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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돕는 멘토링의 효과
Effects of Mentoring on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Kindergarten Teacher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9 = no.265, 2010년, pp.69 - 78  

김선희 (의왕부곡초등학교병설유치원) ,  백은주 (목원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mentoring on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kindergarten teacher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60 teachers in two affiliated kindergartens that belonged to the offices of education of two areas in Gyeonggi Province. The findings of the st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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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멘토링이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며 장학은 장학대상자만이 아니라 장학요원자의 발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추후 연구에서는 멘토와 멘티를 또 다른 주요 변인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한 지역 내의 유치원 교사들 중에서 멘토링 활동에 참여하기를 자원한 자들을 중심으로 실시하였다. 원내에는 자연적으로 형성된 멘토링 관계가 있으며, 이는 적절한 교사교육의 기회가 절대 부족한 현실을 감안할 때 시공간적인 실시 이점이 많은 원내 장학의 이점을 살릴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원내의 멘토링 장학에 대한 연구를 통해 또 다른 측면에서 유용한 교사교육에의 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멘토링이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문제별로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멘토링을 실시해 보고 그 효과를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멘토링이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기여하기 위한 멘토링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시되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기초 자료로서의 가치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첫째, 멘토링이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전체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 이상과 같은 내용을 토대로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다음과 같이 해 볼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는 멘토와 멘티의 역할에 대한 구분 없이 멘토링 활동에 참여한 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전문성 발달에 대한 멘토링의 영향에 관해 알아보았다. 멘토링이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며 장학은 장학대상자만이 아니라 장학요원자의 발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추후 연구에서는 멘토와 멘티를 또 다른 주요 변인으로 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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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의 질을 가늠할 때 주요 변수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유치원 교사는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환경을 구성할 뿐만 아니라 학급 내에서 유아와 직접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등 교육활동 전반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로 인해 유아교육의 질을 가늠할 경우 교사는 주요 변수로 꼽히며 질적인 유아교육을 지향할 때 교사의 전문성 신장 혹은 자질 향상이 주안점이 되고 있다. 교사의 전문성과 자질 향상을 위해서 직전교육만이 아니라 현직교육에 대한 관심이 모여지고 있는데, 근년 교사교육에서는 교사의 자질 및 전문성을 높이고자 경력이나 연령, 학력 등과 같은 기초적인 변인뿐만 아니라 발달적 관점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이은화, 배소연, 조부경, 1995; 조부경, 백은주, 2003; 조부경, 백은주, 고영미, 남옥자, 2006).
유치원 교사의 역할은? 유치원 교사는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환경을 구성할 뿐만 아니라 학급 내에서 유아와 직접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등 교육활동 전반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로 인해 유아교육의 질을 가늠할 경우 교사는 주요 변수로 꼽히며 질적인 유아교육을 지향할 때 교사의 전문성 신장 혹은 자질 향상이 주안점이 되고 있다.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지식과 기술, 자기이해, 생태적 측면의 발달을 고려하여 다면적으로 이해하려는 접근방식은 무엇인가? 이로 인해 유아교육의 질을 가늠할 경우 교사는 주요 변수로 꼽히며 질적인 유아교육을 지향할 때 교사의 전문성 신장 혹은 자질 향상이 주안점이 되고 있다. 교사의 전문성과 자질 향상을 위해서 직전교육만이 아니라 현직교육에 대한 관심이 모여지고 있는데, 근년 교사교육에서는 교사의 자질 및 전문성을 높이고자 경력이나 연령, 학력 등과 같은 기초적인 변인뿐만 아니라 발달적 관점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이은화, 배소연, 조부경, 1995; 조부경, 백은주, 2003; 조부경, 백은주, 고영미, 남옥자, 2006). 이는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지식과 기술, 자기이해, 생태적 측면의 발달을 고려하여 다면적으로 이해하려는 접근방식이기도 하다(이윤식, 1999: 조부경, 백은주, 서소영, 2001; Haragreaves & Fullen, 1992; Vonk,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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