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9 = no.265, 2010년, pp.69 - 78
김선희 (의왕부곡초등학교병설유치원) , 백은주 (목원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mentoring on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kindergarten teacher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60 teachers in two affiliated kindergartens that belonged to the offices of education of two areas in Gyeonggi Province. The findings of the st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교육의 질을 가늠할 때 주요 변수로 꼽을 수 있는 것은? | 유치원 교사는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환경을 구성할 뿐만 아니라 학급 내에서 유아와 직접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등 교육활동 전반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로 인해 유아교육의 질을 가늠할 경우 교사는 주요 변수로 꼽히며 질적인 유아교육을 지향할 때 교사의 전문성 신장 혹은 자질 향상이 주안점이 되고 있다. 교사의 전문성과 자질 향상을 위해서 직전교육만이 아니라 현직교육에 대한 관심이 모여지고 있는데, 근년 교사교육에서는 교사의 자질 및 전문성을 높이고자 경력이나 연령, 학력 등과 같은 기초적인 변인뿐만 아니라 발달적 관점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이은화, 배소연, 조부경, 1995; 조부경, 백은주, 2003; 조부경, 백은주, 고영미, 남옥자, 2006). | |
유치원 교사의 역할은? | 유치원 교사는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환경을 구성할 뿐만 아니라 학급 내에서 유아와 직접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등 교육활동 전반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로 인해 유아교육의 질을 가늠할 경우 교사는 주요 변수로 꼽히며 질적인 유아교육을 지향할 때 교사의 전문성 신장 혹은 자질 향상이 주안점이 되고 있다. | |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지식과 기술, 자기이해, 생태적 측면의 발달을 고려하여 다면적으로 이해하려는 접근방식은 무엇인가? | 이로 인해 유아교육의 질을 가늠할 경우 교사는 주요 변수로 꼽히며 질적인 유아교육을 지향할 때 교사의 전문성 신장 혹은 자질 향상이 주안점이 되고 있다. 교사의 전문성과 자질 향상을 위해서 직전교육만이 아니라 현직교육에 대한 관심이 모여지고 있는데, 근년 교사교육에서는 교사의 자질 및 전문성을 높이고자 경력이나 연령, 학력 등과 같은 기초적인 변인뿐만 아니라 발달적 관점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이은화, 배소연, 조부경, 1995; 조부경, 백은주, 2003; 조부경, 백은주, 고영미, 남옥자, 2006). 이는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지식과 기술, 자기이해, 생태적 측면의 발달을 고려하여 다면적으로 이해하려는 접근방식이기도 하다(이윤식, 1999: 조부경, 백은주, 서소영, 2001; Haragreaves & Fullen, 1992; Vonk, 1995). |
교육인적자원부(2005).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동료장학 자료.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권혜진(2002). 유치원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의 협력적 멘터링 적용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노길영(1999). 경력 유치원 교사를 통해 본 교사발달의 제요인 및 유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류방란(2002). 중학교 초임교사들의 당면 문제와 대처 방식. 한국교육, 29(1), 59-86.
류재석(2001). 멘토양성 12가지 법칙. 서울: 한국 멘토링 연구소.
박성미(2005). 교대생의 초등교사 역할 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멘토링 기능 분석. 한국초등교육학회지, 18(2), 221-242
박은혜(1998). 반성적 사고와 유아 교사교육. 유아교육연구, 16(1), 175-192.
박은혜(2002). 유치원 자율장학에 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 및 요구. 교육과학연구, 33(1), 171-185.
박홍희(2004). 학교조직문화와 초임교사의 교직적응에 관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백은주, 조부경(2002).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 자기평가 도구 개발. 유아교육연구, 24(4), 95-117.
신붕섭(2006). 신규교사 멘토링제의 운영 실제와 개선 방안-충청남도 교육청의 사례. 한국교원교육연구, 23(1), 263-289.
염지숙(1999). 내러티브 탐구를 통한 유아 세계 이해: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1학년으로의 전이 경험 연구를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2(3), 57-82.
유구종(2003). 한국 영유아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현직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및 과제. 유아교육학논집, 2(1), 59-90.
이가은(2005). 경력-초임 유아교사간의 협력적 멘토링 과정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문구(2006). 교사의 발달 단계에 따른 멘토링 실태 및 요구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분려(1998). 유치원 조직풍토와 직무만족 및 교사 효능감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순자(2001).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교사의 교직 생활에 관한 문화 기술적 사례연구. 유아교육연구, 20(4), 77-106.
이윤식(1999). 장학론. 서울: 교육과학사.
이은화, 배소연, 조부경(1995).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이인숙(2007). 동료장학에 참여한 단일학급 유치원 교사의 변화과정.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현숙(2004). 멘터의 기능이 초임교사의 교직적응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조부경, 백은주(2003). 유치원 교사의 발달 수준을 고려한 장학 모형 개발. 유아교육연구, 23(1), 105-131.
조부경, 백은주, 고영미, 남옥자(2006). 우리나라 국.공립유치원 관련 문헌 및 인식조사에 기초한 바람직한 유아 교육학제개편. 유아교육연구, 20(4), 122-150.
조부경, 백은주, 서소영(2001). 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 서울: 양서원.
조영종(2000). 경력교사에 의한 초임교사 멘터링 적용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조형숙, 김현주(2005). 유아교사를 위한 집단 멘토링의 의미탐색. 미래유아교육학회, 12(1), 227-263.
황영숙(2005). 입문기 초임교사들이 겪는 어려움과 입문과정에 대한 인식.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홍은경(2003). 유치원 초임교사를 위한 멘토링 과정.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황병진(1992). 유치원 교사의 현직교육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Bullough, R. V., Knowles, G. J., & Crow, N. A.(1989). Teacher self-concept and student culture in the first year of teaching. Teachers College Record, 91, 209-233.
Cole, A.(1990). Personal theories of teaching: Development in the formative Years. Albert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6, 203-222.
Cole, A., & Knowles, J. G.(1994). Emerging as a teacher. New York: Routledge.
Feiman-Nemser, S.(1996). Teacher mentoring: A critical review.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97 060).
Feinman-Nemser, S., & Floden, R. E.(1980). A developmental approach to the study of teach change: What's to be gained?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04 343).
Galvez-Hjornevik, C.(1986). Mentoring among teachers: A review of literature. Journal of Reacher Education, 37(1), 6-11.
Hargreaves, A., & Fullan, M. G.(1992). Understanding teacher development. New york: Teacher College Press.
Herrera, C., Vang, Z., & Gale, L. Y.(2002). Group mentoring: a stud of mentoring groups in three programs. Philadelphia: Public/ Private Ventures.
Holloway, J. H.(2001). Research link. The benefits of mentoring. Educational Leadership, 58(8), 85-86.
Kilgore, K., Ross, D., & Zbilowski, J.(1990). Understanding the teaching perspective of first year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1, 28-38.
Machado, J. M., & Meyer, H. C.(1997). Early childhood practicum guide. Albany, NY: Delmar Publishers Inc.
Martin, A., & Trueax, J.(1997). Transformative dimension of mentoring: Implications for practice in the training of early childhood teacher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25 405).
Nodding, N.(1984). Caring: A feminine approach to ethics and moral education. Berkeley,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Stacie, G. G., & David, E. D.(Eds)(1999) New perspectives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N.Y.: Teacher College Press. 유아교사교육의 새로운 접근. 조부경, 이정미(공역). 서울: 양서원.(1994년 원저발간)
Vonk, R.(1995). Processing attitude statements from ingroup and outgroup members: Effects of within-group and within-person inconsistencies on reading tim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8(2), 215-22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