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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1 no.1, 2010년, pp.51 - 76
이 연구에서는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공공도서관의 정신건강 관련 지원서비스의 경향과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와 관련한 데이터는 문헌연구와 밴쿠버 공공도서관을 사례로 하는 관찰과 면담을 통해 수집되었다. 그 결과, 지역주민의 정신건강문제에 대한 도움요청과 이에 대한 공공도서관의 지원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었다. 공공도서관은 국가적 비극이나 자연 재난이 발생하였을 때 겪게 되는 주민들의 충격과 불안,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시적 서비스를 비롯하여 독자상담과 정보서비스의 일환으로 지역주민의 정신건강문제를 일상적으로 지원하고 있었다. 특히 어린이청소년의 성장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입양, 이혼, 재혼, 별거가족, 친구, 장애, 죽음, 자아존중, 정서, 왕따, 폭력, 학대, 자살, 질병, 중독, 성문제, 청소년임신 등)와 관련한 지원이 활발하였다. 또한 이러한 서비스에서 사서들의 핵심적 역할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적합한 책을 선정하여 추천하며, 관련 전문기관을 안내하고 연결해주는 데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This study discussed the trends and characteristics of mental health services in the public libraries of North America. To accomplish this, this study collected its data through literature surveys, observations and interviews with librarians within the Vancouver public library system. The results s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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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상담이란 무엇인가? | 북미 공공도서관은 독자상담(Readers' Advisory)을 통해서도 지역주민의 정신건강을 지원하고 있다. 독자상담은 독자의 독서흥미나 관심, 욕구를 분석하여 그에 맞는 저자나 작품을 추천하고 안내하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1920년대부터 1940년대까지 북미 공공도서관계를 중심으로 번성하였다. | |
돌(Doll & Doll)은 독서치료를 어떻게 구분하고 있는가? | 반면, 돌(Doll & Doll)은 사서에 의한 독서치료를 좀 더 적극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돌(Doll & Doll) 또한 독서치료를 임상적 독서치료와 발달적 독서치료로 명확하게 구분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서직에 의해서 수행되는 독서치료는 발달적 독서치료이며, 임상적으로 전개될 때는 정신관련 전문직의 개입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명시하고 있다. | |
어린이청소년의 특정문제와 관련한 도서관고객들의 요구는 어떠한 유형으로 구분되고 있는가? | 위 면담에서도 나타나듯이 어린이청소년의 특정문제와 관련한 도서관고객들의 요구는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고 있다. 첫째, 문제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 책을 필요로 한다. 즉 어린이나 청소년의 문제 그 자체를 다루고 있어 문제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을 요구한다. 둘째, 문제행동을 극복하거나 수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을 요구한다. 셋째, 문제가 일어나지는 않았으나 예방적 차원에서 도움이 될 만한 책을 요구하는 것으로 드러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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