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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용 연료전지 시스템 적용을 위한 기체-기체 막가습기 구조 최적화
Structural Optimization of Gas-to-gas Membrane Humidifier for Fuel Cell Vehicle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1 no.2, 2010년, pp.111 - 116  

이무석 (코오롱중앙기술원) ,  김경주 (코오롱중앙기술원) ,  신용철 (코오롱중앙기술원) ,  김동현 (코오롱글로텍) ,  서상훈 (현대자동차) ,  김현유 (현대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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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the structural analysis was performed to optimize the membrane humidifier with hollow fiber membrane for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system. The main design factors were considered by evaluating the humidifying performance according to various structural parameters such a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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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체-기체 막가습기에서 가습기 성능에 영향을 주는 인자를 공정인자와 구조인자로 분류하여 Table 2에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공정인자와 구조인자 중 주요 인자를 선정하여 가습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규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다양한 구조의 가습기 테스트 샘플을 제작함으로써 수송용 연료전지 가습 시스템 최적화에 필요한 구조인자 영향을 실험적으로 규명하였고 가습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운전인자에 따른 가습성능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수송용 연료전지 시스템 적용을 위해 경제성 확보가 가능한 탄화수소계 중공사막을 적용한 가습기를 제조하였다. 이때 가습기의 성능 최적화를 위한 핵심 구조 인자를 파악하고자 다양한 구조의 테스트 샘플을 설계 제작하여 구조 인자에 따른 가습성능의 변화 및 운전 조건에 따른 가습성능을 분석하였다.
  • 수송용 가습기의 경우 낮은 압력 강하 특성을 요구하므로 가습기 길이 최적화는 가습기 설계시 또 다른 고려 사항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가습기 직경(30mm)에 대해 다양한 길이의 가습기를 제작, 테스트하였다.
  • 가습기의 핵심 기능을 발현하는 분리막의 형태는 크게 평막형과 중공사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평막형에 비해 중공사형은 동일 설치 공간에 더 큰 유효 막면적의 가습기 설계가 가능하므로 현재 상업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중공사형 막 가습기는 분리막을 경계로 중공사 내부 혹은 외부에 가습원이 공급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수송용 시스템에 적합한 outinde-in 흐름 방식의 기체-기체 중공사형 막가습기에 관해 살펴보았다.
  • 이때 밀집도는 가습기 케이스 내부 부피에 대한 중공사막이 차지하는 부피의 비로 정의된다. 제작된 테스트용 가습기는 1~3kW급의 소형 가습기로 수송용 가습기 설계의 기초 인자를 도출하고 해석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가습성능은 폐습윤 공기의 수분이 송풍기를 통해 공급되는 건조 공기로 얼마나 이동했는지를 의미하는 approach dew point temperature (ADT)로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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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어디에 적합한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는 높은 에너지 전환 효율로 인해 대표적인 무공해 자동차인 연료전지 자동차의 동력 장치로 적합하다. 이때 스택 성능의 최적화를 위해 실제 운전 중 적용되는 넓은 출력 영역에서 고분자 전해질 막이 일정 수준 이상 습윤될 수 있도록 가습기를 도입하고 있다1).
연료전지 가습 방법은 무엇으로 분류되는가? 즉, 술폰산기는 수분에 의해 수화됨으로써 이온 전도성이 활성화 된다2). 한편 연료전지 가습 방법에는 내부 가습과 외부 가습으로 분류된다. 외부 가습 방법에는 버블링 방식, 액적 분무 방식, 막가습 방식 등이 있다3).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스택 성능의 최적화를 위해 가습기를 도입하는 이유는? 이때 스택 성능의 최적화를 위해 실제 운전 중 적용되는 넓은 출력 영역에서 고분자 전해질 막이 일정 수준 이상 습윤될 수 있도록 가습기를 도입하고 있다1). 이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에 사용되는 전해질 막과 촉매층에 술폰산기(sulfonic acid group)를 포함한 이온 전도체가 사용되기 때문이다. 즉, 술폰산기는 수분에 의해 수화됨으로써 이온 전도성이 활성화 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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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영민, 임태원, 이종현, 안병기, 임세준, "In- Situ 분석법에 의한 연료전지 특성 연구",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논문집, Vol. 20, No. 3, 2009, pp. 208-215. 

  2. W. Merida, D.A. Harrington, J.M. Le Canut, and G. McLean, "Characterisation of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PEMFC) failure via electrochemcal impedance spectroscopy",, J. of Power Source, Vol. 161, 2006, pp. 264-274 

  3. 하태훈, 김한상, 민경덕,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용 막 가습기의 가습 성능 실험 및 모델링", 한국자동차공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6, pp. 1766-1771. 

  4. S.K. Park and I.H. Oh, "An analytical model of Nafion membrane humidifier for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J. of Power Source, Vol. 188, 2009, pp. 498-501. 

  5. D. Kadylak, P. Cave, and W. Merida, "Effectiveness correlations for heat and mass transfer in membrane humidifier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Vol. 52, 2009, pp. 1504-1509. 

  6. M. Henmi and T. Yoshioka, "Hollow fiber membrane based on polyacrylonitrile with a high degree of polymerization and its properties", Journal of Membrane Science, Vol. 85, 1993, pp. 129-138. 

  7. H. Ohya, S. Shiki, and H. Kawakami, "Fabrication study of polysulfone hollow fiber microfiltration membranes: Optimal dope viscosity for nucleatio and growth", Journal of Membrane Science, Vol. 326, 2009, pp. 293-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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