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과 글이 하나가 되어 표현되는 장르의 특성상 만화에 있어 스토리 구성 이상으로 중요한 표현 요소의 한가지가 시각적 표현, 즉 그림체이다. 그 중에서도 순정만화는 다른 장르의 만화와 확연히 구분되는 시각적 표현의 특징들을 갖는다. 물론 일본의 소녀만화(少女マンガ 쇼죠망가) 역시 다른 장르의 만화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몇 가지 독특한 시각적 표현의 특징들을 갖는다. 이러한 표현 기법의 예로, 별이 반짝이는 눈동자, 8-9등신으로 강조된 신체의 표현, 사각형의 균일한 칸나누기를 벗어나는 다양한 칸나누기 구성 등을 들 수 있다. 그렇다면 순정만화만의 독특한 표현은 언제 누구로부터 시작되었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겨난다.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로부터 소녀만화의 화려한 그림체에 영향을 준 것으로 평가 받고 있는 소녀 잡지 삽화가로서 1930년대부터 1950년대에 걸쳐 활발하게 활동한 나카하라 준이치(中原 淳一, 1919~1983)의 작품을 분석해 그의 작품과 소녀만화의 관계성에 대해 고찰 한다. 그리고 그 고찰을 통해 소녀만화의 원류를 찾아 어떠한 형태로 이후의 소녀만화에 반영되어 나타났는가를 밝힌다.
그림과 글이 하나가 되어 표현되는 장르의 특성상 만화에 있어 스토리 구성 이상으로 중요한 표현 요소의 한가지가 시각적 표현, 즉 그림체이다. 그 중에서도 순정만화는 다른 장르의 만화와 확연히 구분되는 시각적 표현의 특징들을 갖는다. 물론 일본의 소녀만화(少女マンガ 쇼죠망가) 역시 다른 장르의 만화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몇 가지 독특한 시각적 표현의 특징들을 갖는다. 이러한 표현 기법의 예로, 별이 반짝이는 눈동자, 8-9등신으로 강조된 신체의 표현, 사각형의 균일한 칸나누기를 벗어나는 다양한 칸나누기 구성 등을 들 수 있다. 그렇다면 순정만화만의 독특한 표현은 언제 누구로부터 시작되었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겨난다. 이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로부터 소녀만화의 화려한 그림체에 영향을 준 것으로 평가 받고 있는 소녀 잡지 삽화가로서 1930년대부터 1950년대에 걸쳐 활발하게 활동한 나카하라 준이치(中原 淳一, 1919~1983)의 작품을 분석해 그의 작품과 소녀만화의 관계성에 대해 고찰 한다. 그리고 그 고찰을 통해 소녀만화의 원류를 찾아 어떠한 형태로 이후의 소녀만화에 반영되어 나타났는가를 밝힌다.
As manga is a genre characterized by combined use of letters and pictures, visual expression, that is style,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representative elements, even beyond the structuring of the story. Shojo Manga (lit. Young girl's Manga) in particular is distinguished by visual style clearly di...
As manga is a genre characterized by combined use of letters and pictures, visual expression, that is style,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representative elements, even beyond the structuring of the story. Shojo Manga (lit. Young girl's Manga) in particular is distinguished by visual style clearly differentiated from other manga genres. Shojo Manga uses a variety of unique techniques that cannot be found in other manga genres. The use of starry eyes in the depiction of the characters, taller than life characters, and the creative use of frames which disregard the traditional square shape are some examples. Therefore, the question arises of by whom and when such visual characteristics in Shojo Manga were created. This paper will analyze the figure of Nakahara Junichi (1913-1983), illustrator of Shojo magazines active between the 1930's and 1950's, and who as it has been stated in previous research, influenced the splendorous illustrations of Shojo Manga. Therefore, I will look for the commonal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Shojo Manga and Nakahara's oeuvre, shedding light on the origins of Shojo Manga and attempting to theorize the relationship existing between them.
As manga is a genre characterized by combined use of letters and pictures, visual expression, that is style,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representative elements, even beyond the structuring of the story. Shojo Manga (lit. Young girl's Manga) in particular is distinguished by visual style clearly differentiated from other manga genres. Shojo Manga uses a variety of unique techniques that cannot be found in other manga genres. The use of starry eyes in the depiction of the characters, taller than life characters, and the creative use of frames which disregard the traditional square shape are some examples. Therefore, the question arises of by whom and when such visual characteristics in Shojo Manga were created. This paper will analyze the figure of Nakahara Junichi (1913-1983), illustrator of Shojo magazines active between the 1930's and 1950's, and who as it has been stated in previous research, influenced the splendorous illustrations of Shojo Manga. Therefore, I will look for the commonal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Shojo Manga and Nakahara's oeuvre, shedding light on the origins of Shojo Manga and attempting to theorize the relationship existing between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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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음으로 소녀만화에서 보인 눈동자의 별과 3단 통합스타일화가 순정만화에서는 어떻게 나타났는가에 대해 설명하겠다. 3장에서 논한 소녀만화의 표현의 특징들은 순정만화에서도 볼 수 있는 표현들이다.
다카하시 마코토의 작품 속에 드러난 눈동자 속 별의 변화에 대해서 좀 더 살펴보자. 처음으로 눈동자 속 별이 등장한 것은 1959년 8월호 『소녀』에 연재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 순정만화인 소녀만화(少女マンガ)의 여러가지 시각적 표현 중에서도 커다란 눈망울과 오뚝한 코, 길고 가느다란 신체의 표현 등의 독특한 인물 표현과 규칙성을 깨는 다양하고도 자유로운 칸나누기 기법에 영향을 끼친 것이 무엇인지 그 원류를 찾아 어떠한 형태로 후대의 소녀만화에 나타났는가를 고찰해 소녀만화의 시각적 표현 기법의 원류를 밝히는 데에 있다.
그리고 소녀만화의 독특한 그림체의 원류는 1920~40년대의 각종 소녀잡지들의 삽화로 보는 것이 선행 연구들의 일반적인 개념이다5). 이 장에서는 당시의 소녀들에게 절대적인 인기를 누린 나카하라 준이치의 작품을 중심으로 그의 작품이 후대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해 보기로 하겠다.
제안 방법
그러기 위해서 선행연구가들에 의해 소녀만화의 화려한 그림체에 영향을 준 것으로 평가받는 소녀 잡지의 삽화가인 나카하라 준이치(中原 淳一)의 작품 분석과 70년대의 소녀만화가들의 인터뷰를 통해 나카하라 준이치의 작품과 소녀만화의 공통점과 상이점을 살펴 소녀만화와의 관계를 정의한다.
독자의 연령이나 성별보다는 스토리의 특징에 따라 구분 되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편의상 소녀, 혹은 여성을 주된 독자층으로 하는 독특한 그림 스타일의 만화를 일본의 경우 소녀만화로, 한국은 순정만화라는 단어로 구분하기로 한다.
지금까지 일본의 첫 장편 소녀만화의 등장을 전후한 만화사의 개요와 소녀만화의 시각적 표현기법의 정착에 이르기까지의 흐름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소녀만화의 독특한 그림 스타일은 서정화로부터 커다란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나카하라 준이치는 3남 2녀의 막내로 1913년 2월 16일 카가와현에서 태어났다. 나카하라 준이치가 4살 되던 해 독실한 기독교 신자이었던 아버지의 의지대로 일가 전원이 함께 세례를 받는다. 이러한 기독교의 교인으로 교회와 깊은 관계를 맺고 있었던 가풍은 이후 나카하라 준이치의 인생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이 장에서는 나카하라 준이치란 인물에 대해 살펴보겠다. 나카하라 준이치는 3남 2녀의 막내로 1913년 2월 16일 카가와현에서 태어났다. 나카하라 준이치가 4살 되던 해 독실한 기독교 신자이었던 아버지의 의지대로 일가 전원이 함께 세례를 받는다.
다카하시 마코토(高橋真琴), , 『소녀(少女)』, 1958년 1월호.
성능/효과
지금까지 일본의 첫 장편 소녀만화의 등장을 전후한 만화사의 개요와 소녀만화의 시각적 표현기법의 정착에 이르기까지의 흐름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소녀만화의 독특한 그림 스타일은 서정화로부터 커다란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었다. 당시의 소녀 잡지에 등장한 표지 그림이나 소설 삽화, 스타일화 속의 소녀들은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임과 동시에 소녀독자들이 동경하던 세계를 형상화한 것이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의 많은 만화 연구가들이 소녀만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평가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일본의 많은 만화 연구가들이 소녀만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평가하고 있는 것이 이른바 서정화(抒情画)2)이다. 1935년부터 『소녀의 벗(少女の友)』3)의 표지화를 담당했던 나카하라 준이치의 작품들은 후대의 소녀만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만화에 있어 스토리 구성 이상으로 중요한 표현 요소중 한 가지는 무엇인가?
그림과 글이 하나가 되어 표현되는 장르의 특성상 만화에 있어 스토리 구성 이상으로 중요한 표현 요소의 한가지가 시각적 표현, 즉 그림체이다. 그 중에서도 순정만화는 다른 장르의 만화와 확연히 구분되는 시각적 표현의 특징들을 갖는다.
소녀만화에서 사용하는 독특한 시각적 표현의 특징은 무엇이 있는가?
물론 일본의 소녀만화(少女マンガ 쇼죠망가) 역시 다른 장르의 만화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몇 가지 독특한 시각적 표현의 특징들을 갖는다. 이러한 표현 기법의 예로, 별이 반짝이는 눈동자, 8-9등신으로 강조된 신체의 표현, 사각형의 균일한 칸나누기를 벗어나는 다양한 칸나누기 구성 등을 들 수 있다. 그렇다면 순정만화만의 독특한 표현은 언제 누구로부터 시작되었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겨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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