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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스토랑의 공정성 지각이 고객 감정, 회복 만족, 행동 의도간의 관계 연구
Research on Relationships between Justice a Perception of a Restaurant and Customer Emotion, Recovery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6 no.2, 2010년, pp.64 - 76  

김희기 (남부대학교 호텔조리학과) ,  이준재 (한남대학교 컨벤션경영학과) ,  안성근 (청운대학교 호텔경영컨벤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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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기업 레스토랑 서비스 경영의 현실적 문제와 필요성을 근거로 서비스 회복 공정성과 관련된 학술적 목적과 실무적 관점에서의 연구 목적을 제시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서비스 회복 공정성과 관련된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해 회복 공정성 및 고객 감정의 세분화를 통한 상황 변수에 대한 이론적 체계를 제시하였다. 둘째, 기존 회복 공정성과 관련된 선행 연구의 확장된 의미에서 회복 공정성과 고객 감정과의 관계 연구를 통하여 회복 공정성의 새로운 인과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의미 있는 관계성을 규명하였다. 셋째, 서비스 회복 공정성이 고객 감정을 통해 결과 변수인 만족과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서비스 회복 공정성과 고객 태도에 관한 연계성을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분석을 통해 도출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 학술적 차원과 실무적인 차원에서 시사점을 다음과 같다. 서비스 회복을 통한 고객 만족과 행동 의도를 위한 고객 감정을 세분화여 필요한 매개 변수로 제시함으로써 호텔 레스토랑 고객 감정의 구조 연구뿐만 아니라 서비스산업 전반에 대한 확대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presented research objective on service recovery equity and related scientific purpose and a practical view based on actual problems and needs of hotel restaurant service management, deriving following research results. First, through considering previous research related to service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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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선행 연구를 근거로 호텔 레스토랑 서비스 실패에 있어서 고객이 인지하는 서비스 회복에 대한 공정성 지각이 새로운 상황 변수인 고객 감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서비스 회복에 대한 상황 변수로서 고객 감정이 서비스 회복에 대한 만족도와 행동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유의한 실증 연구 결과를 토대로 최근과 같이 급 변화되는 호텔기업 내·외부 환경에 적합하게
  • 본 연구는 호텔기업 레스토랑 서비스 경영의 현실적 문제와 필요성을 근거로 서비스 회복 공정성과 관련된 학술적 목적과 실무적 관점에서의 연구목적을 설정하였으며, 최근과 같이 급 변화 되는 호텔기업 내·외부 환경에 적합하게 대응할 수 있는 학술적 자료를 제시하고, 호텔기업 경영의 핵심적 가치인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서비스 경영의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회복 전략의 실무적 관점에서 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연구를 하였다.
  • 유의한 실증 연구 결과를 토대로 최근과 같이 급 변화되는 호텔기업 내·외부 환경에 적합하게 대응할 수 있는 학술적 자료를 제시하여, 호텔기업 경영의 핵심적 가치인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서비스 경영의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회복 전략으로 실무적 관점에서 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호텔기업 레스토랑 서비스 경영의 현실적 문제와 필요성을 근거로 서비스 회복 공정성과 관련된 학술적 목적과 실무적 관점에서의 연구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논문을 전개하였다
  • 첫째, 선행 연구를 근거로 호텔 레스토랑 서비스 실패에 있어서 고객이 인지하는 서비스 회복에 대한 공정성 지각이 새로운 상황 변수인 고객 감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서비스 회복에 대한 상황 변수로서 고객 감정이 서비스 회복에 대한 만족도와 행동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6. 고객 감정에 대한 회복 만족은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서비스 회복의 분배 공정성은 고객 감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서비스 회복의 상호작용 공정성은 고객 감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서비스 회복의 절차 공정성은 고객 감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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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잡․다양화된 고객 욕구와 사회 전반적인 환경 변화로 인해 호텔기업 경영은 어떤 현실에 직면하고 있는가? 복잡․다양화된 고객 욕구와 사회 전반적인 환경 변화로 인하여 호텔기업 경영은 기술 혁명, 호텔 종류의 다양화, 호텔의 영업 확장, 중저가 호텔의 체인화 및 다각화된 서비스 제공, 변화되는 환경에 대한 신속한 대처 능력의 요구 등의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Lee JJ 2009). 이러한 현실적인 호텔기업 경영환경 변화는 호텔 레스토랑을 통한 새로운 수익 창출 구조를 만들어갈 수 있는 자구책 필요로 연계될 수 있었을 것이다.
서비스 회복 공정성과 관련된 학술적 목적과 실무적 관점에서의 연구목적은 무엇인가? 첫째, 선행 연구를 근거로 호텔 레스토랑 서비스 실패에 있어서 고객이 인지하는 서비스 회복에 대한 공정성 지각이 새로운 상황 변수인 고객 감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서비스 회복에 대한 상황 변수로서 고객 감정이 서비스 회복에 대한 만족도와 행동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유의한 실증 연구 결과를 토대로 최근과 같이 급 변화되는 호텔기업 내․외부 환경에 적합하게 대응할 수 있는 학술적 자료를 제시하여, 호텔기업 경영의 핵심적 가치인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서비스 경영의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회복 전략으로 실무적 관점에서 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Zemke, E. R, Bell & Chip. R는 서비스 상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발생된 문제의 만족스러운 해결로 서비스 회복을 무엇이라 정의했는가? R, Bell & Chip. R(1990)은 서비스 상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발생된 문제의 만족스러운 해결로 서비스 회복을 “제공된 서비스 혹은 상품이 소비자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여 기업에 대하여 불만족하는 고객들을 만족한 상태로 되돌리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전통적으로 조직공정성의 이론적 관점은 수행한 일에 대해 얻는 결과에 대한 공정성으로 접근하는 분배 공정성과 과정이 진행되는 절차 혹은 방법에 의해 영향을 받는 절차 공정성으로 구분되어져 지지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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