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역할변화 연출에 내재된 시각적 대위법 - 3D 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 3> 디지털 칼라스크립트의 조명디자인을 중심으로 -
The Visual Counterpoint immanent in Production of Animated Characters' Changing Role -With Focus on the Lighting Design of 3D Animation Toystory3 Digital Colorscript -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5, 2014년, pp.155 - 180  

박형동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애니메이션이론&콘텐츠프로듀싱 전공)

초록

2010년에 개봉하여 전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3D애니메이션<토이스토리3>의 등장인물들은 영웅과 악당, 공주, 조력자처럼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단순하고 전형적인 역할로 분류될 수 있다. 그러나 각 캐릭터가 맡은 극중의 역할이 최종적으로 관객들에게 인지될 때까지의 과정은 매우 다채롭고 정교하게 구현되어 있어 관객들의 호기심을 효과적으로 지속시킨다. <토이스토리3>캐릭터들의 다양한 역할변화의 흐름은 '조명디자인의 시각적 리듬'을 통해 표현되는데 디지털 칼라스크립트 단계에서 그 같은 리듬을 가장 명확하게 확인해 볼 수 있다. 연구자는 주요캐릭터의 역할변화를 관객들이 어떻게 인지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프롭의 민담캐릭터 분석이론을 바탕으로 작품 속의 캐릭터 역할변화를 분석해보고 캐릭터별로 유추, 의혹, 수행, 강화로 이어지는 핵심적 장면을 선별하였다. 각 캐릭터의 4개의 핵심장면이 보여주는 조명디자인의 시각적 차이를 그래프로 표현하고 분석한 결과 한명의 캐릭터가 가지는 변화는 순차적으로 리드미컬한 시각적 대조를 이루고 있었고 추가로 각각 독립된 캐릭터들의 리듬도 마치 다성 음악의 성부처럼 서로 시각적 대조와 조화를 이룬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연구자는 이를 '캐릭터변화의 시각적 대위법'이라 칭하고 장편애니메이션<토이스토리3>속의 캐릭터연출에는 2중의 시각적 대위법이 숨겨져 있다는 결론을 도출한다. 더불어 이 같은 구성적 미학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장편애니메이션 제작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les of the characters of 3D animation Toystory3, which was released in 2010 and achieved worldwide success, can be classified into typical, simple and easy-to-understand roles such as hero, villain, princess, and assistant. However, the process, in which each character's role is finally recog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강화단계’는 처음 유추장면에서 품었던 질문에 대한 답을 얻게 되는 단계이다. 관객들은 자신들이 이제껏 지켜본 인물이 좋은 사람인지 나쁜 사람인지 혹은 역할을 확실히 성취하였는지 실패하였는지 등을 결론 내린다.
  • 본 논문은 장편애니메이션 의 디지털 칼라스크립트를 대상으로 캐릭터연출의 흐름과 조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집중적으로 분석해보고 캐릭터의 리듬을 음악적으로 분석하려는 시도를 통해 차후 장편애니메이션 제작에 적용될 만한 효과적인 패턴과 미학을 찾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토이스토리3>의 성공 이후 몇 년 후에 만들어져 역시 전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디즈니의 <겨울왕국Frozen(2013)>은 <토이스토리3>와 전혀 다른 분위기를 가지고 있지만 주요 캐릭터역할 변화가 엮어내는 복합적 리듬과 이중으로 펼쳐지는 시각적인 대위는 <토이스토리3>의 그것과 매우 유사하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적 대위를 명징하게 파악하기 위해 작품의 ‘조명’요소 변화만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였지만 다양한 작품에 적용될 수 있는 복합적인 시각적 대위법에 대한 연구도 차후에 진행하고자 한다.
  • <토이스토리3>의 캐릭터 역할변화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우선 민담분석가 프롭의 캐릭터활동범주이론을 사용할 것이다. 이를 통해 작품 속에서 전개되는 다채로운 역할변화의 흐름을 찾아내고 관객들이 캐릭터의 역할을 어떤 과정을 거쳐 인지하는지 그래프로 시각화 하려고 한다. 이어 그래프 속의 각각 캐릭터들의 인지변화의 흐름을 비교분석 할 것이며 특히 캐릭터 간의 리듬을 조화롭게 연출하는 방법으로 화성학이나 대위법 같은 음악적인 문법을 적용하는 것이 가능한지 살펴볼 것이다.
  • 이제까지 각각의 캐릭터들의 인지변화가 칼라스크립트의 조명 디자인을 중심으로 시각적으로 어떻게 구현되는지 살펴보았다. 4가지 핵심장면에서 캐릭터가 어떠한 톤으로 변하는지 유심히 관찰하다보면 각 단계가 시각적으로 대조를 이루어 일종의 리듬감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7개의 캐릭터 활동범주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민담형태론』이란 책 속에서 100여 편의 러시아민담을 분석 하고 31개의 내러티브 기능으로 서사의 구조를 정리했던 민담연구가 프롭propp은 캐릭터가 맡고 있는 기능을 기준으로 7개의 캐릭터 활동범주를 설정하고 이야기 속의 등장인물들을 그 범주 속에 대입하려고 시도하였다.6) 7개의 활동범주는 증여자The donor, 조력자The (magical) helper , 영웅(희생자영웅과 탐색자영웅)The hero or victim/seeker hero, 가짜영웅The false hero, 악인The villain, 발송자The dispatcher, 공주The princess or prize and her father로 나누어지는데 프롭의 분석은 단순하면 서도 명쾌하여 선행연구자들에 의해 애니메이션캐릭터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자주 사용되었다. 연구자 역시 프롭의 캐릭터활동범주이론을 적용하여 <토이스토리3>의 캐릭터의 역할변화표를 만들어 보았는데 ‘역할’ 자체보다는 ‘역할의 변화’를 중심으로 다룬다는 점과 초기화된 버즈를 ‘가짜영웅’으로 설정한 점 등이 선행연구들과 다르다.
<토이스토리3>의 누적수익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주요 분석 대상 <토이스토리3>는 2010년 리 언크리치Lee Unkrich 감독이 연출을 맡고 픽사에서 제작한 3D장편애니메이션이다. 83회 아카데미시상식에서 ‘장편애니메이션작품상’ 을 받았고 세계적으로 10억불이상의 누적수익을 낸 기념비적인 작품이기도 하다. <미스 리틀 선 샤인(2006)>의 각본을 썼던 마이클 안트Michael Arndt가 이 애니메이션의 메인각본을 맡았지만 <토이스토리3>의 스토리와 캐릭터는 한 사람의 창작품이라기보다는 <토이스토리>의 원저작자인 존 라세터를 비롯한 픽사 주요제작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집단적인 토론을 통해 적극적으로 반영된 집단창작품에 가깝다.
<토이스토리3>의 메인 각본은 누가 맡았는가? 83회 아카데미시상식에서 ‘장편애니메이션작품상’ 을 받았고 세계적으로 10억불이상의 누적수익을 낸 기념비적인 작품이기도 하다. <미스 리틀 선 샤인(2006)>의 각본을 썼던 마이클 안트Michael Arndt가 이 애니메이션의 메인각본을 맡았지만 <토이스토리3>의 스토리와 캐릭터는 한 사람의 창작품이라기보다는 <토이스토리>의 원저작자인 존 라세터를 비롯한 픽사 주요제작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집단적인 토론을 통해 적극적으로 반영된 집단창작품에 가깝다.1) 시나리오의 미흡한 부분은 초기 시각화 단계인 스토리보드와 칼라스크립트 단계까지 지속적으로 세밀하게 보완 가공되어졌으며 시나리오 작업과 스토리보드작업에만 2년 반이라는 긴 기간이 소요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김광환, 에 나타난 정서표현의 시각이미지 분석, "만화애니 메이션연구" No.1, 2009, pp73-88. 

  2. 김재웅, 애니메이션 실용색채학, 서울애니메이션센터, 2002. 

  3. 김준양, "애니메이션 이미지의 연금술", 한나래, 2001. 

  4. 린다 카우길, "시나리오구조의 비밀", 이문원 역, 시공사, 2003. 

  5. 블라디미르 프로프, 어건주 역, "민담형태론", 지식을만드는지식, 2013. 

  6. 제이.디.화이트, "음악분석", 이건용 역, 세광음악출판사, 1984. 

  7. 앤드루 호튼, 주영상 역, "캐릭터 중심의 시나리오 쓰기", 한나래, 2000. 

  8. 요한 요제프 푹스, 나인용 이해찬, "대위법연구", 세광음악출판사, 1985. 

  9. 백봄풀, 이석호,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스토리텔링에 있어서 주 캐릭터에 대한 보조캐릭터의 역할 유형 분석, "디자인지식저널" Vol.20, 2011, pp232-245. 

  10. 샤론 카라한, 조명을 통한 스토리텔링,CG의 전망, "RENDERMAN 완벽 활용가이드", Anthony A 외, 박경민, 2002, pp.335-381. 

  11. 신형호, 김준교, 구조적 몰입(Flow) 요인이 활용된 '토이스토리 3'의 집중도 향상에 관한 연구, "일러스트레이션 포름", 2013, pp51-60. 

  12. 오시룡, "3D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유형 및 성격 분석 : 픽사의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미디어학과, 석사학위논문 2006.2. 

  13. 오혜영, "디지털 3D 애니메이션에서 영상언어로서의 조명연출에 관한 연구 : 작품 과 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14. 이병계, 3D 애니메이션 토이스토리의 스토리구조와 캐릭터 유형분석, "애니메이션연구" Vol.2 No.1, 2006, pp107-131. 

  15. 이재민, "3D 애니메이션 조명의 시각적 효과에 관한 연구 : 단편 애니메이션 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6. 

  16. 장욱상, 한부용, 미국 극장용 CG애니메이션의 흥행 요인 분석: 인물, 상황, 이미지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No.30, 2013, pp59-86. 

  17. 최병근, 각본의 시각화에 대한 연구-프로덕션디자인을 중심으로-, "영화연구24호", 2004, pp499-544. 

  18. Bierly, Mandi. "'Toy Story 3' Poll: Did You Cry?" EW.com. Entertainment Weekly, 21 June 2010. 

  19. Charles Solomon, John Lasseter, The Art of Toy Story 3, Chronicle ,2010. 

  20. Charles Solomon, Toystory Films_an animated journey, Disney Editions, 2012. 

  21. John Halas, visual scripting, Focal Press London and New York, 1976. 

  22. Max Keller, Michael Robinson 역(trans), Light FANTASTIC: The Art and Design of Stage Lighting, Munich; London; New York: Prestel, 1999. 

  23. Doopedia, www.doopedia.co.kr, 검색어 : 지각, 대위법, 2014.04.20 

  24. IMDB, www.imdb.com, 검색어 : toystory3, 2014. 04.25. 

  25. Wikipedia, http://en.wikipedia.org/wiki/Vladimir_Propp 검색어 : propp, 2014.04.22. 

  26. (Frozen, 2013). 

  27. (Aladin,1992). 

  28. (Toy story3, 201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