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보행자의 물리적 특성을 반영한 CA기반 보행모델
Developing a Cellular Automata-based Pedestrian Model Incorporating Physical Characteristics of Pedestrians 원문보기

한국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v.22 no.2, 2014년, pp.53 - 62  

남현우 (Dept. of Geoinformatics, University of Seoul) ,  곽수영 (Dept. of Geoinformatics, University of Seoul) ,  전철민 (Dept. of Geoinformatics, University of Seoul)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oor Field Model(FFM)은 실내에서 보행자의 움직임을 모델링하기 위한 CA기반 미시적 보행모델이며, static과 dynamic floor field를 이용하여 보행자의 움직임을 표현해낸다. 다만, 실제 보행자의 크기와 모양은 타원체나 직사각형과 유사한데, FFM에서는 정사각형 형태의 보행자를 설정하고 있다. 이로 인해 보행자들의 회전효과 부여에 어려움이 있으며, 보행자들끼리 발생하는 충돌, 끼임 등의 영향을 반영하기에 한계가 있다. 또한, 보행자의 자세 시야의 변경에 따른 영향들도 효과적으로 반영되고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FFM이 가진 한계점을 개선하기 위해 보행자의 크기, 모양 등의 물리적 특성을 반영한 보행모델을 제시한다. 본 모델에서는 정사각형이 아닌 직사각형 형태로 보행자를 정의하며, 한국인의 실제 신체크기에 가깝도록 하였다. 또한, 보행자의 자세정보를 추가하였으며, 보행자들 간에 발생하는 충돌, 끼임 등의 영향을 반영할 수 있도록 정의하였다. 제안된 모델을 이용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으며, 개선된 모델과 기존 모델간의 비교 분석을 통해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모델에서 발생하던 dynamic value 적용문제의 해결과 대피상황에서 발생하는 패닉현상의 반영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oor field model is the micro pedestrian model based on a cellular automata for modeling pedestrian movement in the interior space using the static and dynamic floor field. It regards a form of pedestrian as square but the actual pedestrian's shape and size are similar to ellipsoid or rectangl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장에서 정의한 보행모델의 여러 원리들을 실험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보행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뮬레이터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모델과 기존 FFM의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FFM이 가지는 한계점을 개선하고 보행자의 물리적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CA기반 보행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FFM이 가지는 장점을 유지하며, 보행자의 크기 및 모양, 자세 등의 물리적 특성을 추가적으로 부여하여 기존 모델의 한계점을 개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존 FFM에서는 반영하기 어려웠던 여러 보행특성(보폭, 회전, 끼임 등)들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 3장에서 정의한 보행모델의 여러 원리들을 실험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보행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뮬레이터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모델과 기존 FFM의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모델은 기존 모델에서 반영되지 않았던 보행자의 물리적 특성인 크기, 자세, 시야 등을 반영하고 있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며, 이를 반영함으로써 기존 FFM에서 산출되던 결과와 어떠한 차이점이 발생하는지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 대피인원이 증가할수록 대피시간도 증가하게 되며, 출입문, 좁은 복도 등 보행자들이 많이 몰리는 장소에서는 병목현상이 발생하게 되어 전체적인 대피 양상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대피인원에 따른 대피시간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Table 2에서 설정한 3가지 상황의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기존 모델과 개선 모델에서 인원별 대피시간의 변화 및 차이를 확인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 보행자의 자세는 보행자의 시야 및 회전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는 보행상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가 자세를 취할 수 있게 하며, 여러 방향으로 자세를 변경할 수도 있도록 한다. 모든 방향으로 자세를 취하면 연산이 매우 복잡해지기 때문에 Figure 4와 같이 8가지 방향으로만 자세를 취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모델은 보행자의 크기와 자세가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출입문 근처에서 발생하는 병목상황에서 보행자들 간의 충돌, 마찰 등의 요소가 고려되게 된다. 따라서 출입문의 너비변화가 보행양상에 미치는 영향이 기존 FFM과 차이가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이와 같은 실험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의 크기, 자세, 시야 등을 적용한 새로운 보행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보행상황에서 다양한 보행요소들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보행자의 기본적인 특성이 제대로 반영된 모델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착안하여, 보행자의 크기, 자세, 시야 등은 보행상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고, 이를 반영한 CA기반 보행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본 FFM에서 다루지 못했던 보행자의 특성들을 보완하여 개선된 보행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FFM에서 정교하게 반영되지 못했던 jamming, lane formation, panic 등의 특수한 보행 현상들을 반영할 수 있도록 모델을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보행자의 물리적 특성 중 하나인 자세, 모양, 크기 등을 반영한 CA기반 보행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대표적인 CA기반 보행모델인 FFM은 보행자의 자세, 모양, 크기 등을 반영하고 있지 않다.
  • 본 연구에서 정의한 보행모델의 시험을 위해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으며, 기존 FFM에서 나타나는 보행 양상과 본 모델에서 나타나는 결과를 비교 ․ 분석하여 여러 한계점들이 해결되었는지 파악해보고자 한다.
  • 개발된 시뮬레이터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모델과 기존 FFM의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모델은 기존 모델에서 반영되지 않았던 보행자의 물리적 특성인 크기, 자세, 시야 등을 반영하고 있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며, 이를 반영함으로써 기존 FFM에서 산출되던 결과와 어떠한 차이점이 발생하는지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델의 실험을 위해 보행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고, 기존 FFM과 비교하여 개선된 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FFM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델을 이용하여 대피인원의 수와 출구의 너비의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보행특성 및 대피결과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FFM이 가지는 장점을 유지하며, 보행자의 크기에 따른 한계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실제 보행자의 크기와 유사한 직사각형 형태의 보행자를 설정한 CA기반 보행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보행자의 크기변경과 더불어 보행자의 보폭반영, 보행자의 자세 및 시야 요소 등도 모델에 추가함으로써 기존 FFM에서 반영하기 어려웠던 여러 요소들을 모델에서 고려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FFM이 가지는 한계점을 개선하고 보행자의 물리적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CA기반 보행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FFM이 가지는 장점을 유지하며, 보행자의 크기 및 모양, 자세 등의 물리적 특성을 추가적으로 부여하여 기존 모델의 한계점을 개선하고자 한다.
  • FFM에서는 보통 von Neumann과 Moore방식을 이용하고 있으며, Figure 2에 나타나있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방식의 장점을 혼합한 변형 Moore neighborhood를 연구하였다. 기본적으로 Moore와 같이 8방향으로 이동가능하며, 진행방향에 장애물-벽, 다른 보행자 등-이 없을 경우에는 1칸 더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 대부분의 연구들은 FFM에서 정의한 공간구조, 보행자크기, 이동방식 등을 이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의 크기, 자세, 시야 등을 적용한 새로운 보행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보행상황에서 다양한 보행요소들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보행자의 기본적인 특성이 제대로 반영된 모델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착안하여, 보행자의 크기, 자세, 시야 등은 보행상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고, 이를 반영한 CA기반 보행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18m/s의 수치로 측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실제 보행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보행모델에서 보폭과 보속을 이와 같이 설정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개선하고자 보행자의 물리적 특성을 반영한 보행모델을 제시하였다. 보행자의 크기, 모양 등을 실제 사람의 신체크기에 맞게 설정하였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대상 공간, 이웃 등을 정의하였다.
  • 위와 같이 많은 연구자들이 FFM에서 반영하지 못했던 다양한 요소들을 추가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대부분의 연구들은 FFM에서 정의한 공간구조, 보행자크기, 이동방식 등을 이용하고 있다.
  • 보행상황에서 다양한 보행요소들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보행자의 기본적인 특성이 제대로 반영된 모델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착안하여, 보행자의 크기, 자세, 시야 등은 보행상황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고, 이를 반영한 CA기반 보행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본 FFM에서 다루지 못했던 보행자의 특성들을 보완하여 개선된 보행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 이는 정사각형 형태의 보행자를 이용할 때는 효율적인 방식이나, 직사각형 형태의 보행자를 설정하기에는 비효율적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셀의 경계점에 보행자를 배치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Figure 3에는 경계점에 보행자를 배치한 형태가 나타나 있다.

가설 설정

  • 이 방법을 이용하면 실제 보행자의 보폭을 반영할 수 있게 된다. 2.2절에서 살펴본 보폭정보에 따라 60cm ~ 65cm의 보폭은 30cm 길이의 셀 두 칸에 해당된다. 따라서 보행자는 일반적인 경우에 한 번에 2칸씩 이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출구근처와 같이 보행자가 몰리는 지역에서는 보폭을 좁혀 1칸만 이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피상황에서 발생하는 여러 현상의 각 개념은 무엇인가? ∙ Jamming: 보행자들이 한 곳으로 몰리면서 밀도가 높아지게 될 때 발생한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출구로 동시에 몰리게 되면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 현상에서 사람들은 끼이게 되며(clogging), 병목현상(bottleneck)을 유발하게 된다. 끼인 사람들은 몸을 회전할 수 없게 되며, 현재 상황을 빠져나갈 수도 없고, 전체적인 사람들의 흐름에 맞춰 움직이게 된다. 또한, 보행자들이 서로 마주보고 오는 상황에서 대치하는 경우에도 jamming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에는 돌아가거나, 뒷걸음질을 치는 등으로 jamming을 해소한다. ∙ Lane formation: 서로 보행자들이 마주보고 오는 경우에, 충돌을 최소화하기 위해 각각 한쪽 방향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양쪽 보행자들이 서로 우측통행을 하는 경우에는 충돌이 최소화 된다. ∙ Oscillations: 병목현상 등에서 보행자들은 동요하여 이동방향을 바꾸게 된다. 병목이 걸린 지점이 아닌,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는 결정을 내리기도 한다. ∙ Trail formation: 보행자들이 이동한 경로가 다른 사람의 경로선택에 영향을 주게 된다. 즉, 보행자들이 다른 보행자들의 이동경로로 따라가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 Panics: 공황 상황에서는 많은 반직관적인(counterintuitive) 현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예를 들어 faster-is-slower, freezing-by-heating 등 일반적인 상황과는 다른 움직임이 나타나게 된다.
FFM이란 무엇인가? Floor Field Model(FFM)은 실내에서 보행자의 움직임을 모델링하기 위한 CA기반 미시적 보행모델이며, static과 dynamic floor field를 이용하여 보행자의 움직임을 표현해낸다. 다만, 실제 보행자의 크기와 모양은 타원체나 직사각형과 유사한데, FFM에서는 정사각형 형태의 보행자를 설정하고 있다.
보행자의 움직임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나뉜 각 모델의 특징은 무엇인가? 보행자의 움직임을 모델링하기 위한 여러 기법들이 수십 년에 걸쳐 연구되고 있다[1]. 보행자의 움직임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거시적 ․ 미시적 보행모델로 나뉘어서 연구되는데, 유사한 성질을 가진 보행자들을 군집으로 간주하고 군집들 간의 관계를 통해 보행자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거시적 보행모델과 보행자 개개인의 움직임을 계산하고 그에 따른 전체적인 보행 양상을 파악하는 미시적 보행모델이 있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Ahuja, R. K; Magnate, T. L; Orlin, J. B. 1993, Book Title, Network Flows: Theory, Algorithms and Applications. 

  2. Burstedde, C; Klauck, K; Schadschneider, A; Zittartz, J. 2001, Simulation of Pedestrian Dynamics using a Two-dimensional Cellular Automation, Physica A, 295:507-525. 

  3. Helbing, D. 2001, Traffic and Related Self-driven Many-particle Systems, Rev. Mod. Phys, 73: 1067-1141. 

  4. Helbing, D; Farkas, I; Vicsek, T. 2000, Simulating Dynamical Features of Escape Panic, Nature, 407:487-490. 

  5. Henein, C. M. 2008, Crowds Are Made of People: Human Factors in Microscopic Crowd Models, Ph.D. thesis, Carleton University, Canada. 

  6. KATS, 2010, The Korean Human Dimensions Direct Measurement Research Project, [Online] Available: sizekorea, http://sizekorea.kats.go.kr. 

  7. Kirchner, A; Klupfel, H; Nishinari, K; Schadschneider, A; Schreckenberg, M. 2004, Discretisation Effects and The Influence of Walking Speed in Cellular Automata Models for Pedestrian Dynamics, J Stat Mech 10:P10011. 

  8. Kirchner, A; Nishinari, K; Schadschneider, A. 2003, Friction Effect and Clogging in a Cellular Automaton Model for Pedestrian Dynamics, Phys. Rev. E, 67, 056122. 

  9. Kirchner, A; Schadschneider, A. 2002, Simulation of Evacuation Processes using a Bionics-inspired Cellular Automaton Model for Pedestrian Dynamics, Physica A, 312:260-276. 

  10. Kirik, E; Yurgel'yan, T; Krouglov, D. 2007, An Intelligent Floor Field Cellular Automation Model for Pedestrian Dynamics, Proceedings of The Summer Computer Simulation Conference, The Mission Valley Marriott San Diego, California, 1031-1036. 

  11. Kwak, S. Y; Nam, H. W; Jun, C. M. 2010, An Indoor Pedestrian Simulation Model Incorporating the Visibility,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18(5):133-142. 

  12. Kwak, S. Y; Nam, H. W; Jun, C. M. 2012, An Optimal Model for Indoor Pedestrian Evacuation Considering the Entire Distribution of Building Pedestrian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20(2):23-29. 

  13. Lim, W. S; Ryu T. B; Choi, H. W; Choi, H. S; Chung, M. K. 2006, A Comparision of Gait Characteristics between Korean and Western Young People,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25(2):33-41. 

  14. Nishinari, K; Kirchner, A; Namazi, A; Schadschneider, A. 2004, Extended Floor Field CA Model for Evacuation Dynamics, IEICETrans. Inf. Syst, E87-D:726-732. 

  15. Yanagisawa, D; Kimura, A; Tomoeda, A; Ryosuke, N; Suma, Y; Ohtsuka, K; Nishinari, K. 2009, Introduction of Frictional and Turning Function for Pedestrian Outflow with an Obstacle, Phys. Rev. E 80, 0361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