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SG 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물류기업을 중심으로
The Impact of ESG Activities on the Corporate Performance : Focused on Logistics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9 no.2, 2023년, pp.143 - 163  

김영수 (동명대학교 유통물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ESG 활동이 국내 물류기업의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ESG 활동을 도입하고 실행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ESG 활동이 기업의 신뢰와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정도를 파악하여 ESG 실행이 물류 기업의 기업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국내 물류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구글 설문지를 이용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중 총 463부의 데이터를 통해 Smart PLS 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LS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부압력인 정부압력은 환경적 책임활동, 투자자 압력은 사회적 책임활동거버넌스 책임활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내부압력인 경영자는 환경적 책임활동에, 임직원은 ESG책임활동 모두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환경적 책임활동은 기업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책임활동과 거버넌스 책임활동은 신뢰와 기업 이미지 모두에게 영향을 준다. 셋째, 신뢰와 기업이미지는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 모두에게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 넷째, 사회적 책임활동과 거버넌스 책임활동이 비재무적 성과에 연결되는 경로에서 신뢰는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가지며, ESG 책임활동이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에 연결되는 경로에서 이미지는 모두에게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가진다. 본 연구의 기여는 물류 기업들이 ESG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환경, 사회, 거버넌스 측면에서 책임적인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고 고객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물류 업계의 ESG 활동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impact of ESG activities on the corporate performance of logistics companies in Korea. To achieve this, the study examines the factors influencing the adoption and implementation of ESG activities, assesses the extent to which ESG activities enhance corporate trust and...

주제어

참고문헌 (21)

  1. 고대경.우수한.강효원(2014), DEA를 활용한 해운?물류기업의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0집 제2호, 93-112. 

  2. 김영민(2014), 물류기업 종사자의 운송부문 물류안전 인식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제24권 제5호, 223-245 

  3. 김우정(2022), 국내 해운사 ESG 지수, 글로벌 기준 평균이하... S.G 에도 주목해야:ESG 경영, 기업 경쟁력 향상의 최우선 과제로 자리 잡아, 해양한국,?제583호. 

  4. 박문수.서진형(2021), ESG 경영 특성이 부동산 가치에?미치는 영향분석, 부동산경영 제24호, 245-271. 

  5. 박윤나.한상린(2021), 기업의 ESG 활동이 기업 이미지,?지각된 가격 공정성 및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經營學硏究, 50권 3호, 643-664. 

  6. 박태양.김종대(2023), 내외부 압력이 ESG 활동과?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46권 1호, 1-14. 

  7. 안소영.한진수(2018), 호텔의 지속가능경영이 비재무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7권 제5호, 17-33. 

  8. 안종선.정석훈.이상령.박진우(2022), ESG 경영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국적항공사를 중심으로, 한국항공운항학회지 30권 3호, 92-108. 

  9. 전호진.김영민.홍의(2021), 물류기업의 안전 활동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國際商學, 36권 제1호,?171-188. 

  10. 최용호.신진교.김승호(2003), 최고경영자, 전략 및 구조?요인이 중소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중소기업연구 25권 2호, 103-126. 

  11. 한상범.권세훈.임상균(2021), 글로벌 ESG 동향 및 국가의 전략적 역할, 세종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12. Barich, H. and Kotler, P.(1991), A framework for?Marketing image management, Sloan Management?Review(Winter),32, 94-104. 

  13. Churchill Jr, Gilbert A.(1979), A paradigm for developing better measures of marketing constructs,?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6(1), 64-73. 

  14. Chin, W. W.(1998), Issues and Opinion on Structural?Equation Modeling. MIS Quarterly, 22(1), vii-xvi. 

  15. Efron, B. & R. Tibshirani.(1997), Improvements on?cross validation: The 632+bootstrap method,?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92(438), 548-560. 

  16. Fornell, C. and Larcker, D. F.(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17. Govindarajan,V.(1984), Appropriateness of Accounting?Data in Performance Evaluation: An Empirical?Examination of Environmental Uncertainty as an?Intervening Variable. Accounting Organization?and Society, 9(2), 125-135. 

  18. Hair, J. F., Ringle, C. M. and Sarstedt, M.(2011),?PLS-SEM: Indeed a Silver Bullet, Journal of?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19(2), 139-152. 

  19. Koh, Hee-Kyung, Regina Burnasheva, and Yong Gu?Suh(2022), Perceived ESG(Enviromental ,Social,?Governance) and Consumers' Responses: The?Mediating Role of Brand Credibility, Brand?Image, and Perceived Quality, Sustainability 14,?no. 8: 4515. 

  20. Stuart, R. & Abetti, P. A.(1987), Start-up?ventures: Towards the prediction of initial succes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3), 215-230. 

  21. Nunnally, Jum C.(1978), An overview of psychological?measurement Clinical diagnosis of mental disorders: A handbook, 1978, pp.97-146.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