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though the supply of public parking lots in major cities is steadily increasing, there is still a shortage of parking spaces that take into account the characteristics of actual available parking spaces. These parking problems are caused by conflicts between users, illegal occupation and privatiza...
Although the supply of public parking lots in major cities is steadily increasing, there is still a shortage of parking spaces that take into account the characteristics of actual available parking spaces. These parking problems are caused by conflicts between users, illegal occupation and privatization of roads, interference with traffic roads, and business stagnation in commercial areas and illegal parking problems. In addition, despite various parking demand management policies and continuous supply of public parking facilities, the solution to the parking problem is uneasy due to increased construction costs and changes in social conditions.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it was judged that it would be necessary to utilize the existing public parking lots efficiently. Therefore, we collect the variables expected to affect the turnover, and use multiple regression models.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ly, public parking lots can be classified into four types using utilization rate and turnover rate. Secondly, influencing factors are found including index of public transportation usage convenience, index of illegal parking, and land use characteristics in central commercial district. Thirdly, it was shown that there was little impact by the size of public parking lots, separation distance to subway distance, separation distance to bus stops, transfer zone, residential zone, and second-rated lots by parking costs. Finally, it is found that public parking lots can be improved by proving accessibility of public transit, enforcement of illegal parking, active approaches supporting public parking lots. It is also recommended that public parking cost rating system based mainly on land use characteristics should be remedied and rearranged.
Although the supply of public parking lots in major cities is steadily increasing, there is still a shortage of parking spaces that take into account the characteristics of actual available parking spaces. These parking problems are caused by conflicts between users, illegal occupation and privatization of roads, interference with traffic roads, and business stagnation in commercial areas and illegal parking problems. In addition, despite various parking demand management policies and continuous supply of public parking facilities, the solution to the parking problem is uneasy due to increased construction costs and changes in social conditions.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it was judged that it would be necessary to utilize the existing public parking lots efficiently. Therefore, we collect the variables expected to affect the turnover, and use multiple regression models. The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ly, public parking lots can be classified into four types using utilization rate and turnover rate. Secondly, influencing factors are found including index of public transportation usage convenience, index of illegal parking, and land use characteristics in central commercial district. Thirdly, it was shown that there was little impact by the size of public parking lots, separation distance to subway distance, separation distance to bus stops, transfer zone, residential zone, and second-rated lots by parking costs. Finally, it is found that public parking lots can be improved by proving accessibility of public transit, enforcement of illegal parking, active approaches supporting public parking lots. It is also recommended that public parking cost rating system based mainly on land use characteristics should be remedied and rearrang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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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공영주차장 이용실태 및 활성화 방안” 에서 제시된 이용률, 회전율의 특성 분석을 본 연구에 인용하여, 급지별, 토지이용별 특성을 추가로 분석 제시하고자 하였다(한종학, 2015).
본 연구에서는 공영주차장의 전반적인 특성을 최대한 고려하기 위하여 급지별, 토지이용별 특성을 고려하여 적정한 표본을 확보하였으며, 보행권 내, 외의 대중교통 여건, 주차장 규모를 고려한 불법 주, 정차 등 다양한 변수를 검토하여, 기 설치되어 운영 중인 공영주차장의 효율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한편, 공영주차장의 이용실태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없어 공영주차장의 효율적 활용방안 즉, 회전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 등에 대한 고찰이 이루어지지 않아 운영적인 손실 또한발생되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천광역시 주요 공영주차장의 이용 특성을 기반으로 주차 회전율 영향 요인에 대한 분석을 통해 주차공간의 효율적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불법 주.정차 여건 등의 특성을 기반으로 공영주차장 회전율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공영주차장 인근의 대중교통 여건 개선, 불법 주.
제안 방법
공영주차장의 효율적인 활용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주차장별 비교 기준이 필요하나 선행연구 및 공식적인 주차장 활용 지표는 제시되어있지 않아, 본 연구에서는 주차장의 점유비율인 “주차 이용률” 과 주차 한 면당 이용횟수를 나타내 주는 “주차 회전율” 을 비교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이는 효율적인 주차공간 활용의 척도를 상업, 환승, 주거지역 토지이용 특성 및 주차목적에 따라 다른 점을 고려, 주차 한 면당 최대한 많은 차량의 이용과 주차공간의 지속적인 활용, 두 가지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내용적 범위는 공영주차장 이용 특성을 기반으로 현황 이용실태에 대해 분석하고, 주차 회전율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변수를 선정,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선정된 변수와 회전율과의 영향요인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회전율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변수들을 추가적으로 조사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주차 회전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회전율을 종속변수로, 그 외 다양한 요인들을 독립변수로 설정, 다중회귀모형 분석을 시행하였다.
이는 효율적인 주차공간 활용의 척도를 상업, 환승, 주거지역 토지이용 특성 및 주차목적에 따라 다른 점을 고려, 주차 한 면당 최대한 많은 차량의 이용과 주차공간의 지속적인 활용, 두 가지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사된 공영주차장의 전체 이용시간인 24시간 중, 차량 입, 출입이 빈번하게 발생되는 시간인 08시-20시(12시간)을 고려하여 주차 이용률 기준을 50%로 설정하였으며, 회전율의 경우 주말, 주중, 평균 회전율 중 가장 낮은 주말 회전율인 2.5회/면을 기준으로 설정하여 공영주차장별 주요 특성을 분석,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형태로 구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회전율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변수들을 수집 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회전율을 종속변수로, 그 외 수집된 요인들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다중회귀모형 분석을 시행, 주차 회전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2016년을 기준으로 하고, 공영주차장 이용 특성 분석 및 주차 회전율 영향요인 연구에 활용되는 실측자료 및 참고자료로 활용되는 문헌자료의 경우에는 최신 데이터를, 실측자료의 경우 인천광역시 관리 공영주차장 입, 출차 데이터(19개소, 2015년 전체) 및 인천광역시 군, 구 관리 공영주차장 회전율(24개소, 2015년 중 1일~한 달)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1급지의 경우 평균 회전율은 7.9회/면인 반면 2급지의 경우 3.4회/면, 3급지의 경우 1.2 회/면으로 분석되었으며, 평균주차시간은 1급지의 경우 1시간 57분, 2급지 경우 2시간 59분, 3급지의 경우 12시간 9분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심상업지역의 경우 회전율이 3.
급지(요금)체계, 공영주차장의 규모, 지하철/버스 정류장 이격거리, 중심상업지역의 특성을 제외한 토지이용 특성(상업 및 환승, 환승, 주거지역)은 회전율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중교통편의지수 및 불법 주.정차지수, 중심상업지역의 토지이용 특성은 회전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회전율의 영향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 시, 공영주차장 인근 도보권내의 대중교통 여건 개선, 불법 주.정차 차량의 근절 및 공영주차장 이용 유도 등을 통한 회전율 제고 방안이 필요하며, 급지(요금)체계 결정이 토지이용현황을 고려하여 선정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했을 때 주차 급지(요금)체계 결정 과정의 보완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둘째, 회전율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총 7 가지의 변수를 선정하여 회전율 영향요인을 분석한 결과, 주차장의 영향권(보행권)을 고려한 대중교통 편의지수 및 불법 주.정차지수, 중심상업지역의 토지이용 특성이 주차 회전율과 높은 영향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 회/면으로 분석되었으며, 평균주차시간은 1급지의 경우 1시간 57분, 2급지 경우 2시간 59분, 3급지의 경우 12시간 9분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심상업지역의 경우 회전율이 3.6회/면으로, 중심상업지역 중 지하철 역사와 인접하여 환승과 상업지역 특성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지역의 경우 4.3 회/면으로 나타났으며, 환승과 주거지역의 특성을 가지는 지역에서는 각각 1.0회/면과 1.3회/면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 인천광역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조례 상 주차급지(요금) 체계가 1급지 중심상업지역, 2급지 상업지역 및 준주거지역, 3급지 1, 2, 4급지 이외의 지역 등의 토지이용 특성을 고려하여 설치되고 있음을 감안했을 때 전반적으로 토지이용 특성과 급지가 일부 연계되고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4.2 주차 회전율 영향요인 분석
분석결과 모형의 수정된 R2는 0.787로 추정된 회귀모형이 실제로 관측된 표본을 78.7%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Durbin-Watson 값이 1.792로 잔차의 독립성이 충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주차대수(규모), 지하철이격거리, 버스정류장 이격거리, 환승지역, 주거지역, 2급지 변수의 경우 회전율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실제 공영주차장 입지 선정이 지하철 및 버스 정류장까지의 거리 등의 대중교통 여건과 상관없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차 규모 역시 선정된 입지에 따라 주차장의 규모 (면수)가 결정되는 있는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상업지역을 제외한 환승, 주거지역 등의 변수들은 장기주차에 의해 회전율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 가능하다.
대중교통편의지수, 주.정차 지수, 상업지역 3개의 변수로 분석되었으며, 주차대수, 지하철이격거리, 버스정류장 이격거리와 토지이용 특성 중 환승지역, 주 거지와 급지 체계 중 1급지, 2급지 등의 변수는 유의하지 않은 변수로 도출되었다.
또한, 불법 주.정차 차량이 많을수록 회전율이 높은 것으로, 중심 상업지역의 토지이용 특성이 회전율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분석 대상 주차장의 평균 이용률 (42.4%)을 고려했을 때 주차공간의 부족보다는 조사 대상지의 토지이용현황을 감안한, 급지 체계나, 요금체계의 개선, 불법 주정차 차량의 단속 및 공영주차장 이용 유도방안 등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해석 할 수 있다.
주.정차지수, 중심상업지역의 토지이용 특성은 회전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및 불법 주.정차지수, 중심상업지역의 토지이용 특성이 주차 회전율과 높은 영향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정차지수, 토지이용 특성 중 상업지역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주차회전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회전율에 영향을 미치는 3개의 설명변수는 모두 양 (+)의 영향으로, 해당변수의 단위당 변화량이 증가할 경우 회전율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회전율의 변동에 미치는 영향력은 불법 주.정차지수, 토지이용 특성 중 중심상업지역, 대중교통편의지수 순으로 나타났다.
주.정차지수가 주차 회전율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중요한 설명변수로 나타났다. 회전율에 영향을 미치는 3개의 설명변수는 모두 양 (+)의 영향으로, 해당변수의 단위당 변화량이 증가할 경우 회전율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회전율의 변동에 미치는 영향력은 불법 주.
즉, 주차대수(규모), 지하철이격거리, 버스정류장 이격거리, 환승지역, 주거지역, 2급지 변수의 경우 회전율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중교통 노선수 및 공영주차장 보행 출입구로부터 대중교통까지의 도보권 거리가 고려된 대중교통편의지수, 불법 주 . 정차지수, 토지이용 특성 중 상업지역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주차회전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첫째, 공영주차장 이용 실태를 고려, 이용률, 회전율이 높은 주차장, 이용률이 높고 회전율이 낮은 주차장, 이용률, 회전율이 낮은 주차장, 이용률이 낮고 회전율이 높은 주차장 등 크게 네 가지 형태로 구분 지을 수 있었으며, 급지별, 토지이용 특성별로 회전율을 구분 지을 수 있었다.
정차지수가 주차 회전율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중요한 설명변수로 나타났다. 회전율에 영향을 미치는 3개의 설명변수는 모두 양 (+)의 영향으로, 해당변수의 단위당 변화량이 증가할 경우 회전율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회전율의 변동에 미치는 영향력은 불법 주.정차지수, 토지이용 특성 중 중심상업지역, 대중교통편의지수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3회/면)과 차이가 발생되고 있어, 토지 이용현황과 급지체계가 완벽하게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부 공영주차장의 급지 체계가 토지이용 현황을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해석가능하며, 앞서 언급한 이용률 및 회전율 관련 특성 분석의 네 가지 형태 중 첫 번째 특성을 고려하여 운세 공영주차장 및 동춘동 공영주차장 등의 급지 조정이 필요 할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2급지 및 3급지의 경우 토지이용 별 이용 특성 및 급지별 이용 특성이 비슷한 것으로 나타나 급지 선정시 토지이용 현황이 적절히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공영주차장 인근의 대중교통 여건 개선, 불법 주.정차의 관리를 통한 주차 회전율의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와, 토지 이용현황을 고려한 적정 급지(요금) 체계 조정 방안에 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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