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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가시성을 고려한 3차원 실내 보행자 시뮬레이션 모델
An Indoor Pedestrian Simulation Model Incorporating the Visibility 원문보기

한국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v.18 no.5, 2010년, pp.133 - 142  

곽수영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남현우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  전철민 (서울시립대학교 공간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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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 화재와 같은 재난, 재해시의 보행자의 행태를 모델링하거나 건축물의 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지난 수십 년간 다양한 보행모델, 또는 화재대피모델들이 연구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까지 개발된 모델은 대피 시 구조물들에 의해 보행자의 시야가 제한되는 것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 보행자의 시야는 대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므로, 이를 고려해야 현실적인 시뮬레이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대피시뮬레이션에서 보행자의 시야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는 방법은 시야의 제한 정도에 따라서 보행자의 대피 속도를 다르게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의 시야에 따라 서로 다른 대피 속도를 갖게 하기 위해서 cellular automata를 이용한 floor field 모델을 기반으로 개선된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을 활용하여 시야에 따라 공간을 분할하고, 동시다발적인 움직임 대신 분할된 공간별로 다른 이동속도를 갖게 하는 개선된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대피의 행태를 적절하게 모델링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추후 실내 센서와의 연동을 통한 실시간 시뮬레이션 시스템으로의 개발을 위하여 공간DBMS를 이용한 3차원 보행자 시뮬레이터의 구현과정을 예시하였다. 캠퍼스 건물을 대상으로 개선된 알고리즘의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pedestrian or fire evacuation models have been studied last decades for modeling evacuation behaviors or analysing building structures under emergency situations. However, currently developed models do not consider the differences of visibility of pedestrians by obstacles such as furniture, w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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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보행 모델에 보행자의 시야에 따른 영향을 추가한 개선된 보행 모델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floor field 모델에 기반을 두면서, 보행자의 위치로부터 출구까지 가시성의 정도에 따라 보행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개선된 floor field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가시성을 추가하여 알고리즘을 개선하는 부분이 중심을 이루지만, 추후 실내 센서와 결합된 실시간 시스템의 개발을 위하여 공간 DBMS 기반의 3차원 실내 대피 시뮬레이터를 구현하였다.
  • 이렇게 한 순간에 주변 셀들만을 고려하는 연산은 컴퓨터 기반의 시뮬레이션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floor field 모델을 기본 모델로 이용하여 알고리즘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 전술한 바에 따라 공간깊이에 의해 visibility field가 구현되면, 보행자들은 static과 dynamic field 값을 참고함과 동시에 공간 깊이, 즉, visibility field값에 따라 서로 다른 보행속도를 가지면서 이동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공간 깊이에 따라서 보행자의 이동속도를 다르게 하는 기법을 구현하였다. 그림 4는 visibility field 계산 과정을 포함한 수정된 시뮬레이션 처리과정을 보여준다.
  •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을 활용하여 시야에 따라 공간을 분할하고, 동시다발적인 움직임 대신 분할된 공간별로 다른 이동속도를 갖게 하는 개선된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대피의 행태를 적절하게 모델링 할 수 있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보행 모델에 보행자의 시야에 따른 영향을 추가한 개선된 보행 모델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floor field 모델에 기반을 두면서, 보행자의 위치로부터 출구까지 가시성의 정도에 따라 보행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개선된 floor field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 캠퍼스 건물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테스트 하였다. 전술한 처리과정에 따라서, CAD 형식인 건물 데이터를 shapefile로 변환하였고,이를 공간 DBMS에 저장하였다.
  • 실시간 응용에 필요한 clientserver간의 데이터 연동을 위해서는 파일이 아닌, DBMS를 이용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DBMS와 3D 모델을 이용한 대피시뮬레이터의 구축 방안을 제시한다. 실제 건물의 실내 공간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공간 DBMS에 저장하여 대피시뮬레이션에 적용한다.
  • 즉, A보다 B가 출구까지 가는데 시간이 더 소요될 것이며, 특히 긴급한 상황에 낯선 환경이라면 탈출시간이 더 길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이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 floor field 모델에 가시성 필드(visibility field)를 추가한 모델을 소개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우선, 출구에 대한 가시성에 따라 대상 공간을 몇 개의 세부 공간으로 분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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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행모델은 대체로 어떻게 나누어지나? 보행모델은 network flow, traffic assignment, simulation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어 왔으며[1], 대체로 macroscopic 모델과 microscopic 모델로 나누어진다[6]. Macroscopic 모델은 일반적으로 실외에서의 교통흐름 최적화나 길 찾기 등에 적용되며, 기본 데이터 구조로 node-link 구조를 갖는다.
대피 시뮬레이션에서 보행자의 시야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는 방법은? 보행자의 시야는 대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야 보다 현실적인 시뮬레이션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대피 시뮬레이션에서 보행자의 시야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는 방법은 시야의 제한정도에 따라서 보행자의 대피속도를 다르게 하는 것이다.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을 활용하여 시야에 따라 공간을 분할하고, 동시다발적인 움직임 대신 분할된 공간별로 다른 이동속도를 갖게 하는 개선된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대피의 행태를 적절하게 모델링 할 수 있게 한다.
Helbing의 모델의 연산 복잡도는 어떠한가? Helbing의 모델에서는 모든 보행자 각각이 받는 영향과 물리적인 환경요인(예, 어깨폭, 기대속도, 목표점 등)이 고려된다. 이 모델은 O(n2)의 연산 복잡도를 갖는데, 이는 컴퓨터 기반의 시뮬레이션 수행에는 매우 불리하게 작용한다[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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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Ahuja, R. K., Magnate, T. L., and Orlin, J. B., 1993, Network Flows: Theory, Algorithms and Applications. 

  2. Blue, V. J. and Adler, J. L., 1999, Using cellular automata microsimulation to model pedestrian movements, In A. Ceber (Ed.), Proceedings of the 14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Transportation and Traffic Theory, Jerusalem, Israel, pp. 235-254. 

  3. Burstedde, C., Klauck, K., Schadschneider, A., and Zittartz, J., 2001, Simulation of pedestrian dynamics using a two-dimensional cellular automaton, Physica A, vol. 295, no. 3-4, pp. 507-525. 

  4. Cho, D., 1999, A Study on the Tools of Analysis in the Space Syntax Theory,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 156, pp. 71-76. 

  5. Gwynne, S., Galea, E.R., Owen, M., Lawrence, P.J., and Filippidis, L.L., 2005, A systematic comparison of building EXODUS predictions with experimental data from the Stapelfeldt trials and the Milburn House evacuation, Applied Mathematical Modeling, vol. 29, No. 9, pp. 818-851. 

  6. Hamacher, H. W. and Tjandra, S. A., 2001, Mathematical modeling of evacuation problemsa state of art. In M. Schreckenberg and S. Sharma, (Eds.), Pedestrian and Evacuation Dynamics, Springer-Verlag, Berlin, pp. 227-266. 

  7. Helbing, D., Farkas, I., Molnar, P., and Vicsek, T., 2001, Simulation of pedestrian crowds in normal and evacuation situations, In M. Schreckenberg and S. Sharma, (Eds.), Pedestrian and Evacuation Dynamics, Springer-Verlag, Berlin, pp. 21-58. 

  8. Helbing, D., Farkas, I., and Vicsek, T., 2000, Simulating dynamical features of escape panic, Nature, vol. 407, pp. 487-490. 

  9. Helbing, D. and Molnar, P., 1997, Self-organization phenomena in pedestrian crowds, In F. Schweitzer (ed.), Self-Organization of Complex Structures: From Individual to Collective Dynamics, Gordon & Beach, London, UK. 

  10. Henein, C. and White, T., 2005, Agent-based modeling of forces in crowds, Springer, vol. 3415, pp. 173?184. 

  11. Henein, C. and White, T., 2007, Macroscopic effects of microscopic forces between agents in crowd models, Physica A, vol. 373, pp. 694-712. 

  12. Hightower, J., Boriello, G., and Want, R., 2000, SpotON: An indoor 3D location sensing technology based on RF signal strength. University of Washington CSE Report. 

  13. Kirchner, A., and Schadschneider, A., 2002, Simulation of evacuation processes using a bionics- inspired cellular automaton model for pedestrian dynamics, Physica A, vol. 312, pp. 260-276. 

  14. Klupfel, H., Konig, T., Wahle, J., and Schreckenberg, M., 2002, Microscopic simulation of evacuation processes on passenger ships, In Proceedings of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ellular Automata for Research and Industry, Karlsruhe, Germany. 

  15. Kretz, T. and Schrekenberg, M., 2006, Floor fieldand Agent-based Simulation Tool, International Symposium of Transport Simulation, Lausanne, Switzerland. 

  16. Li, B. et al., 2006, Indoor positioning techniques based on wireless LAN, 1st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ireless Broadband and Ultra Wideband Communication, Sydney, Australia, pp. 13-16. 

  17. Lo, S.M., Fang, Z., Lin, P., and Zhi, G.S. 2004, An evacuation model: the SGEM package, Fire Safety Journal, vol. 39, no. 3, pp. 169-190. 

  18. Nishinari, K., Kirchner, A., Namazi, A., and Schadschneider, A., 2005, Simulations of Evacuation by an Extended Floor Field CA Model, Traffic and Granular Flow '03, pp. 405-410. 

  19. Penn, A., B. Hillier, D. Banister, and Xu, J., 1998, Configurational modeling of urban movement networks, Environment and Planning BPlanning & Design, vol. 25, no. 1, pp. 59-84. 

  20. PostgreSQL, http://www.postgresql.org/. 

  21. PostgreSQL/npgsql, http://pgfoundry.org/projects/npgsql/. 

  22. QuantumGIS, http://www.qgis.org/. 

  23. Randell, C. and Muller H., 2001, Low cost indoor positioning system, Ubicomp 2010 Conference of Ubiquitous Computing, pp. 42?48. 

  24. SharpMap, http://www.codeplex.com/SharpMap/. 

  25. Zhou, R., 2006, Wireless indoor tracking system (WITS), In doIT Conference on Software Research, Verlag Heidelberg, Germany, pp. 163-177. 

  26. 전철민, 2010, "개선된 Floor Field 기반 보행 시뮬레이션 모델," 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제 12권, 제1호, pp. 76-84. 

  27. 전철민, 2007, "GIS 기반 Space Syntax를 이용한 대중교통 접근성," 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pp. 2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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