방송사 태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제안 방법
뉴스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송종길(2007)의 연구에서 사용한 질문 항목을 중심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① 나는 이 뉴스 정보를 믿는다, ② 이 뉴스 정보가 정확하다고 생각한다, ③ 이 뉴스 정보가 공정하다고 생각한다, ④ 이 뉴스 정보가 객관적이라고 생각한다, 4항목을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방송사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유용민(2018)의 연구에서 사용한 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① 방송사에 호감이 간다, ② 방송사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③ 방송사가 마음에 든다, ④ 방송사에 대해 좋게 생각한다, 4항목에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부정적 감정을 측정하기 위하여 Zeelenberg and Pieters(2004)가 제시한 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① 뉴스는 나에게 불쾌감을 주었다, ② 뉴스는 나를 짜증나게 하였다, ③ 뉴스는 나를 화나게 만들었다, ④ 뉴스는 나에게 스트레스를 주었다, ⑤ 뉴스는 나를 언짢게 하였다, 5항목을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앵커 매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Ohanian(1991)의 연구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 맞게 일부 수정해 사용하였다. 측정문항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① 앵커가 세련되어 보인다, ② 앵커가 매력이 있어 보인다, ③ 앵커에게 호감이 간다, ④ 앵커가 마음에 든다, 4항목을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부산 지역 세 곳의 대학교를 방문해 경영학과와 광고홍보학과 학생 146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같은 문항을 연이어 답변하거나 여러 질문에 답변을 하지 않는 등 부적절한 실험참가자 12명은 제외하고 134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인구통계적 특성을 살펴보면, 연령은 19세에서 27세 사이로 평균 나이는 23.
40여 명으로 구성된 하나의 클래스를 방문해 그 그룹에 앵커 멘트 선정성이 강하고 약한 2가지 버전의 뉴스 동영상 중 하나를 보여주고 난 뒤 설문지에 대한 응답을 받았다. 뉴스 동영상을 제작하는 데는 현실감을 높이기 위해 수년간의 앵커 경험이 있는 KBS 현직 남자 기자를 앵커로 등장시켰으며, 뉴스 동영상은 KBS 전문 편집요원이 1차로 편집을 하고 MBN의 카메라 기자가 최종 편집하였다. 또한 방송사는 MBN으로 표시했으며 MBN의 뉴스 도입부분 음악과 영상 등 실제로 뉴스에 등장하는 내용을 그대로 실험물에 적용하여 뉴스 현실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다.
부산 지역 세 곳의 대학교를 방문해 경영학과와 광고홍보학과 학생 146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같은 문항을 연이어 답변하거나 여러 질문에 답변을 하지 않는 등 부적절한 실험참가자 12명은 제외하고 134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선정성과 관련된 뉴스는 국내 최대 피서지인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을 배경으로 몰래카메라가 난무하고 있는 상황을 편집해 앵커 멘트 선정성의 높고, 낮음을 구분지었다. 앵커 멘트를 제작하기 위해 KBS에 현재 근무하고 있는 부장급 기자 한 명을 중심으로 지상파와 종편 방송국 기자 5명이 모여 심층 토론을 거쳐 앵커 멘트 선정성의 강약을 결정하였다. 그리고 2주간의 반복되는 수정 과정을 거쳐 앵커 멘트 선정성의 강함/약함을 최종 결정하였다.
첫째, 본 연구는 부산지역 대학생만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요즘 대학생들은 뉴스를 잘 보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해 향후 연구에서는 뉴스의 주요 시청자라고 할 수 있는 40~50대를 포함시키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데이터처리
자료 분석은 SPSS를 이용, 빈도 분석을 실시하여 인구 통계적 특성을 분석하였고,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대한 측정 문항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척도정제를 통해 측정 문항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인한 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독립변수는 앵커멘트의 선정성을, 조절 변수는 앵커 매력성과 시청자 성별을, 종속변수는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를 각각 투입해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앵커 멘트 선정성의 강함/약함에 따라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다변량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개체간 효과 검정 결과를 살펴보면 앵커 멘트 선정성의 주 효과는 부정적 감정에서 F값이 12.
이후에도 앵커 멘트 선정성의 강약을 다시 확인하기 위하여 현직 기자 16명과의 심층 인터뷰를 거쳐 적절하다는 응답을 받았으며, 사전 조작적 점검을 통해 구별되는지 여부를 확인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를 이용, 빈도 분석을 실시하여 인구 통계적 특성을 분석하였고,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대한 측정 문항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척도정제를 통해 측정 문항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인한 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독립변수는 앵커멘트의 선정성을, 조절 변수는 앵커 매력성과 시청자 성별을, 종속변수는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를 각각 투입해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가설 검증을 위해 실험설계방식을 사용하였다. 앵커 멘트의 선정성을 강함/약함으로 나누고 앵커 매력성을 높음/낮음으로 구분하였고 시청자의 성별에 따라 남녀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방송사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시청자 성별의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 시청자들의 경우 앵커 멘트의 선정적인 표현의 강약에 의해 부정적 감정과 방송사 태도가 크게 달라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605).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시청자 성별에 따라 다를 것이며, 남성 시청자보다 여성시청자 집단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더 클 것이라는 H9도 지지되었다. Fig.
둘째,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적인 표현이 강할수록 뉴스 신뢰도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실 전달이 가장 중요한 뉴스 보도에서 앵커가 선정적인 멘트를 사용하면서 뉴스의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H7, H8, H9는 앵커 멘트 선정성의 강하고 약함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시청자 성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분석결과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시청자 성별에 따라 다를 것이며, 남성 시청자보다 여성 시청자 집단에서 앵커 멘트가 부정적 감정과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더 클 것이라는 H7과 H9가 지지되었다. 즉,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방송사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시청자 성별은 조절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H4, H5, H6은 앵커 멘트 선정성의 강하고 약함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앵커 매력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분석결과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앵커 매력성에 따라 다를 것이며, 앵커 매력성이 높은 집단보다 낮은 집단에서 앵커 멘트가 부정적 감정,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더 클 것이라는 H4, H5, H6은 모두 지지되었다. 즉,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앵커 매력성은 조절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앵커 매력성의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앵커 매력성을 높게 인식한 집단의 경우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는 앵커 멘트의 선정적인 표현의 강약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앵커 매력성의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앵커 매력성을 높게 인식한 집단의 경우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는 앵커 멘트의 선정적인 표현의 강약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앵커 매력성을 낮게 인식한 집단의 경우 앵커멘트의 선정적인 표현이 강하면 부정적 감정은 올라가고 뉴스 신뢰도와 방송사 태도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영향을 미칠 때 앵커 매력성이 조절 역할을 한다는 의미다.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시청자 성별의 조절효과는 부정적 감정의 F값이 3.351, p값은 .038로 나왔고, 방송사 태도의 F값은 6.356, p값은 .002로 나타나 시청자 성별의 조절효과는 부정적 감정과 방송사 태도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방송사 태도에 영향을 미칠 때 시청자 성별이 조절 역할을 한다는 의미다.
000으로 나와 앵커 멘트가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앵커 매력성의 조절효과는 부정적 감정의 F값이 3.361, p 값은 .038로 나왔고, 뉴스 신뢰도의 F값은 4.227, p 값은 .017, 방송사 태도의 F값은 12.443, p값은 .000으로 나타나 앵커 매력성의 조절효과는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영향을 미칠 때 앵커 매력성이 조절 역할을 한다는 의미다.
분석결과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앵커 매력성에 따라 다를 것이며, 앵커 매력성이 높은 집단보다 낮은 집단에서 앵커 멘트가 부정적 감정,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더 클 것이라는 H4, H5, H6은 모두 지지되었다. 즉,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앵커 매력성은 조절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앵커 매력성의 높음, 낮음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분석결과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시청자 성별에 따라 다를 것이며, 남성 시청자보다 여성 시청자 집단에서 앵커 멘트가 부정적 감정과 방송사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더 클 것이라는 H7과 H9가 지지되었다. 즉,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방송사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시청자 성별은 조절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부정적 감정과 방송사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남·여 시청자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첫째, 뉴스 보도에서 앵커 멘트의 선정적인 표현이 강할수록 시청자들의 부정적인 감정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선정적인 동영상과 게임 등을 즐기는 것과는 상반되는 결과여서 흥미롭다고 할 수 있겠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는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만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향후 연구에서는 다른 변수들을 추가하면 더 좋은 연구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만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
앵커 멘트의 선정성이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부정적 감정과 뉴스 신뢰도, 방송사 태도만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재시청 의도나 메시지 수용의도 등을 변수로 추가하고 앵커의 성별 차이, 앵커와 시청자간의 성별 일치성 등도 고려하면 더 다양한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요즘 대학생들은 뉴스를 잘 보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해 향후 연구에서는 뉴스의 주요 시청자라고 할 수 있는 40~50대를 포함시키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부산뿐만 아니라 여러 지역에서 다양한 연령층을 포함시킨다면 연구를 보다 일반화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판단이론을 뉴스 선호도와 방송사에 대한 태도에 적용하면 시청자들은 특정 뉴스에 대해 어떠한 평가를 내리겠는가?
사회판단이론에 따르면 사람은 자신에게 전달되는 메시지가 자기의 위치나 태도와 비슷할 경우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지만 자신의 태도나 위치와 비슷하지 않은 메시지는 훨씬 더 대조적으로 판단해서 부정적인 태도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 이를 뉴스 선호도와 방송사에 대한 태도에 적용하면 특정 뉴스가 자신의 의견과 비슷할 경우 이를 객관적이고 공정하다고 평가할 것이고, 자신의 생각이나 태도와 다를 경우에는 뉴스 내용이 편파적이고 공정하지 못하다고 판단할 것이다. 이를 다시 방송사에 대한 태도로 확장하면 자신과 다른 생각을 전달하는 뉴스를 제작하는 방송사에 대해 적대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는 것이다(Lee et al.
앵커의 멘트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또한 시청자들은 뉴스를 시청할 때 앵커의 스타일에 따라 특정 뉴스를 선택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앵커의 멘트는 뉴스를 전달하는 데 있어 연속성을 부여하는 것은 물론 전체 뉴스 프로그램을 매끄럽게 구성하는 역할을 한다(Oh and Shim, 2009). 따라서 앵커가 어떻게 멘트를 작성하고 방송하느냐에 따라 뉴스의 논조나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을 정도로 앵커의 역할은 중요하다.
뉴스 선정성이란?
선정적인 보도는 지나치게 자극적인 표현을 사용하고 부도덕한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시청자의 현실 인식에 왜곡을 가져올 위험을 가지고 있다. 뉴스 선정성이란 뉴스를 보도하는 데 있어 어떤 사회현상을 지나치게 단순화하며 섹스와 관련된 단어를 사용해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정도로 정의했다(Shim et al., 2003).
참고문헌 (22)
Batra, Rajeev and Douglas M. Stayman(1990), The Role of Mood in Advertising Effectiven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7(2), 203-214.
Brann, Maria and Kimberly Leezer Himes (2010), Perceived Credibility of Male versus Female Television Newscasters, Communication Research Reports, 27(3), 243-252.
Cathcart, William L.(1969), Viewer Needs & Desires in TelevisionNewscasters, Journal of Broadcasting, 14(1), 55-62.
Ceclie, Gaziano and McGrath Kristin(1987), Newspaper Credibility & Relationships of Newspaper Journalists to Communities, Journalism Quarterly, 64(2), 317-328, 345.
Gasper, Karen and Gerald L. Clore(2002), Attending to the Big Picture: Mood & Global versus Local Processing of Visual Information, Psychological Science, 13(1), 34-40.
Havlena, W. J. and Holbrook, M. B. (1986), The varieties of consumption experience: comparing two typologies of emotion i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 (3), 394-404
Kim Y. M. and Kim S. K. (2020), AHP Analysis on the Relative Significance of the Viewing Factor of a One-man Game Broadcasting on the Internet, Journal of Media Economics & Culture, 18(1), 7-30
Lee, G. H., Hwang, H. S., Sim, M. S. and Park, S. G., The Effect of Issue Involvement, Ideology Extremity, and Political Participation on Media Dissociation and Distrust,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8(4), 198-217.
Lee, W. S. and Choi, M. G. (2019), Sensationalism of News Language and Commercialism of Media: Semantic Network Analysis of Kim Hak-ui Sex Violence Case", Media, Gender & Culture, 34(3), 105-157.
Liu, Fang, Jianyao Li and Hong Cheng(2006), Sex Appeal Advertising: Gender Differences in Chinese Consumers' Response, Asia Pacific Journal of Marketing and Logistics, 18(1), 19-28.
Ohanian, Roobina(1991), The Impact of Celebrity Spokespersons' Perceived Image on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31(1), 46-54.
Oh, M. Y. and Shim, J. C. (2009), A Study of the TV News Anchor Style - Comparing News Anchors from the KBS and MBC 9 oclock News, and Korean Reporters perceptions of News Anchor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23(5), 132-172.
Reichert, T. (2002), Sex in Advertising Research: A Review of Content, Effects, & Functions of Sexual Information in Consumer Advertising, Annual Review of Sex Research, 13(1), 241-273.
Richard, Lazarus S. (1993), From Psychological Stress to the Emotions: A History of Changing Outlook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4(1), 1-21.
Ryu, Y. M., (2018), A Study on Sourcing patterns in News Coverage of a Presidential Impeachment Trial,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 9-45
Shim, J. C., Jung, W. K. and Kim, K. S. (2003), How Korean and American Newspapers Cover the Educational News : A Content Analysis of News Value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3), 95-124.
Shim, M. S., (2007), A Study of the Audience's Evaluation on the Influences of Sensationalism and Violence of Terrestrial Television Programs, Broadcasting & Communication, 8 (2), 1 16-155.
Song, J. G., (2007), Similarity and Distinction of Media Credibility: A comparative analysis of audience and reporter,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1(2), 180-202
Watson, David, James W. Pennebaker and Robert Folger(1987), Beyond Negative Affectivity: Measuring Stress & Satisfaction in the Work Place,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Management, 8(2), 141-158.
Yang, H. S., (2012), Exploring the Influence of Online Advertising on the Perceived Credibility of News Stories and a News Websit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6(6), 51-74.
Yoon, S. W., Seo, M. O. and Yu, M. J., (2008), The Moderating Effect of Relationship Quality in Case of Hotel Service Failure: A Cross-National Comparison between Korea and China,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13(3), 57-77.
Zeelenberg, M. and R. Pieters(2004), Beyond Valence in Customer Dissatisfaction: A Review and New Findings on Behavioral Responses to Regret and Disappointment in Failed Servic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7(4), 445-45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