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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순정만화와 소녀만화의 스토리 형식에 대한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Story Form of Early Shunjung Manhwa and Shojo Mang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8, 2015년, pp.109 - 118  

김소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창작과)

초록

한국의 순정만화와 일본의 소녀만화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여러 선행연구에서 강조되어 왔다. 본 연구는 순정만화와 소녀만화의 스토리 형식에 대한 연구이다. 순정만화는 1950~1960년대의 작품을, 소녀만화의 경우 잡지 "소녀 클럽"에 연재된 작품으로 그 연구 대상을 한정했다. "소녀 클럽"의 경우 창간호부터 폐간될 때까지 휴간 없이 발행된 거의 유일한 소녀잡지이며 일본 최초의 장편 소녀만화인 테즈카 오사무의 '리본의 기사'가 연재된 잡지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연구 결과 순정만화와 소녀만화는 시공간적 배경, 이야기의 장르, 이야기의 길이 등에서 뚜렷한 차이점을 찾을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차이점은 당시의 사회적 배경과 만화의 역사, 작가들, 연재 매체의 특징에서 기인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 Shunjung Manhwa and Shojo Manga have a unique characteristics. These genres have a close relationship each other. This study is story form of Shunjung Manhwa and Shojo Manga. In this article, a subject of study for Shunjung Manhwa is the works between 1950s and 1960s. I set limits to the wor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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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면 『소녀 클럽』에 연재된 작품들 중 2년 이상 연재된 스토리 만화 작품만을 추려 이들 작품의 스토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연재 기간이 2년 이상 지속된 작품으로 그 대상을 한정 한다.
  • 그리고 이러한 연구를 통해 초기 순정만화가 일본의 것을 차용하거나 베꼈다는 기존의 평가를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순정만화가 나름의 방향성과 특징을 가지고 발전했을 가능성을 고찰해 본다. 그리고 소녀만화와 순정만화의 관계성에 대해, 나아가 한국 순정만화의 출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순정만화와 소녀만화의 스토리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시각적 표현과 마찬가지로 스토리에도 유사성이 존재하는지, 혹은 이들 작품이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밝혀 보도록 한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를 통해 초기 순정만화가 일본의 것을 차용하거나 베꼈다는 기존의 평가를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순정만화가 나름의 방향성과 특징을 가지고 발전했을 가능성을 고찰해 본다. 그리고 소녀만화와 순정만화의 관계성에 대해, 나아가 한국 순정만화의 출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 순정만화의 형성과 발달에 있어 소녀만화의 영향은 분명하나 그 영향이 어디까지였는지 알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순정만화와 소녀만화의 스토리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시각적 표현과 마찬가지로 스토리에도 유사성이 존재하는지, 혹은 이들 작품이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밝혀 보도록 한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를 통해 초기 순정만화가 일본의 것을 차용하거나 베꼈다는 기존의 평가를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순정만화가 나름의 방향성과 특징을 가지고 발전했을 가능성을 고찰해 본다.
  •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초기의 순정만화와 소녀만화의 스토리 형식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그러나 초기 순정만화의 이야기 구조에 대한 연구에는 많은 제약이 있다.
  • 이와 같이 본 논문에서는 순정만화와 소녀만화 초기 작품의 스토리 형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생각보다 다양한 스펙트럼의 스토리가 존재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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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 최초의 장편 소녀만화는 무엇인가? 순정만화는 1950~1960년대의 작품을, 소녀만화의 경우 잡지 "소녀 클럽"에 연재된 작품으로 그 연구 대상을 한정했다. "소녀 클럽"의 경우 창간호부터 폐간될 때까지 휴간 없이 발행된 거의 유일한 소녀잡지이며 일본 최초의 장편 소녀만화인 테즈카 오사무의 '리본의 기사'가 연재된 잡지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연구 결과 순정만화와 소녀만화는 시공간적 배경, 이야기의 장르, 이야기의 길이 등에서 뚜렷한 차이점을 찾을 수 있었다.
순정만화와 소녀만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순정만화와 소녀만화는 창작자와 수용자가 모두 여성이 중심이며 반짝이는 눈동자와 가늘고 긴 몸과 같은 독특한 인물표현과 불규칙한 칸나누기, 배경의 꽃 그림 등의 시각적 표현을 특징으로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장르의 만화는 일본에서 시작되었고 일본의 영향을 받은 한국, 대만, 중국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 특히 발달한 독특한 만화이기도 하다.
순정만화와 소녀만화는 특히 어떤 국가에서 발달하였는가? 순정만화와 소녀만화는 창작자와 수용자가 모두 여성이 중심이며 반짝이는 눈동자와 가늘고 긴 몸과 같은 독특한 인물표현과 불규칙한 칸나누기, 배경의 꽃 그림 등의 시각적 표현을 특징으로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장르의 만화는 일본에서 시작되었고 일본의 영향을 받은 한국, 대만, 중국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 특히 발달한 독특한 만화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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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박인하, 박인하의 순정만화 맛있게 읽기 - 누가 캔디를 모함 했나 -, 살림, pp.27-33, 2000. 

  2. 노수인, 한국 순정만화와 일본 소녀만화의 관계 연구: 순정만화가들과의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논문, 2000. 

  3. 今田?里香, 少女 の社?史, 頸草書房, p.14, 2007. 

  4. 今田?里香, 少女 の社?史, 頸草書房, p.15, 2007. 

  5. 押山美知子, "リボンの騎士 における"少女マ ンガ"の型-松下井知夫作品との比較-", マンガ硏究, 日本マンガ學會, Vol.14, pp.45-49, 2008. 

  6. 박인하, 박인하의 순정만화 맛있게 읽기 - 누가 캔 디를 모함 했나 -, 살림, p.38, 2000. 

  7. 손상익, 한국만화 통사 하, 시공사, pp.292-293, 1998. 

  8. 백정숙, "소녀 세계의 창을 연 엄희자", 한국만화의 선구자들, 열화당, p.175, 1995. 

  9. 山中夕起子, "?谷虹兒, さまざまな 抒情畵 の かたち-パリ時代, アニメ?ション映畵 夢見童子 について-", Core Ehtics, Vol.5, pp.371-372, 2009. 

  10. 米澤嘉博, 戰後少女マンガ史, ちくま文庫, pp.24- 27, 2007. 

  11. 浜崎廣, 女性誌の源流-女の?誌, かく生まれ, かく 競い, かく死せり-, 出版ニュ?ス社, pp.71-72, 2004. 

  12. 米?嘉博, 戰後少女マンガ史, ちくま文庫, p.52, 2007. 

  13. 押山美知子, 少女マンガジェンダ?表象論 - の造形とアイデンティティ, 彩流社, pp.11- 12, 2007. 

  14. 米澤嘉博, マンガで?む ? の構?, NHK出版, p.74, 2004. 

  15. http://www5f.biglobe.ne.jp/-hideko/profile.html 

  16. 米澤嘉博, 戰後少女マンガ史, ちくま文庫, p.98, 2007. 

  17. 米澤嘉博, マンガで?む ? の構?, NHK出版, p.3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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