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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에서 1화 마지막 칸과 2화 첫 칸의 연결 관계
The Connection between the Last Panel of 1st Episode And the First One of 2nd on 'Webto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3, 2016년, pp.211 - 230  

이원석 (공주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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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는 '연속된 칸의 배열'이라는 명제에서, 이 연구는 출발한다. 연속된 두 칸 이상의 이미지가 연결되어 어떻게 이야기를 전달하는 지, 앞 칸과 뒤 칸의 연결 관계는 어떠한 지 등에 관한 연구에서 비롯된다. 우리나라 만화는 웹툰의 시대를 지나가고 있다. 과거 출판만화 시대의 단행본이나 잡지를 거쳐, 온라인이나 모바일에 게재되는 만화를 즐기는 시대로 이미 접어들었다. 웹툰 또한 연속된 칸의 배열로 구성된다. 단지 그 방향과 모양, 길이 등이 출판만화와 다른 점을 보인다. 이에 연구자는 연속된 두 칸의 연결관계를 다시 한 번 규명하려 한다. 특히 한 화 혹은 한 에피소드에서 칸의 연결에 관한 연구를 넘어서, 연재되는 두 화로 확장시켜 앞 화의 마지막 칸과 다음 화의 첫 칸의 연결 관계가 어떠한 지 살펴본다. 이 연구에서는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에 연재하는 웹툰 100여 작품을 분석하였다. 특히 작품의 1화 마지막 칸과 2화 첫 칸을 분석하였다. 첫 화를 분석한 이유는 독자를 사로잡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연재 첫 화라는 전제에서 시작한다. 분석의 최대 관심은 두 칸이 연결성 측면에서 '연결'인가 또는 '단절'인가를 분석하였다. 또한 2016년 현재 대표적인 모바일만화 플랫폼 레진코믹스와 탑툰의 작품을 20여 편 분석하여 웹툰과 모바일만화에서 칸 연결의 차이점을 찾아보았다. 연재만화의 한 화의 마지막 칸은 그 화를 정리하는 기능과 동시에 다음 화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역할을 갖는다. 또한 다음 화의 첫 칸은 전 화의 이야기를 이어가는 임무를 부여받는다. 이러한 이유로 이 두 칸은 적어도 대개 일주일이라는 시공간적 간극을 연결시켜야 한다. 첫 칸이 전 화의 이야기를 떠 올리게 하는 것이 쉬운 연결 기술일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존재한다. 이것은 온전한 작가의 몫으로, 작가는 어느 지점에서 한 화를 마무리하고 다음 화로 넘어갈지 고민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연재되는 만화의 시공간적인 간극을 칸이 어떻게 연결하는 지에 관한 유형을 통계로 제시함으로서 칸 연출의 연구 범위를 칸과 칸의 연결에서 에피소드와 에피소드의 연결로 확장시키는 효과를 가질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기술적으로나 만화 연출 상으로 두 화를 어떻게 연결하는 지에 관한 고민을 다소 해결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rst this research starts with agreement that comics is 'the sequential art'. It means that over two sequential panels makes how to recognize the story and this research owes to the connection of forward panel and backward panel. Webtoon, internet comics is also consisted to sequential panels. Bu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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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웹툰에서 한 화를 구성하는 에피소드가 독립적인 이야기의 시작과 끝을 갖지 않는 것이 우세함을 증명하였다. 한 화로 끝나는 단편만화나 옴니버스 작품을 제외하면, 서사 웹툰은 두 화를 연결하는 칸이 서로 동일한 사건과 내용으로 전개되는 것을 선호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이야기가 연결되는 서사 웹툰에서 앞 화의 마지막 칸과 다음 화의 첫 칸이 동일한 내용을 다루는 지 혹은 다른 이야기로 전개되는 지 살펴보고 어떤 연결 유형이 많은지 규명하는데 있다. 특히 연재를 시작하는 1화와 2화에 주목하여 분석한다.
  • 이는 작가가 연재 웹툰에서 사건의 흐름을 끊는 것-두 화를 동일한 사건으로 연결하는 것으로 다음 화에서 독자의 재미와 기대를 유발하게 만드는 연출을 선호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통계적인 수치를 제시한 이 연구는 웹툰의 두 화의 칸을 단순한 연결 또는 단절로 구분했으나 향후 이 두 칸의 연결관계를 스콧 맥클라우드나 안수철의 이론처럼 구체적으로 세분화하는 조사도 의미 있는 연구일 것이다.

가설 설정

  • 글이 필수적인 구성요소라고 하나 묘사와 서사는 대중적으로 이해된 이미지들에 상당히 의존적이다”고 주장했다.3) 여기에서 만화는 연속된 이미지 즉 연속된 칸의 배열로 스토리를 전달한다는 점에 동의 할 수 있다. 그리고 연재만화는 매 화 마지막 칸을 갖고 그다음 화에서 첫 칸을 통해 이야기를 이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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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완결성 연상이란 무엇인가? 스콧 맥클라우드는 서로 다른 그림의 연속된 칸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인간의 인지 능력을 ‘완결성 연상(closure)’라고 설명했다.6) 만화는 그 자체가 이러한 완결성 연상을 요구하는 칸의 연속된 배열로 볼 수 있다.
연재 웹툰 중 최장수 작품은? 연재 웹툰 중 손제호,이광수의 <노블레스>가 2007.12.
‘그래픽 노블’의 창시자인 윌 아이스너는 만화가의 임무는 무엇이라고 주장했는가? 아이스너는 또 ‘만화가의 임무는 어떤 줄거리를 구성하는 여러 사건들을 서사적으로 연결할 수 있게끔 사건 혹은 그림들을 엮어 배열하는 데 있다’고 주장했다.5) 웹툰의 경우, 한 화에서 바로 바로 이어지는 그림 즉 칸은 인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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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미림, 서사만화개론, 범우사, 1999 

  2. 박기준, 만화 스토리작법, 우람, 2000 

  3. 스콧 맥클라우드, 만화의 이해, 비즈앤비즈, 2012 

  4. 안수철, 만화연출, 글논그림밭, 1996 

  5. 윌 아이스너, 그래픽스토리텔링과 비주얼내러티브, 비즈앤비즈, 2009 

  6. 윌 아이스너, 만화와 연속예술, p.40, 비즈앤비즈, 2009 

  7. 고동균, "출판만화에서 웹툰으로의 편집 변환 연구 : 칸의 구조 변환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대학원, 2015 

  8. 정규하, "출판 만화와 웹툰의 형식적 특징에 관한 연구 : 윤태호의 와 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석사), 2010. 8 

  9. 김지연 ,오영재, 웹툰에 있어서 서사구조에 따른 공간활용에 대한 비교분석, 한국영상학회 논문집 Vol.10 No.3 [2012], pp.127-142 

  10. 안소라, 이원석, 카툰의 서사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13, pp.223-246 

  11. 이원석, 국내외 네칸만화 수사적 표현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연구 9, 2005.10, pp.18-32 

  12. 네이버 웹툰 http://comic.naver.com/index.nhn 

  13. 다음 웹툰 http://webtoon.daum.net/#daytue&tabday 

  14. 레진코믹스 http://www.lezhin.com/ko/ 

  15. 탑툰 http://topto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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