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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환경 변인과 학업성취에 관한 어머니의 교육신념이 유아의 사교육 실태에 미치는 영향
Contributors of Extra-curricular Activities of Preschool Children: Focused on Home Environment Factors and Maternal Belief about Factors on Academic Achievement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21 no.1, 2010년, pp.81 - 90  

한유미 (호서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contributors of extra-curricular activities of preschool children focusing on home environmental factors(financial capital, human capital, and social capital) and maternal belief about factors on academic achievement(child's effort, child's ability, teacher's instru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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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사교육 과열 현상이 중·고등학교 시기뿐 아니라 영유아기부터 시작된다는 사실과 오히려 최근 국제중 신설 에 가장 많은 관심과 동요를 보이는 집단이 유치원 자녀를 둔 부모들이라는 점에서 볼 때 이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기의 사교육 실태를 기존의 경제학적 관점(물적, 인적 자본)과 교육사회학적 관점(사회적 자본)뿐 아니라 심리학적 관점(학업성취 요인에 관한 신념)에서 접근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교육 과열 현상과 관련된 다양한 가정환경 요인과 자녀의 학업성취 요인에 관한 어머니의 신념을 파악함으로써 현대사회에서 바람직한 부모역할 모델을 제시하고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2. 가정환경 요인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 3. 학업성취 요인에 관한 어머니 신념의 일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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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천에 용'이라는 표현은 어떤 경우를 말하는가?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과거 학문과 이를 통한 출세를 중시했던 유교문화 및 과거제도의 전통으로 인해 학력 외에는 개인의 다양한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취업뿐 아니라 결혼이나 인간관계 형성 시 학력이 개인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해왔으며, 현대 사회에 들어오면서 신분제도가 사라지고 직업선택과 교육을 통한 신분상승이 가능해짐에 따라 학력주의가 더욱 더 만연하게 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가난한 집 자녀가 명문대나 사법고시 등에 합격한 경우를 말하는 ‘개천에 용’이란 표현과 같이 교육은 한국 사회에서 계층 이동수단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또한 자녀를 자신의 연장으로 보고 자녀를 통해 대리만족을 추구하는 관계지향적인 문화로 인해(Kim & Choi 1994) 자녀의 학업성취는 결혼으로 자아실현의 기회를 상실하게 된 많은 한국 주부들에게 일종의 대리성취 수단이 되기도 했다.
과도한 사교육 과열 현상의 원인은? 이와 같은 부모들의 과도한 교육열과 사교육 문제는 자녀의 학업성취 결과가 당사자는 물론이고 그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나 위신, 명예 등을 결정짓는 지표가 되기 때문이다(구인회 2003).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과거 학문과 이를 통한 출세를 중시했던 유교문화 및 과거제도의 전통으로 인해 학력 외에는 개인의 다양한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취업뿐 아니라 결혼이나 인간관계 형성 시 학력이 개인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해왔으며, 현대 사회에 들어오면서 신분제도가 사라지고 직업선택과 교육을 통한 신분상승이 가능해짐에 따라 학력주의가 더욱 더 만연하게 되었다.
사회적 자본의 의미는? 사회적 자본이란 자녀의 학업성취를 증진시키기 위해 부모가 들이는 노력, 관심, 자녀학습에의 개입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가 가정에서 유아에게 직접 제공하는 형식적ㆍ비형식적 활동을 측정하는 Stipek 등(1992)의 Activities Sub-scales를 변형해서 사용했다. 원래 이 척도는 형식적 활동(예, 가게에서 샀거나 집에서 만든 플래시 카드나 학습지를 사용하여 글자나 읽기를 가르친다)과 비형식적 활동(예, 상 차릴 때 식기류를 세게 하는 것과 같이 일상생활 맥락에서 수를 가르친다)에 관한 10개 문항에 대해 ‘전혀 안함’에서 ‘거의 매일’까지 5점 리커트 척도로 응답하게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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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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