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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독서교육에서 학교도서관의 의미 - 학생들의 관점을 중심으로 -
The Meanings of School Libraries in Japanese Reading Education: from the Viewpoints of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1 no.1, 2010년, pp.187 - 209  

윤유라 (츠쿠바대학 도서관정보미디어연구과) ,  이제환 (부산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일본의 독서교육에 있어 학교도서관이 갖는 의미를 정책적이고 제도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 특징과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특히, 일본 학생들의 독서행태에 주목하면서 그들의 관점에서 일본의 학교도서관을 기반으로 한 독서교육 정책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 접근하면서, 학교도서관을 명실상부한 독서교육의 주체로 만들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책적 그리고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논의에 필요한 데이터는 문헌조사와 관련자들과의 심층면담, 그리고 일본의 수도권에 위치한 5개의 고등학교를 방문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관찰조사와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meanings of school libraries in Japanese reading education. An emphasis was on analyzing both strength and weakness of Japanese school library policies and reading education programs from the viewpoints of Japanese students. Employed to collect the data w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서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독서교육의 목표는 청소년들로 하여금 올바른 독서습관을 형성하고 효과적인 독서능력을 갖추게 하는데 있으며, 학교도서관의 기능은 학생들에게 인격 형성과 교과 학습에 필요한자료를 안내하고 그러한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을 교육하는데 있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이 독서교육의 핵심 인프라이며 학교도서관을 운영하는 사서교사(혹은 사서)가 독서교육의 핵심 주체라는 주장에 이견이 있을 수 없다.
독서교육의 핵심 주체는 누구인가? 독서교육의 목표는 청소년들로 하여금 올바른 독서습관을 형성하고 효과적인 독서능력을 갖추게 하는데 있으며, 학교도서관의 기능은 학생들에게 인격 형성과 교과 학습에 필요한자료를 안내하고 그러한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을 교육하는데 있다. 따라서 학교도서관이 독서교육의 핵심 인프라이며 학교도서관을 운영하는 사서교사(혹은 사서)가 독서교육의 핵심 주체라는 주장에 이견이 있을 수 없다. 이는 도서관 선진국에서는 일반인들조차 폭넓게 공감하고 있는 상식이다.
일본에서 학교도서관의 활성화를 위한 행·재정적 지원하는지 알기 위해조사한 것은? 이에 우리는 일본에서는 독서교육과 관련한 학교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으며, 학교도서관의 활성화를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위해 어떠한 정책과 제도를 마련하여 실행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는 먼저 일본이 시행해 온 관련 정책을 선별하여 검토하였으며, 학교도서관의 현황과 실태를 시설과 운영 인력의 측면에서 살펴보았고, 학교도서관에서 독서교육과 관련하여 시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하였다. 우리는 특히, 학교도서관의 이용자이며 학교도서관이 실시하는 독서교육의 대상자인 학생들의 독서행태와 반응에 주목하면서, 그들의 관점에서 일본에서 시행하고 있는 학교도서관을 기반으로 한 독서교육 정책이 안고 있는 한계와 문제점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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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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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學校?書館協議會?究?調査部, "第55回學校讀書調査報告," 學校?書館, Vol.709(November 2009), pp.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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