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통행패턴 변화에 관한 연구 (경산시를 사례로

A Study on Change of Travel Patterns According to Public Transportation Reform (A Case Study of Gyeongsan City)

초록

본 연구에서는 경산시 대중교통체계 개편 전과 후의 통행패턴을 분석하였으며, 통행패턴 변화의 통계적 검정을 위해 카이제곱($x^2$)검정과 t-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통행패턴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이항로짓모형을 추정하였으며, 개편 전 후 교통수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다항로짓모형을 추정하였다. 이들 두 로짓모형의 추정을 위해 사용된 설명변수로는 통행패턴 변화 및 대중교통체계 개편 전 후의 교통수단 선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성별, 연령, 직업, 통행목적, 요금지불방법, 목적지, 통행시간의 7개 변수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대중교통시설 및 환승체계 구축 등 교통정책 수립에 필요한 다양한 시사점과 본 연구의 한계를 제시하였다.

Abstract

The main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change of travel patterns according to public transportation reform. The paper uses data collected from Gyeongsan City. So far few researches, especially using before-and-after individual travel survey, have been conducted on analyzing effects of public transportation reform. For this research, some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es and statistical hypotheses tests were conducted. Furthermore, some empirical logit models were estimated for analyzing the individual effects of the public transportation reform. Finally, some important foundings, policy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research are discussed.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6)

  1. 김찬성.성홍모.신성일(2005), "수도권 대중교통체계 개편 전.후 지하철 이용자의 접근성 변화 모형구축",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8호, 대한교통학회, pp.101-111. 
  2. 서영욱.김연규.김찬성(2005),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수도권 지하철 통행패턴에 미친 영향", 2005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3. 윤대식(2001), 교통수요분석, 박영사. 
  4. 이혜승.이희연(2008),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 통행수단선택의 차별적 변화", 2008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추계학술대회. 
  5. 황정훈.김갑수.전종훈(2006), "대구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따른 이용자 통행패턴 및 시내버스 서비스 만족도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pp.53-62. 
  6. McFadden, D.(1976), The Theory and Practice of Disaggregate Demand Forecasting for Various Modes of Urban Transpo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Institute of Transportation Studies, Working Paper No. 7623.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2)

  1. Choe, Jae-Won ; Jeong, Heon-Yeong ; Jang, Seok-Yong ; Kim, Gwang-Uk 2010. "Influence of a Semi-Public Management System of Intra-City Bus Service on the Decrease of Traffic Accidents and the Attitude Change of Intra-City Bus Drivers"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8(4): 73~83 
  2. Lee, Sang Hyuk ; Kim, Jae Seok ; Kim, Min Seok ; Woo, Yong Han 2013. "A Study on Users' Travel Behavior Analysis of Transit Transfer"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12(1): 147~157 

DOI 인용 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