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교사와 유아교사 간의 인식 비교를 통한 효율적인 상호작용과 수업역량 강화에 대한 방안 연구 A study on Strategies for enhancement of Effective Children-Teacher Interaction and Teacher's Teaching Capacity through Recognition Comparison between Nursery Teachers and Early Childhood Teach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효율적인 상호작용과 수업역량 강화 요소에 대한 영유아교사 간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Y지역에 근무하는 영유아교사 143명이며,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로 처리하였고, 차이검증을 위해 ${\chi}^2$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영유아-교사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에 대해 영유아 교사 모두 경청과 놀이를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영아교사는 스킨십과 칭찬을 강조한 데 비해 유아교사는 발문과 칭찬을 통한 상호작용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교수방법도 영아교사는 놀이를 비중 있게 여겼으나 유아교사는 설명, 협동의 중요성도 인식하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평가방법에 대한 인식도 영아교사는 자기평가를 우선시하였고 유아교사는 관찰일지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 강화 요소에 대해 영아교사는 관찰기록을 흥미나 욕구 파악, 발달 분석에 활용해야 하고, 체계적인 수업 계획 및 평가를 중심으로 교수법이 개선되어야 하며 수업자료 구입 및 교육이 필요하다고 여겼다. 이에 비해 유아교사는 교수 계획, 발달 분석에 활용해야 하고 진학이나 교육관련 모임 참여를 통해 교수법이 개선되어야 하며 장학평가 등을 통한 포상금 지급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효율적인 상호작용과 수업역량 강화 요소에 대한 영유아교사 간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Y지역에 근무하는 영유아교사 143명이며,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로 처리하였고, 차이검증을 위해 ${\chi}^2$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영유아-교사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에 대해 영유아 교사 모두 경청과 놀이를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영아교사는 스킨십과 칭찬을 강조한 데 비해 유아교사는 발문과 칭찬을 통한 상호작용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교수방법도 영아교사는 놀이를 비중 있게 여겼으나 유아교사는 설명, 협동의 중요성도 인식하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평가방법에 대한 인식도 영아교사는 자기평가를 우선시하였고 유아교사는 관찰일지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 강화 요소에 대해 영아교사는 관찰기록을 흥미나 욕구 파악, 발달 분석에 활용해야 하고, 체계적인 수업 계획 및 평가를 중심으로 교수법이 개선되어야 하며 수업자료 구입 및 교육이 필요하다고 여겼다. 이에 비해 유아교사는 교수 계획, 발달 분석에 활용해야 하고 진학이나 교육관련 모임 참여를 통해 교수법이 개선되어야 하며 장학평가 등을 통한 포상금 지급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differences between nursery teachers and kindergarten teachers in their perception on key elements of effective interactions and enhanced teaching competence. The subject of the study were 143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Y region of Gyeonggi-do. The colle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differences between nursery teachers and kindergarten teachers in their perception on key elements of effective interactions and enhanced teaching competence. The subject of the study were 143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Y region of Gyeonggi-do. The collected data was processed through frequency and percentage. For difference test, ${\chi}^2$ tests were conduc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both nursery teachers and kindergarten teachers perceived that listening and playing were the most important factors in effective interactions between young children and teachers. However, nursery teachers perceived the interaction through skin-ship and complimenting to be more important whereas kindergarten teachers perceived questioning and complimenting as necessary. For the teaching criteria, nursery teachers put more weights on playing while kindergarten teachers focus more on explaining and coorperating. In addition, about evaluation methods, nursery teachers perceived self-evaluation as important, whereas kindergarten teachers perceived observation notes as important. Second, about the elements to strengthen teaching competence, nursery teachers perceived that observation records should be utilized for understanding interest or desire. They also believe that development analysis and teaching methods should be improved through systematical teaching plan and evaluation and that enhancement of teaching material and education are necessary. In contrast, kindergarten teachers perceived that observation records should be utilized for teaching plan and development analysis and teaching methods should be improved through participating in the meetings related to career and education. They believe that providing a prize money through supervising evaluation is necessa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differences between nursery teachers and kindergarten teachers in their perception on key elements of effective interactions and enhanced teaching competence. The subject of the study were 143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Y region of Gyeonggi-do. The collected data was processed through frequency and percentage. For difference test, ${\chi}^2$ tests were conduc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both nursery teachers and kindergarten teachers perceived that listening and playing were the most important factors in effective interactions between young children and teachers. However, nursery teachers perceived the interaction through skin-ship and complimenting to be more important whereas kindergarten teachers perceived questioning and complimenting as necessary. For the teaching criteria, nursery teachers put more weights on playing while kindergarten teachers focus more on explaining and coorperating. In addition, about evaluation methods, nursery teachers perceived self-evaluation as important, whereas kindergarten teachers perceived observation notes as important. Second, about the elements to strengthen teaching competence, nursery teachers perceived that observation records should be utilized for understanding interest or desire. They also believe that development analysis and teaching methods should be improved through systematical teaching plan and evaluation and that enhancement of teaching material and education are necessary. In contrast, kindergarten teachers perceived that observation records should be utilized for teaching plan and development analysis and teaching methods should be improved through participating in the meetings related to career and education. They believe that providing a prize money through supervising evaluation is necessar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효율적인 상호작용과 수업역량 강화 요소에 대한 현직교사들의 인식을 조사,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의 결과를 관련이론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의 상호작용과 수업역량에 관한 이론적 준거를 도출하기 위해 문헌[11,14,18,26,27]들을 고찰하였고, 상호작용과 수업역량에 관해 공통적으로 담고 있는 요소들을 추출하여 연구도구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자에 의해 설문지를 재구성하였으며 2회에 걸쳐 내용타당도를 유아교육전문가 2인에게 검증받았다.
영아와 유아의 발달은 연속성을 지니고 있으나 세부적인 발달 특징에 기초하여 교사가 환경요인으로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전반적으로 영유아-교사의 효율적인 상호작용과 수업역량 강화 요소로 현장교사들이 어떤 것을 중요하게 여기고 요구하는지 알아보고, 개선점을 찾아가는 데 연구 목적을 두고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에 대한 영아교사와 유아교사 인식은 차이를 보이는가? 둘째,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 강화 요소에 대한 영아교사와 유아교사 인식은 차이를 보이는가?
가설 설정
이에 본 연구는 전반적으로 영유아-교사의 효율적인 상호작용과 수업역량 강화 요소로 현장교사들이 어떤 것을 중요하게 여기고 요구하는지 알아보고, 개선점을 찾아가는 데 연구 목적을 두고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에 대한 영아교사와 유아교사 인식은 차이를 보이는가? 둘째,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 강화 요소에 대한 영아교사와 유아교사 인식은 차이를 보이는가?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의 상호작용과 수업역량에 관한 이론적 준거를 도출하기 위해 문헌[11,14,18,26,27]들을 고찰하였고, 상호작용과 수업역량에 관해 공통적으로 담고 있는 요소들을 추출하여 연구도구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자에 의해 설문지를 재구성하였으며 2회에 걸쳐 내용타당도를 유아교육전문가 2인에게 검증받았다. 일반적 배경 5문항, 영유아-교사의 효율적 상호작용을 위한 의사소통방법, 교수방법, 평가방법, 개선점 등의 4문항,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 강화를 위한 관찰법 및 기록, 발문법, 수업계획안, 교수법 개선,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 동료와의 협력 등의 6문항으로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신뢰도 Cronbach's ⍺는 전체 .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설문지는 2014년 7월 7일부터 18일까지 2주에 걸쳐 15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어 149부가 수거되었다. 빠진 문항이 있거나 중복 체크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143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2014년 7월 7일부터 18일까지 2주에 걸쳐 15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어 149부가 수거되었다. 빠진 문항이 있거나 중복 체크된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143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1.
연구대상은 경기도 Y지역 내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영유아교사 14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교사들의 일반적 배경 중 근무유형은 유치원이 45.
데이터처리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1.0을 활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영아교사와 유아교사 간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χ²검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관찰기록을 영아교사는 흥미나 욕구 파악을 위해서, 유아교사는 교수계획에 활용해야 한다고 인식하는 경향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수법을 영아교사는 체계적인 수업 계획 및 평가를 유아교사는 진학이나 교육관련 모임 참여를 개선해야 한다고 인식하는 경향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유아교육기관의 지원방법을 영아교사는 수업자료 구입 및 교육을 유아교사는 장학평가 등을 통한 포상금 지급을 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영유아-교사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중요한 평가방법으로 영아교사는 자기평가로 인식하였고, 유아교사는 관찰일지를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영유아-교사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위해서 놀이의 교수방법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통적으로 놀이를 우선적으로 중요시하였고, 다음으로 영아는 탐구 및 문제해결을 강조하였으나 유아교사는 설명 및 시연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경향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영유아교사 모두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경청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며 다음으로 영아는 스킨십을 강조한 반면 유아는 발문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경향을 보였다.
교수법의 개선점을 전체적으로 체계적인 수업 계획 및 평가, 진학이나 교육관련 모임 참여, 다양한 매체활용, 동료교사와의 협력수업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영아교사는 체계적인 수업 계획 및 평가, 다양한 매체 활용을, 유아교사는 진학이나 교육관련 모임 참여와 체계적인 수업계획 및 평가라고 인식하였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의 지원방법을 전체적으로 수업자료 구입 및 교육과 교사 연수 및 진학 확대, 장학평가 등을 통한 포상금 지급 순으로 인식하였고, 영아교사는 수업자료 구입 및 교육을 들었으며 유아교사는 장학평가 등을 통한 포상금 지급, 교사 연수 및 진학 확대를 실시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 강화 요소 중 관찰기록에 대한 활용, 교수법의 개선 노력, 유아교육기관의 지원방법에 대한 영아교사와 유아교사의 인식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영유아와 교사간의 수업역량 강화를 위해 전체적으로 발달분석, 흥미나 욕구파악, 교수계획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영아교사는 관찰기록을 흥미나 욕구 파악, 발달 분석에 활용해야 하고, 유아교사는 관찰기록을 교수 계획, 발달 분석에 활용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영아교사와 유아교사가 역할수행 중 교육 및 교수활동에 대한 인식 차이를 보인 [22]의 연구결과와 일맥상통한다.
둘째,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 강화 요소 중 관찰기록에 대한 활용, 교수법의 개선 노력, 유아교육기관의 지원방법에 대한 영아교사와 유아교사의 인식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구체적으로 영유아와 교사간의 수업역량 강화를 위해 전체적으로 발달분석, 흥미나 욕구파악, 교수계획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영아교사는 관찰기록을 흥미나 욕구 파악, 발달 분석에 활용해야 하고, 유아교사는 관찰기록을 교수 계획, 발달 분석에 활용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교수법의 개선점을 전체적으로 체계적인 수업 계획 및 평가, 진학이나 교육관련 모임 참여, 다양한 매체활용, 동료교사와의 협력수업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영아교사는 체계적인 수업 계획 및 평가, 다양한 매체 활용을, 유아교사는 진학이나 교육관련 모임 참여와 체계적인 수업계획 및 평가라고 인식하였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의 지원방법을 전체적으로 수업자료 구입 및 교육과 교사 연수 및 진학 확대, 장학평가 등을 통한 포상금 지급 순으로 인식하였고, 영아교사는 수업자료 구입 및 교육을 들었으며 유아교사는 장학평가 등을 통한 포상금 지급, 교사 연수 및 진학 확대를 실시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교수법의 개선점이나 유아교육기관과의 연계방법으로 유아교사는 진학, 연수 등을 통한 포상 및 자기개발을 요구하였으나 영아교사는 본 수업에 충실하고 이에 필요한 자료와 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뿐만 아니라 영유아-교사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교수방법으로 영아교사와 유아교사 모두 놀이의 중요성을 인식하였고, 영아교사는 다른 교수방법에 비해 놀이를 무려 78.9%로 강조한 반면 유아교사는 52.8%를 보여 상대적으로 낮았고, 설명 및 시연, 협동과 같은 교수방법도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영아가 놀잇감을 통해 놀이를 전개하는 데 비중을 두어야 하고, 짧은 주의집중력, 흥미와 동기 유발을 위해 놀잇감이 중요하게 작용한다[32,33,34]는 연구결과들과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001). 영아교사는 수업자료 구입 및 교육(43.7%), 교사 연수 및 진학 확대(19.7%), 장학평가 등을 통한 포상금 지급(15.5%) 순으로 나타났고, 유아교사는 장학평가 등을 통한 포상금 지급(36.1%), 교사 연수 및 진학 확대(34.7%), 교육관련 연구 모임 추진(12.5%) 순으로 나타났다.
01). 영아교사는 체계적인 수업 계획 및 평가(29.6%), 다양한 매체활용(28.2%), 동료교사와의 협력수업(21.1%) 순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교사는 진학이나 교육관련 모임 참여(37.5%), 체계적인 수업 계획 및 평가(23.6%), 동료교사와의 협력수업(18.1%)순으로 나타났다.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가정과의 연계방법에 대한 인식의 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지속적인 부모 상담(52.4%)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영아교사(63.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관찰기록에 대한 활용의 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발달분석(34.3%), 흥미나 욕구파악(32.2%), 교수계획(30.8%) 순으로 나타났다(χ²=17.31, p<.01).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수법의 개선 노력의 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체계적인 수업 계획 및 평가(26.6%), 진학이나 교육관련 모임 참여(23.8%), 다양한 매체활용(21.0%), 동료교사와의 협력수업(19.6%)순으로 나타났다(χ²=16.35, p<.01).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동료교사와의 협력방법의 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교사회의 및 토의(37.1%)를 가장 높게 인식하였다. 영아교사(33.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지역사회와의 연계방법에 대한 인식의 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다양한 인적 자원 활용이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53.1%). 영아교사(52.
영유아-교사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개선점의 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관찰 및 자료 활용(62.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영아교사(70.
영유아-교사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교수방법의 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놀이(65.7%), 설명 및 시연(14.0%), 협동(9.1%)순으로 나타났다(χ²=16.51, p<.05).
영유아-교사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의사소통 방법으로 전체적으로 경청(47.6%), 칭찬(19.6%), 발문(16.8%), 순으로 나타났으며 영아교사와 유아교사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χ²=16.50, p<.01).
영유아-교사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중요한 평가방법의 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관찰일지(36.4%), 자기평가(26.6%), 영유아발달평가도구(16.8%) 순으로 인식하였다(χ²=17.36, p<.01).
일반적 배경 5문항, 영유아-교사의 효율적 상호작용을 위한 의사소통방법, 교수방법, 평가방법, 개선점 등의 4문항,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 강화를 위한 관찰법 및 기록, 발문법, 수업계획안, 교수법 개선,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 동료와의 협력 등의 6문항으로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신뢰도 Cronbach's ⍺는 전체 .71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전반적으로 영유아-교사의 효율적인 상호작용과 수업역량 강화 요소로 현장교사들이 어떤 것을 중요하게 여기고 요구하는지 알아보고, 개선점을 찾아가는 데 연구 목적을 두고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에 대한 영아교사와 유아교사 인식은 차이를 보이는가? 둘째,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 강화 요소에 대한 영아교사와 유아교사 인식은 차이를 보이는가?
첫째, 영유아-교사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에 있어 영아교사와 유아교사 모두 경청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였고, 다음으로 영아교사는 스킨십을 강조한 반면 유아교사는 발문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영아교사와 유아교사 모두 경청을 강조한 것은 영유아의 반응을 존중하고 밀접한 상호작용을 위해서는 모든 언어적 반응에 귀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결과이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는 경기도 Y지역의 영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부모의 욕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그 대상을 확대하여 심층적인 면담을 통해 구체적인 요구조건을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본 연구는 효율적인 상호작용과 수업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들의 인식조사에 그쳤으나 교사의 의사소통방법, 교수방법 및 매체, 교수평가 등의 효과를 밝히는 실험연구와 수업과 상호작용의 향상을 위한 질적연구가 요구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경기도 Y지역의 영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부모의 욕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그 대상을 확대하여 심층적인 면담을 통해 구체적인 요구조건을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본 연구는 효율적인 상호작용과 수업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들의 인식조사에 그쳤으나 교사의 의사소통방법, 교수방법 및 매체, 교수평가 등의 효과를 밝히는 실험연구와 수업과 상호작용의 향상을 위한 질적연구가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기의 발달 특징은?
영유아기는 교사를 통해 성격 형성, 전인발달에 영향을 받는다[1]. 교사의 교육신념, 전문성, 교수능력과 같은 변인들은 영유아에게 직접적인 영향요인이 될 수 있으며 성장과 발달의 중요한 지원 요소로 작용한다.
영유아 교사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는 배경은?
이를 위해 영유아 교사의 역할은 연령과 그에 따른 발달의 차이를 이해해야 하며, 발달에 적합한 실제를 고려하는 융통성이 필요하다. 특히, 맞벌이 증가와 부모 양육 책임이 유아 교육기관으로 이완되는 등 사회적 변화에 따라 영유아와 교사 간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때문에 교사는 물리적 환경이나 영유아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영유아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은?
교사의 교육신념, 전문성, 교수능력과 같은 변인들은 영유아에게 직접적인 영향요인이 될 수 있으며 성장과 발달의 중요한 지원 요소로 작용한다. 이를 위해 영유아 교사의 역할은 연령과 그에 따른 발달의 차이를 이해해야 하며, 발달에 적합한 실제를 고려하는 융통성이 필요하다. 특히, 맞벌이 증가와 부모 양육 책임이 유아 교육기관으로 이완되는 등 사회적 변화에 따라 영유아와 교사 간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때문에 교사는 물리적 환경이나 영유아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44)
Yang, B. K. Study on Job Stress of child care teachers youngahban. The Graduate school of Kukmin National University. 2006.
Beosen, C. K. Teacher stress and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as predictor of teacher, behavi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ville. 1998.
Scottish, O. Early education and childcare plans 2001-2001. HMS: Edinburgh. 2001.
Min, S. L. Game room behavior of children according to the type of child care teacher language. The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1994.
Choi, M. S. A study on young children's play behavior. The Graduate school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1992.
Choi, S. H. Relationship between teacher-preschooler Interaction and maladjustment behaviors. The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Kyonggi University. 2008.
Gil, H. J. & Kim, S. Y. Influences of teachers' acceptance and response, and verbal interactions with children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23(2), 39-52. 2014.
Kwon, H. W. A study on needs analysis of to develop job competency of newly employed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4(2), 115-134. 2011.
So, K. H. Competency' in the Context of Schooling : It's Meaning and Curricular Implication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5(3), 1-21. 2007. DOI: http://dx.doi.org/10.15708/kscs.25.3.200709.001
Chappel, M., & Nye, S. Nevada' core knowledge areas and core competencies for early care and education professionals. Reno, NV: The Nevada Registry. 2007.
Park, E. H., Kim, S. Y., Kim, H. J., Kim, H. T., Park, J. S., Lee, D. G., Lee, H. G., Cho, B. G., Cho, H. S., Hwang, H. I., Kim, M. S., Kim, E. Y. Infrastructure Project Advancement Childhood Education 5. Kindergarten teacher training and recruitment system improvements. Seoul: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2010.
Shin, E. S., Park, E. H., Cho, W. J., Lee, K. M., You, Y. E., Lee, J. W., & Lee, B. H. The Development of Korean Kindergarten Teacher Core Competencies -An Explorative Study. The Journal of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5), 203-226. 2011.
Sung, B. C., Boo, J. Y., Han, K. I., & Lee, K. H. Perception of Education Community about Teacher's Competency.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1(1), 78-95. 2009.
Cho, W. J., Choi, I. S., & Kim, E. Y. A Portfolio Model and Assessment Criteria for Kindergarten Teachers. The Journal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Teacher Education, 28(1), 37-63. 2011.
Machado, J. M., & Meyer, H. C. Early childhood practicum guide. Albany, NY: Delmar Publishers Inc. 1997.
Kang, S. C. Class professional development model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s. 2008 Class expertise in process improvement job training materials. Seoul Education Training Institute. 2008.
Cho, K. J., Kim. D. K., & Kim, M. S. An Perspective study on the Conditions of Good Teaching -Based on the 5Good Requisite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4(4), 325-350. 2011.
Hang, J. H. & Lee, J. H. Recognition for good teaching elements preliminary evalu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ppeared to mock classe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9(4), 47-67. 2012.
Murphy, K., Lee Ann M. & Edwards. M. The Good Teacher and Good Teachers, and Inservice Teachers.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2(2), 69-92. 2004. DOI: http://dx.doi.org/10.3200/JEXE.72.2.69-92
Lee, Y. Y. The professionalism of preschool teachers based on Katz's teacher developmental stages. The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2001.
Lee, K. M. & Eom, E. N.Kindergarten Teachers' Expectations and Self-Assessmen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Qualities - Focusing on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the first grade kindergarten teachers' qualification training. The Journal of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9(4), 133-152. 2005.
Sim, Y. H. & Sung, S. Y. The Differences of Child Care Teachers' Perceptions About Infant and Preschool Teachers' Role-Performance. Korean Living Science Association, 22(2), 121-138. 2013.
O, S. Y. & Kang, B. J. A study on the differenc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role perception and role performance according to levels of the educational belief of children-centered.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6(2), 69-93. 2001.
Cho, S. Y. Child 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Korean Living Science Association, 14(1), 69-79. 2005.
Min, H. Y. & Yoon, M. J.According to the Age a Study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for Childcare Teache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8(3), 147-168. 2011.
Park, H. K.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for core competency.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6(6), 189-211. 2012.
Lee, H. K. & Kim, S. S. Developing Early - Childhood Teachers' Role Q - set. 4(10), 27-54. 2000.
Park, E. H. Young Children Teacher theory. Seoul: Changjisa. 2009.
Seo, G. S. A Study on Meaning of Two-year-old Children's Emotional Expression During the Interaction with Their Teacher. The Journal of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7(-), 93-118. 2011.
Ha J. Y. & Seo, S. J. A Short-Term Longitudinal Study on Infants' Interactions with Child Care Teach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6(2), 109-140. 2011.
Heritage, M., & Heritage, J. Teacher questioning: The epicenter of instruction and assessment. Applied Measurement in Education, 26, 176-190. 2013. DOI: http://dx.doi.org/10.1080/08957347.2013.793190
Kim, J. H. & Lee, J. H. Toddlers' Block Play, its Characteristics and Values based on Play Contents and Social Interaction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 97-124. 2013.
Yoo, Y. O. A Study of Teachers'' Verbal Interactions and Infant's Play in Play Activities. The Journal for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11(1), 45-65. 2012.
Lee, S. H. & Lee, S. Y. An Analysis of Infant-Teacher Interactions and Teachers' Sensitivity During Free Play Time in One-year-old Classrooms. The Journal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Teacher Education, 28(1), 163-189. 2011.
Bae, I. J. An analysis of children's engagement behavior and teachers' linguistic behavior by type of group activity in program of 5 years' clas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5(2), 91-112. 2009.
Yoo, S. K., Lee, Y. S. & Shon, Y. J. The Research on Kindergarten Teachers' Classroom Discourse Strategy for Maintaining their Class during The Large Group Discuss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2(2), 249-272. 2007.
Jingxia, L. Teacher questioning strategies. Modern English Teacher, 18(2), 60-63. 2009.
Cho, H. J. & Kim, N. S. The relationships between toddlers' social-cognitive play behaviors and the environmental variables of play materials and teachers' interac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7(1), 199-219. 2007.
Hur, M. A.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evel of thinking disposition of preschool teachers and their questioning.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2(2), 233-257. 2008.
Song, J. A. & Jang, J. S. A Study of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Role Conflicts on their Role Performance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2(3), 229-249. 2008.
Jeong, S. M. The performance of professional role of infant care teachers. The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Kyonggi University. 2009.
Kim, H. S. A study on the teacher's cognition of infant/toddler program in day care center. The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2002.
Kim, H. J. & Cho, B. H. The Study on Constructing Child Care Teacher Education Programs for Enhancing Infant-Teacher Interaction and Analyzing Its Effects. Korean Living Science Association, 18(6), 1221-1235. 2009.
Ma, H. J. & Lee, J. W. The development of a model in-service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infant and toddler teacher's emotion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4(3), 111-133. 201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