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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자동차용 복합형 가습시스템에 관한 연구
An Integrated Humidification System for a Fuel Cell Vehicle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1 no.6, 2010년, pp.547 - 552  

김현유 (현대자동차) ,  권혁률 (현대자동차) ,  서상훈 (현대자동차) ,  박용선 (현대자동차) ,  안병기 (현대자동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suggested an integrated humidification system for a 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 as an efficient method of humidification under the various driving condition of the fuel cell vehicle and system. It is improving air humidification system combined the existing membrane humidif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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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차량 및 시스템의 다양한 운전조건에서의 효율적인 가습을 위한 방안으로 기존 막가습기에 물 분사하는 방식, 즉, 복합형 가습 시스템을 제시하였으며, 실험을 통하여 이를 검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료전지 차량 및 시스템의 다양한 운전조건에서 효율적인 가습을 위한 방안으로 막가습기와 물 분사 방식을 혼합한 복합형 가습시스템을 제시하였으며, 실험을 통하여 이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한 방법으로 기존 막가습기에 연료극 측에서 생성되는 응축수를 분사하는 것을 모사한 물 분사 방식을 제안하였으며,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연료극 측에서 생성되는 응축수를 분사할 경우, 응축수를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응축수에 의해 스택 배출 공기의 온도를 낮출 수 있어 가습성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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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부가습 방식에는 어떤 방식이 있는가? 연료전지 가습시스템의 경우, 크게 내부가습과 외부가습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외부가습 방식에는 버블링 방식, 액적 분무 방식, 막가습기 방식 등이 있다2,5,6). 하지만, 연료전지 자동차의 경우 패키지 측면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부피가 작은 막가습기가 적용되고 있다.
연료전지 가습시스템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연료전지 가습시스템의 경우, 크게 내부가습과 외부가습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외부가습 방식에는 버블링 방식, 액적 분무 방식, 막가습기 방식 등이 있다2,5,6).
공기공급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그리고 아래 Fig. 1과 같이 공기필터, 소음기, 공기블로워, 가습기 등으로 구성되어진다. 공기필터는 스택의 내구성을 저하시키는 수 마이크로미터 이상의 미세 먼지와 SO2와 같은 화학물질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하며, 소음기는 공기 블로워에서 발생되는 소음을 저감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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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영민, 임태원, 이종현, 안병기, 임세준, "In-Situ분석법에 의한 연료전지 특성 연구",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 20, No. 3, 2009, pp. 208-215. 

  2. 이무석, 김경주, 신용철, 김동현, 서상훈, 김현유, "수송용 연료전지 시스템 적용을 위한 기체-기체 막가습기 구조 최적화",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 21, No. 2, 2010, pp. 111-116. 

  3. James Larminie, Andrew Dicks, "Fuel Cell Systems Explained", John Wiley & Sons, Ltd., 2003, pp. 77-80, p. 290. 

  4. 김태희, 이정훈, 이호, 임태원, 박권필, "저전류/저가습 조건에서 고분자전해질 막 열화",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 18, No. 2, 2007, pp. 157-163. 

  5. 하태훈, 김한상, 민경덕,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용 막 가습기의 가습 성능 실험 및 모델링", 한국자동차공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6, pp. 1766-1771. 

  6. F.N. Buchi and S. Srinivasan, "Operating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without external humidification of the reactant gases-fundamental aspects", J. of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44, No. 8, 1997, pp. 2767-2772. 

  7. S.K. Park and I.H. Oh, "An analytical model of Nafion membrane humidifier for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J. of Power Source, Vol 188, 2009, pp. 498-501. 

  8. T.H. Ha, H.S. Kim and K.D. Min, "Experimental and modeling study of humidification performance of membrane humidifier for pem fuel cell", J. of KSAE, 2006, pp. 1766-1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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