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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6 = no.262, 2010년, pp.119 - 132
최미영 (덕성여자대학교 의상디자인) , 윤남희 (한국컬러&패션트랜드센터 패션기획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perceived motivations of the corporate social marketing to fashion brand and the process of consumer-brand relationship building. In this study, we proposed the hypotheses on the relationships among six focal variables. The collected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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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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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한준과 박종철은 신뢰에 대한 두 가지 보편적인 차원을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 이한준과 박종철(2009)은 신뢰에 대한 두 가지 보편적인 차원을‘호의에 대한 신뢰(benevolence-based trust)’와 신용에 대한 신뢰(credebility-based trust)로 구분하였다. ‘호의’는 교환상대자가 약속된 의무를 수행한다는 정직성에 기초한 믿음이며, ‘신용’은 교환 상대자가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전문성(expert)에 기초한 객관적 믿음이다(Ganeson, 1994; Kumar, Scheer, Jan-Benedict, & Steenkamp, 1995; Doney & Cannon, 1997, Lichtenstein, Drumwright, & Braig, 2004). |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발생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매우 광범위하고 모호한 경계를 가지고 있는 개념으로 이에 대한 개념적 논의는 상당히 오래전부터 경영학 문헌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학자 별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Carroll, 1970). 이로 인해 지금까지 제시되고 있는 개념정의는 그 경계가 불명확하고 일관되지 않아 이론 구축과 측정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McWilliams & Siegel, 2001). | |
공익연계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유사한 개념으로‘사회적 마케팅(societal marketing)’과 기업의‘사회공헌(corporate philanthropy)’은 사회에서 발생하는 제반과제들의 해결을 위해 자발적으로, 그리고 대가를 요구하지 않고 자원을 투입하는 활동으로 엄격한 의미에서 기업의 이익적 측면과의 연관성을 제한하면서 조금씩 다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공익연계마케팅(cause related marketing)’은 소비자가 기업의 이윤창출을 위한 교환행위에 참여하는 것을 전제로 기업이 사회적 명분을 위해 소비자의 서비스 이용과 자선행위 또는 공익을 위해 기금을 모금하는 행위를 결합시킴으로써 일정량을 기부하는 마케팅 활동이라고 정의된다(Varadarajan & Menon, 1988). 이 중에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과거 사회적 자선활동의 일환으로 접근하였지만, 최근에는 기업 경영활동의 일환으로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경제적 성과를 이루기 위한 마케팅전략의 사회적 차원 확대라는 관점에서 접근되어지고 있다(Handelman & Arnold, 1999; Strroup & Neubert, 1987; Varadarajan & Menon, 198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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