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순정만화와 일본의 소녀만화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여러 선행연구에서 강조되어 왔다. 본 연구는 순정만화와 소녀만화의 스토리 형식에 대한 연구이다. 순정만화는 1950~1960년대의 작품을, 소녀만화의 경우 잡지 "소녀 클럽"에 연재된 작품으로 그 연구 대상을 한정했다. "소녀 클럽"의 경우 창간호부터 폐간될 때까지 휴간 없이 발행된 거의 유일한 소녀잡지이며 일본 최초의 장편 소녀만화인 테즈카 오사무의 '리본의 기사'가 연재된 잡지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연구 결과 순정만화와 소녀만화는 시공간적 배경, 이야기의 장르, 이야기의 길이 등에서 뚜렷한 차이점을 찾을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차이점은 당시의 사회적 배경과 만화의 역사, 작가들, 연재 매체의 특징에서 기인함을 알 수 있었다.
한국의 순정만화와 일본의 소녀만화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여러 선행연구에서 강조되어 왔다. 본 연구는 순정만화와 소녀만화의 스토리 형식에 대한 연구이다. 순정만화는 1950~1960년대의 작품을, 소녀만화의 경우 잡지 "소녀 클럽"에 연재된 작품으로 그 연구 대상을 한정했다. "소녀 클럽"의 경우 창간호부터 폐간될 때까지 휴간 없이 발행된 거의 유일한 소녀잡지이며 일본 최초의 장편 소녀만화인 테즈카 오사무의 '리본의 기사'가 연재된 잡지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연구 결과 순정만화와 소녀만화는 시공간적 배경, 이야기의 장르, 이야기의 길이 등에서 뚜렷한 차이점을 찾을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차이점은 당시의 사회적 배경과 만화의 역사, 작가들, 연재 매체의 특징에서 기인함을 알 수 있었다.
Korean Shunjung Manhwa and Shojo Manga have a unique characteristics. These genres have a close relationship each other. This study is story form of Shunjung Manhwa and Shojo Manga. In this article, a subject of study for Shunjung Manhwa is the works between 1950s and 1960s. I set limits to the work...
Korean Shunjung Manhwa and Shojo Manga have a unique characteristics. These genres have a close relationship each other. This study is story form of Shunjung Manhwa and Shojo Manga. In this article, a subject of study for Shunjung Manhwa is the works between 1950s and 1960s. I set limits to the works from "Shojo Club" the case of Shojo Manga. "Shojo Club" is the only girl's magazine without suspend publication. Furthermore, that magazine is the one that Japan's first Shojo Manga, Tezuka Osamu's 'Princess Knight' was published serially. The results of my research work is that Shunjung Manwha has a remarkable difference on a spatio-temporal background, a genre of story, a length of story as compared with Shojo Manga. In addition, this difference is based on the social background, history of comics, authors, media published serially at that time.
Korean Shunjung Manhwa and Shojo Manga have a unique characteristics. These genres have a close relationship each other. This study is story form of Shunjung Manhwa and Shojo Manga. In this article, a subject of study for Shunjung Manhwa is the works between 1950s and 1960s. I set limits to the works from "Shojo Club" the case of Shojo Manga. "Shojo Club" is the only girl's magazine without suspend publication. Furthermore, that magazine is the one that Japan's first Shojo Manga, Tezuka Osamu's 'Princess Knight' was published serially. The results of my research work is that Shunjung Manwha has a remarkable difference on a spatio-temporal background, a genre of story, a length of story as compared with Shojo Manga. In addition, this difference is based on the social background, history of comics, authors, media published serially at that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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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면 『소녀 클럽』에 연재된 작품들 중 2년 이상 연재된 스토리 만화 작품만을 추려 이들 작품의 스토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연재 기간이 2년 이상 지속된 작품으로 그 대상을 한정 한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를 통해 초기 순정만화가 일본의 것을 차용하거나 베꼈다는 기존의 평가를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순정만화가 나름의 방향성과 특징을 가지고 발전했을 가능성을 고찰해 본다. 그리고 소녀만화와 순정만화의 관계성에 대해, 나아가 한국 순정만화의 출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는 순정만화와 소녀만화의 스토리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시각적 표현과 마찬가지로 스토리에도 유사성이 존재하는지, 혹은 이들 작품이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밝혀 보도록 한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를 통해 초기 순정만화가 일본의 것을 차용하거나 베꼈다는 기존의 평가를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순정만화가 나름의 방향성과 특징을 가지고 발전했을 가능성을 고찰해 본다. 그리고 소녀만화와 순정만화의 관계성에 대해, 나아가 한국 순정만화의 출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순정만화의 형성과 발달에 있어 소녀만화의 영향은 분명하나 그 영향이 어디까지였는지 알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순정만화와 소녀만화의 스토리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시각적 표현과 마찬가지로 스토리에도 유사성이 존재하는지, 혹은 이들 작품이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밝혀 보도록 한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를 통해 초기 순정만화가 일본의 것을 차용하거나 베꼈다는 기존의 평가를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순정만화가 나름의 방향성과 특징을 가지고 발전했을 가능성을 고찰해 본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초기의 순정만화와 소녀만화의 스토리 형식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그러나 초기 순정만화의 이야기 구조에 대한 연구에는 많은 제약이 있다.
이와 같이 본 논문에서는 순정만화와 소녀만화 초기 작품의 스토리 형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생각보다 다양한 스펙트럼의 스토리가 존재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제안 방법
1962년 12월 휴간되기까지 『소녀 클럽』에 실린 만화는 단편을 포함해 200편이 넘는다. 200편이 넘는 작품들 중 연재 기간이 2년 이상인 장편 작품을 추려낸 후 이들 작품을 통해 초기 소녀만화의 스토리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이러한 이유로 초창기 만화에 대한 선행연구 역시 드문 것이 현실이다. 본 논문의 참고작품은 청강문화산업대학교 만화역사박물관과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소장 자료를 바탕으로 했다. 이들 두 곳에 소장되어 있는 작품 역시 1950∼60년대의 순정만화가 1권부터 완결권까지 보관되어 있는 경우는 드물었다.
그러면 『소녀 클럽』에 연재된 작품들 중 2년 이상 연재된 스토리 만화 작품만을 추려 이들 작품의 스토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연재 기간이 2년 이상 지속된 작품으로 그 대상을 한정 한다. 이는 연재 기간이 지나치게 짧은 작품의 경우 기승전결의 긴 서사를 보여주기 힘들다는 판단에서이다.
전체 작품의 일부만으로 이야기의 기승전결을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나 적어도 이야기의 발단은 작품의 전체적인 윤곽을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1, 2권을 입수할 수 있는 작품의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분석 자료는 많은 만화 연구가들이 한국 최초의 순정만화로 꼽고 있는 한성학의 『영원한 종3』이 출판된 1957년부터 1969년까지의 자료로 한정했다.
그러나 소녀만화의 경우 한 회 한 회로 종료되는 옴니버스 스타일의 작품이 많았다. 연구의 대상이 된 13편의 작품 중 반 이상의 작품인 7편의 작품이 매회 짧은 에피소드로 그려지는 옴니버스 만화였다. 그리고 이러한 옴니버스 만화는 거의가 생활 속의 소소한 웃음을 담은 작품 이었다.
일본 소녀만화의 경우 연구대상을 고단샤(講談社)의 소녀잡지『소녀 클럽(少女俱樂部)4』에 연재된 작품으로 한정했다. 이는『소녀 클럽』이 1923년에 창간되어 1962년 휴간될 때까지 40년 동안 전쟁 중에도 휴간 없이 발행되었던 거의 유일한 소녀잡지5이고 소녀잡지 가운데 가장 높은 판매 부수를 보일만큼 큰 인기를 누렸기 때문이다6.
이들 두 곳에 소장되어 있는 작품 역시 1950∼60년대의 순정만화가 1권부터 완결권까지 보관되어 있는 경우는 드물었다.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극히 제한적인 가운데 연구 대상으로는 1, 2권 두 권 이상의 단행본이 소장되어 있는 작품으로 한정했다. 전체 작품의 일부만으로 이야기의 기승전결을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나 적어도 이야기의 발단은 작품의 전체적인 윤곽을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1, 2권을 입수할 수 있는 작품의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성능/효과
이와 같이 본 논문에서는 순정만화와 소녀만화 초기 작품의 스토리 형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 생각보다 다양한 스펙트럼의 스토리가 존재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스토리의 특징에 있어서 순정만화와 소녀만화의 유사성은 그리 크지 않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 최초의 장편 소녀만화는 무엇인가?
순정만화는 1950~1960년대의 작품을, 소녀만화의 경우 잡지 "소녀 클럽"에 연재된 작품으로 그 연구 대상을 한정했다. "소녀 클럽"의 경우 창간호부터 폐간될 때까지 휴간 없이 발행된 거의 유일한 소녀잡지이며 일본 최초의 장편 소녀만화인 테즈카 오사무의 '리본의 기사'가 연재된 잡지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연구 결과 순정만화와 소녀만화는 시공간적 배경, 이야기의 장르, 이야기의 길이 등에서 뚜렷한 차이점을 찾을 수 있었다.
순정만화와 소녀만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순정만화와 소녀만화는 창작자와 수용자가 모두 여성이 중심이며 반짝이는 눈동자와 가늘고 긴 몸과 같은 독특한 인물표현과 불규칙한 칸나누기, 배경의 꽃 그림 등의 시각적 표현을 특징으로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장르의 만화는 일본에서 시작되었고 일본의 영향을 받은 한국, 대만, 중국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 특히 발달한 독특한 만화이기도 하다.
순정만화와 소녀만화는 특히 어떤 국가에서 발달하였는가?
순정만화와 소녀만화는 창작자와 수용자가 모두 여성이 중심이며 반짝이는 눈동자와 가늘고 긴 몸과 같은 독특한 인물표현과 불규칙한 칸나누기, 배경의 꽃 그림 등의 시각적 표현을 특징으로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장르의 만화는 일본에서 시작되었고 일본의 영향을 받은 한국, 대만, 중국 등 동아시아 국가에서 특히 발달한 독특한 만화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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